[국내논문]충북 증평 지질학습장 시험부지에 대한 물리탐사 및 지질공학 자료의 해석 Interpretation of Geophysical and Engineering Geology Data from a Test Site for Geological Field Trip in Jeungpyung, Chungbuk원문보기
지하 매질의 물리적인 성질을 정확히 평가하기 위한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해당 지점에서 시추하여 채취한 암편을 대상으로 해석한 지질공학적인 실내시험 결과와 시추공 안에 삽입한 탐사 기구를 통해 얻은 지구물리학적인 자료를 함께 복합적으로 해석하는 것이다. 이 연구에서는 충북 증평의 지질학습장으로 예정된 시험부지 중의 한 곳에서 시추공 탐사 대신 수집한 지표 탄성파탐사(굴절법 및 표면파법) 자료로부터 얻은 P파 및 S파 속도구조와 이를 토대로 작성된 포아송 비 단면을 통해 노두에 좁은 폭으로 드러난 암석 환경(적색퇴적암, 회색화산암, 풍화 화산암) 및 접촉선에서 관찰된 단열, 파쇄대가 확인되는지 알아보았다. 또한 탐사 지역에 주로 분포하는 회색 화산암과 적색 퇴적암을 대상으로 지표지질 조사와 실내 지질공학 실험을 수행하였다. 탐사자료에서 평가된 동적 탄성계수영률은 지질공학 자료의 정적 탄성계수보다 높았다. 실내 시험에서 회색화산암에 비해 공극률이 작고 함수비가 작은 것으로 평가된 적색퇴적암은 추가적으로 건기와 우기에 실시한 전기탐사(비저항 및 자연전위) 결과에서 건우기와 관계없이 상대적으로 전기비저항이 높고 그 변화 폭이 매우 작은 영역으로 확인되었다. 특히 높은 함수비와 공극률을 갖는 풍화된 회색 화산암과 함께 접촉선에서 좁게 발달한 단열 파쇄대가 우기 때의 충전율을 높이는 열린 통로의 역할을 한 것으로 해석된다.
지하 매질의 물리적인 성질을 정확히 평가하기 위한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해당 지점에서 시추하여 채취한 암편을 대상으로 해석한 지질공학적인 실내시험 결과와 시추공 안에 삽입한 탐사 기구를 통해 얻은 지구물리학적인 자료를 함께 복합적으로 해석하는 것이다. 이 연구에서는 충북 증평의 지질학습장으로 예정된 시험부지 중의 한 곳에서 시추공 탐사 대신 수집한 지표 탄성파탐사(굴절법 및 표면파법) 자료로부터 얻은 P파 및 S파 속도구조와 이를 토대로 작성된 포아송 비 단면을 통해 노두에 좁은 폭으로 드러난 암석 환경(적색퇴적암, 회색화산암, 풍화 화산암) 및 접촉선에서 관찰된 단열, 파쇄대가 확인되는지 알아보았다. 또한 탐사 지역에 주로 분포하는 회색 화산암과 적색 퇴적암을 대상으로 지표지질 조사와 실내 지질공학 실험을 수행하였다. 탐사자료에서 평가된 동적 탄성계수 영률은 지질공학 자료의 정적 탄성계수보다 높았다. 실내 시험에서 회색화산암에 비해 공극률이 작고 함수비가 작은 것으로 평가된 적색퇴적암은 추가적으로 건기와 우기에 실시한 전기탐사(비저항 및 자연전위) 결과에서 건우기와 관계없이 상대적으로 전기비저항이 높고 그 변화 폭이 매우 작은 영역으로 확인되었다. 특히 높은 함수비와 공극률을 갖는 풍화된 회색 화산암과 함께 접촉선에서 좁게 발달한 단열 파쇄대가 우기 때의 충전율을 높이는 열린 통로의 역할을 한 것으로 해석된다.
The best way of investigating the physical and mechanical properties of subsurface materials is the combined interpretation of data from borehole geophysical surveys and geotechnical experiments with rock samples. In this study two surface seismic surveys with refraction and surface-wave method are ...
