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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콘텐츠 플랫폼으로서의 미디어파사드 원문보기

조명·전기설비 = The Proceedings of the Korean Institute of Illuminating and Electrical Installation Engineers, v.30 no.5, 2016년, pp.3 - 7  

김형수 (연세대학교커뮤니케이션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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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국내에서 진행된 문화예술기반 주요 미디어파사드의 흐름을 간략하게 살펴보면서 미디어파사드의 발전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최근 새로운 문화콘텐츠로 주목받고 있는 궁궐이나 문화재 미디어파사드의 국내 최초 사례는 국립현대미술관 덕수궁 분관이 주최로 열렸던 2000년 5월 축제 초청 작품 가운데 하나인 ‘회전하는 원을 그리다(안무 및 춤_김효진/영상_ 김형수)’공연작품이다.
  •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미디어파사드 콘텐츠가 구현되기 위해선 미디어파사드 사업에 대한 새로