The best way of investigating the physical and mechanical properties of subsurface materials is the combined interpretation of data from borehole geophysical surveys and geotechnical experiments with rock samples. In this study two surface seismic surveys with refraction and surface-wave method are alternatively conducted for downhole seismic surveys in test site for geological field trip in Jeungpyung, Chungbuk. P- and S-wave velocity structures are delineated by refraction and MASW (multichannel analysis of shear waves) methods, respectively. Possion's ratio section, reconstructed from P- and S-wave velocities, is correlated to the outcrop geological features consisting of reddish sedimentary rock, gray volcanic rock, and joints/fractures. In addition, rock samples representative for reddish sedimentary and gray volcanic features are geotechnically analyzed to provide physical, mechanical properties, and elastic modulus. Dynamic elastic moduli estimated from geophysical data is found to be higher than the one from geotechnical data. Reddish sedimentary rock characterized with low porosity and moisture content corresponds to the zone of low electrical resistivities and their small variations in the resistivity sections between the rainy and dry days. This trend suggests that the weathered gray volcanic rock and the nearby fractures with higher low porosity and moisture content are interpreted to be good carrier especially in rainy season.
The best way of investigating the physical and mechanical properties of subsurface materials is the combined interpretation of data from borehole geophysical surveys and geotechnical experiments with rock samples. In this study two surface seismic surveys with refraction and surface-wave method are alternatively conducted for downhole seismic surveys in test site for geological field trip in Jeungpyung, Chungbuk. P- and S-wave velocity structures are delineated by refraction and MASW (multichannel analysis of shear waves) methods, respectively. Possion's ratio section, reconstructed from P- and S-wave velocities, is correlated to the outcrop geological features consisting of reddish sedimentary rock, gray volcanic rock, and joints/fractures. In addition, rock samples representative for reddish sedimentary and gray volcanic features are geotechnically analyzed to provide physical, mechanical properties, and elastic modulus. Dynamic elastic moduli estimated from geophysical data is found to be higher than the one from geotechnical data. Reddish sedimentary rock characterized with low porosity and moisture content corresponds to the zone of low electrical resistivities and their small variations in the resistivity sections between the rainy and dry days. This trend suggests that the weathered gray volcanic rock and the nearby fractures with higher low porosity and moisture content are interpreted to be good carrier especially in rainy season.
, 2006). 그러나 기반암이 노출된 시험부지의 특성과 또한 이미 도로 건설로 인해 곧 부지가 없어지는 점을 고려하여 시추공 탐사 대신 일반적으로 많이 쓰는 지표 탐사를 신속히 실시하여 속도 구조를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탄성 계수 등을 개략적으로 얻고자 하였다. 즉 탄성파 굴절법과 표면파 MASW법으로 각각 얻어진 P파와 S파의 속도구조를 토대로 기반암의 포아송 비, 밀도, 속도와 영의 탄성률, 밀림 탄성률을 계산하였다.
, 2006) MASW는 간단한 경사구조 자료를 이용하여 그역산 결과를 살펴보았다. 또한 중앙부의 기반암에 분포하는 수직에 가까운 균열대 및 좁은 파쇄대는 그 규모가 작아 굴절법에서 분해능이 낮고 건우기에 노두 비탈면에서 항상 유출되는 지하수를 고려하여 전기비저항 및 자연전위 탐사를 추가로 실시하여 이들의 적용 효과도 알아보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이들 단층면 내에서는 관입과 단층 작용의 영향으로 절리면 내 단층활면과 단층조선이 관찰되며(Fig. 2c), 절리 간격은 단층의 영향으로 대부분 5~25 cm로 조밀하게 발달하고 있다. Zone II는 측선 33~40 m 구간으로 회색 화산암이 분포하며, 암석 내부분적으로 각력을 함유하고 있는 것이 특징적이다(Fig.
3a)에 비해 잘못된 층 구조들이 처리결과에서 나올 수 있지만(Fig. 3d) 일반적으로 복잡한 지질환경을 갖는 천부 현장자료에서는 그 적용 효과가 클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곡률이 큰 지하구조 125 m 지점과 225 m 지점에 각각 해당하는 ∧구조와 ∨구조가 각각 모델 속도 4000 m/s와 5000 m/s에 근접하여 잘 나타나고 155~195 m 구간의 평탄한 구조도 잘보였다(Fig.
제안 방법
이 연구에서는 충청북도 증평군의 지질학습장으로 계획되어있는 도안면의 신설중인 도로인근 노두에 접해있는 80 × 80 m 가량 되는 작은 시험 부지에서 지구물리조사를 실시하여 깊이 약 20 m까지의 지질구조를 파악하고 여기서 해석된 물성과 동적 탄성계수(dynamic elastic moduli)들을 암편을 채취하여 실내에서 실시하는 재하시험(loading test)에 의해 변형력-변형 관계로부터 얻는 정적 탄성계수(static elastic moduli)와 상관해석 하였다. 이를 위해 현장에 분포하는 회색 화산암과 적색 퇴적암의 암석 시료를 채취하여 일축압축시험을 수행하였으며, 물성 및 P파 속도 측정 시험을 통해 암석의 물리적·역학적 특성을 분석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충청북도 증평군의 지질학습장으로 계획되어있는 도안면의 신설중인 도로인근 노두에 접해있는 80 × 80 m 가량 되는 작은 시험 부지에서 지구물리조사를 실시하여 깊이 약 20 m까지의 지질구조를 파악하고 여기서 해석된 물성과 동적 탄성계수(dynamic elastic moduli)들을 암편을 채취하여 실내에서 실시하는 재하시험(loading test)에 의해 변형력-변형 관계로부터 얻는 정적 탄성계수(static elastic moduli)와 상관해석 하였다. 이를 위해 현장에 분포하는 회색 화산암과 적색 퇴적암의 암석 시료를 채취하여 일축압축시험을 수행하였으며, 물성 및 P파 속도 측정 시험을 통해 암석의 물리적·역학적 특성을 분석하였다. 또한 암석의 일축압축시험으로부터 획득한 정적 탄성계수 산정 결과를 바탕으로 각종 경험식을 이용한 암반의 탄성계수를 산정하여 대상 지역 암반에 대한 역학적 특성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현장에 분포하는 회색 화산암과 적색 퇴적암의 암석 시료를 채취하여 일축압축시험을 수행하였으며, 물성 및 P파 속도 측정 시험을 통해 암석의 물리적·역학적 특성을 분석하였다. 또한 암석의 일축압축시험으로부터 획득한 정적 탄성계수 산정 결과를 바탕으로 각종 경험식을 이용한 암반의 탄성계수를 산정하여 대상 지역 암반에 대한 역학적 특성을 분석하였다.
그러나 기반암이 노출된 시험부지의 특성과 또한 이미 도로 건설로 인해 곧 부지가 없어지는 점을 고려하여 시추공 탐사 대신 일반적으로 많이 쓰는 지표 탐사를 신속히 실시하여 속도 구조를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탄성 계수 등을 개략적으로 얻고자 하였다. 즉 탄성파 굴절법과 표면파 MASW법으로 각각 얻어진 P파와 S파의 속도구조를 토대로 기반암의 포아송 비, 밀도, 속도와 영의 탄성률, 밀림 탄성률을 계산하였다. 굴절법 및 표면파 탐사는 1차원 수직 시추공 자료가 아닌 파선의 경로에 따른 매질의 물성들이 연관되어 평균되어 나타나고 아울러 기반암이 노두에 분포한 점을 고려하여 몇 개의 대표적인 유형별 암석만을 대상으로 물성 및 탄성계수들을 분석
즉 탄성파 굴절법과 표면파 MASW법으로 각각 얻어진 P파와 S파의 속도구조를 토대로 기반암의 포아송 비, 밀도, 속도와 영의 탄성률, 밀림 탄성률을 계산하였다. 굴절법 및 표면파 탐사는 1차원 수직 시추공 자료가 아닌 파선의 경로에 따른 매질의 물성들이 연관되어 평균되어 나타나고 아울러 기반암이 노두에 분포한 점을 고려하여 몇 개의 대표적인 유형별 암석만을 대상으로 물성 및 탄성계수들을 분석
하였다.
연구 지역에 분포하는 암반의 지질학적 산출상태를 분석하기 위해 물리탐사 측선(길이 80m)을 따라 노출되어 있는 비탈면을 대상으로 지표지질조사를 수행하였다(Fig. 2).
또한 비탈면 상부에는 역을 포함한 암회색 내지 암적색의 기질을 가지는 화산쇄설암이 국부적으로 나타나며, 고각의 층리로 인해 암상이 수직적인 변화보다 수평적인 변화를 보인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주로 셰일이 분포하는 구간(이하 적색 퇴적암)과 회색의 안산암질암(이하 회색 화산암)이 분포하는 구간으로 구분하여 지표지질조사를 수행하였다.
2)에 잘 적용되는 굴절법 토모그래피에 의한 P파 속도구조를 얻는데 초점을 두었다. 또한 같은 측선에서 표면파탐사에 의한 여러 채널 S파분석(MASW)을 거쳐 S파 속도단면을 얻어 지반 강성(stiffness)의 정보를 얻고자 하였다. 탐사결과 얻어진 P파와 S파 속도자료를 토대로 포아송 비 단면을 작성하여 동적인 물성 단면을 재건하였다.
암석의 역학적 특성을 분석하기 위해 물리적 특성의 분석에 이용된 코어 시료를 대상으로 P파 속도 측정 및 일축압축시험을 수행하였다. P파 속도는 Marui 사에서 개발한 Ultra sonic tester를 이용하여 측정하였으며, ISRM (1978)과 ASTM (2008)의 방법을 준용하여 시험을 수행하였다.
또한 Kulhawy and Goodman (1980)은 불연속면의 평균 간격을 이용하여 암반의 탄성계수를 산정하는 방법을 제안하였고, Zhang and Einstein (2004)는 RQD에 따른 계수감소비와의 관계식을 제안한 바 있다(Table 4). 따라서 본 절에서는 각 암석의 평균 탄성계수 결과를 바탕으로 다양한 경험식을 이용하여 암반의 탄성계수를 산정하였다. 분석에 이용된 절리의 평균 간격은 회색 화산암과 적색 퇴적암이 분포하는 구간에서의 지표지질조사 결과를 통해 획득하였으며, RQD는 이들 구간에서의 Jv (체적절리계수)를 산정하여 Palmstrom (2005)이 제안한 식을 이용하였다(식 (2)).
지구물리탐사를 실시하여 파악한 속도구조 및 동탄성계수(dynamic elastic moduli)를 암편을 채취하여 실내시험을 통해 얻은 물성 및 정탄성계수(static elastic moduli)와 비교해석 하였다. 동탄성계수(영률, 밀림탄성률)는 탄성파 굴절법 탐사에서 얻은 P파 속도구조와 표면파 탐사에서 얻은 S파속도구조를 이용하여 식 (3), (4)를 통해 계산하였다(Matthews, 1996).
탄성파 굴절법탐사의 대표적인 세 가지의 해석기법(파면법, GRM법, 토모그래피법)을 현장 조건과 유사한 모형 자료에 적용하여 적합한 것으로 선택한 토모그래피법을 지질 학습장으로 계획된 충북 증평군의 한 부지에서 얻은 굴절법 자료에 적용시켰다. 특히 속도가 수직수평으로 불규칙하게 변하는 얕은 구조는 토모그래피법이 효과적이었다.
대상 데이터
연구 지역은 충청북도 증평군 도안면 노암리 일대로 중생대 백악기에 형성된 음성분지의 남동부에 위치한다. 음성분지는 경기육괴와 옥천변성대의 경계를 따라 분포하는 육성 퇴적분지로 북동-남서 방향의 주향이동단층에 의해 형성된 인리형 분지(pull-apart basin)이다(Lee and Cheong, 2005).
2). 대상 비탈면은 연장 약 80m, 높이 약 20 m로 적색의 셰일과 회색의 안산암질암, 토사가 혼재되어 분포하며, 부분적으로 셰일과 안산암질암 내 화산쇄설성 물질 및 각력 등을 함유하고 있는 복잡한 지질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비탈면 상부에는 역을 포함한 암회색 내지 암적색의 기질을 가지는 화산쇄설암이 국부적으로 나타나며, 고각의 층리로 인해 암상이 수직적인 변화보다 수평적인 변화를 보인다.
현장자료의 처리에 앞서 대표적인 굴절법 소프트웨어들의 적용성을 알아보기 위해 상부의 토층과 하부의 불규칙한 기반암 표면에 유사한 Palmer (1980)의 모델링 자료를 대상으로 시험하였다. 표면파 자료는 사용할 소프트웨어에 포함된 경사 2층 구조의 모델링 자료를 가지고 시험하였다.
물리적·역학적 특성을 분석하기 위해 연구지역에 분포하는 회색 화산암과 적색 퇴적암을 대상으로 실내시험을 수행하였다. 암석 시료는 ASTM (2007)에서 제시한 방법을 준용하여 원주형으로 제작하였으며, 직경과 길이의 비가 약 1:2가 되도록 약 55 × 107 mm (직경 × 높이)로 제작하였다.
암석 시료는 ASTM (2007)에서 제시한 방법을 준용하여 원주형으로 제작하였으며, 직경과 길이의 비가 약 1:2가 되도록 약 55 × 107 mm (직경 × 높이)로 제작하였다. 물성 시험과 역학 시험에 동일한 시료를 사용하였으며, 회색 화산암 시료와 적색 퇴적암 시료 각각 3개를 제작하여 실내시험을 수행하였다. 또한 실내시험의 결과를 바탕으로 다양한 경험식을 이용한 암반의 탄성계수를 산정하여 비교·분석하였다.
암반 노두가 잘 관찰되는 현장 지역의 P파 속도와 S파 속도 구조를 신속히 파악하기 위해 굴절법 및 표면파 자료를 얻었다. 현장자료의 처리에 앞서 대표적인 굴절법 소프트웨어들의 적용성을 알아보기 위해 상부의 토층과 하부의 불규칙한 기반암 표면에 유사한 Palmer (1980)의 모델링 자료를 대상으로 시험하였다.
암반 노두가 잘 관찰되는 현장 지역의 P파 속도와 S파 속도 구조를 신속히 파악하기 위해 굴절법 및 표면파 자료를 얻었다. 현장자료의 처리에 앞서 대표적인 굴절법 소프트웨어들의 적용성을 알아보기 위해 상부의 토층과 하부의 불규칙한 기반암 표면에 유사한 Palmer (1980)의 모델링 자료를 대상으로 시험하였다. 표면파 자료는 사용할 소프트웨어에 포함된 경사 2층 구조의 모델링 자료를 가지고 시험하였다.
데이터처리
물성 시험과 역학 시험에 동일한 시료를 사용하였으며, 회색 화산암 시료와 적색 퇴적암 시료 각각 3개를 제작하여 실내시험을 수행하였다. 또한 실내시험의 결과를 바탕으로 다양한 경험식을 이용한 암반의 탄성계수를 산정하여 비교·분석하였다.
이론/모형
4a)에서 얻어진 발파자료(Fig. 4b) (Park, 2015)를 활용하여 이 연구에 사용한 소프트웨어 Parkseis (Park, 2014)의 특성을 알아보았다. 이때 사용된 자료수집 인자는 1 m 간격의 수신기 48개, 송신은 이동간격 1 m로 30회 이동하였고, 0.
노두에서 관찰되는 암석변화 및 단층 균열에 따른 수평적인 변화를 효과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지하수의 주요 통로가 될 수 있는 파쇄대를 대상으로 전기비저항 쌍극자배열 탐사를 건기와 우기 때 각각 실시하였다. 자료는 ABEM SAS4000 시스템을 이용하여 전극수 25개, 전극간격 4 m, 전극 전개수 8, 투입전류 25 mA로 얻었고 자료처리는 Diprowin (Heesong Ltd., 2000)을 사용하였다.
물리적·역학적 특성을 분석하기 위해 연구지역에 분포하는 회색 화산암과 적색 퇴적암을 대상으로 실내시험을 수행하였다. 암석 시료는 ASTM (2007)에서 제시한 방법을 준용하여 원주형으로 제작하였으며, 직경과 길이의 비가 약 1:2가 되도록 약 55 × 107 mm (직경 × 높이)로 제작하였다. 물성 시험과 역학 시험에 동일한 시료를 사용하였으며, 회색 화산암 시료와 적색 퇴적암 시료 각각 3개를 제작하여 실내시험을 수행하였다.
암석의 물리적 특성은 ISRM (1979)에서 제시한 방법을 준용하였으며, 단위중량 및 함수비, 공극률, 공극비, 비중을 산정하였다. Table 1은 물리적 특성의 산정 결과로 평균 건조단위중량과 평균 포화단위중량은 적색 퇴적암이 각각 27.
암석의 역학적 특성을 분석하기 위해 물리적 특성의 분석에 이용된 코어 시료를 대상으로 P파 속도 측정 및 일축압축시험을 수행하였다. P파 속도는 Marui 사에서 개발한 Ultra sonic tester를 이용하여 측정하였으며, ISRM (1978)과 ASTM (2008)의 방법을 준용하여 시험을 수행하였다. 측정 결과, 회색 화산암에서 측정된 평균 P파 속도는 4130 m/s, 적색 퇴적암의 평균 P파 속도는 4710 m/s로 적색 퇴적암이 회색의 화산암보다 높은 값을 보인다(Table 2).
P파 속도를 측정한 각 암석 시료를 대상으로 ASTM(2002)에서 제시한 방법을 준용하여 일축압축시험을 수행하였다(Fig. 8).
따라서 본 절에서는 각 암석의 평균 탄성계수 결과를 바탕으로 다양한 경험식을 이용하여 암반의 탄성계수를 산정하였다. 분석에 이용된 절리의 평균 간격은 회색 화산암과 적색 퇴적암이 분포하는 구간에서의 지표지질조사 결과를 통해 획득하였으며, RQD는 이들 구간에서의 Jv (체적절리계수)를 산정하여 Palmstrom (2005)이 제안한 식을 이용하였다(식 (2)).
성능/효과
탄성파 굴절법탐사의 대표적인 세 가지의 해석기법(파면법, GRM법, 토모그래피법)을 현장 조건과 유사한 모형 자료에 적용하여 적합한 것으로 선택한 토모그래피법을 지질 학습장으로 계획된 충북 증평군의 한 부지에서 얻은 굴절법 자료에 적용시켰다. 특히 속도가 수직수평으로 불규칙하게 변하는 얕은 구조는 토모그래피법이 효과적이었다.
노두에서 관찰된 적색퇴적암, 회색화산암, 풍화된 암석의 변화는 굴절법자료에 의한 Vp 속도구조, 표면파탐사에서 얻은 Vs 속도구조에서 확인되었으며 특히 이로부터 계산된 포아송 비는 암상의 변화 외에 단열/파쇄대 등을 효과적으로 나타냈다. S파의 직접적인 탐사대신 표면파 탐사 해석방법인 MASW법을 사용하는데 있어서 지하 반응점의 정확한 위치 및 S/N을 높이는 목적으로 개발된 공중점 교차상관기법(common midpoint cross-correlation, CMPCC)을 사용한다면 더 좋은 해석 자료를 얻을 것으로 기대된다.
탐사에서 얻은 동탄성계수는 지질공학 자료의 실내시험을 통하여 얻은 정탄성계수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것은 탄성파의 지속시간이 매우 작고 응력이 미약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양상과 부합한다. 또한 실내 시험 자료에서 회색화산암이나 풍화 화산암에 비해 공극률과 함수비가 현저히 작게 평가된 적색퇴적암은 건기와 우기에 얻은 전기탐사자료에서의 비저항 값이 높고 그 변화 폭이 작은 양상과 부합한다.
탐사에서 얻은 동탄성계수는 지질공학 자료의 실내시험을 통하여 얻은 정탄성계수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것은 탄성파의 지속시간이 매우 작고 응력이 미약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양상과 부합한다. 또한 실내 시험 자료에서 회색화산암이나 풍화 화산암에 비해 공극률과 함수비가 현저히 작게 평가된 적색퇴적암은 건기와 우기에 얻은 전기탐사자료에서의 비저항 값이 높고 그 변화 폭이 작은 양상과 부합한다. 실내시험에서 적색퇴적암의 공극률과 함수비가 회색화산암에 비해 작게 산출되는 이유는 이질역암의 특성과 풍화 화산암의 존재가 주된 원인이며, 적색퇴적암의 동탄성계수 및 정탄성계수가 물리탐사 자료와 실내시험 자료 모두에서 회색화산암에 비해 작게 계산된 것은 포아송 비 단면도에서도 볼 수 있듯 이질역암의 P파와 S파 속도차이가 안산암질역암보다 크기 때문에 비롯된 결과이다.
후속연구
노두에서 관찰된 적색퇴적암, 회색화산암, 풍화된 암석의 변화는 굴절법자료에 의한 Vp 속도구조, 표면파탐사에서 얻은 Vs 속도구조에서 확인되었으며 특히 이로부터 계산된 포아송 비는 암상의 변화 외에 단열/파쇄대 등을 효과적으로 나타냈다. S파의 직접적인 탐사대신 표면파 탐사 해석방법인 MASW법을 사용하는데 있어서 지하 반응점의 정확한 위치 및 S/N을 높이는 목적으로 개발된 공중점 교차상관기법(common midpoint cross-correlation, CMPCC)을 사용한다면 더 좋은 해석 자료를 얻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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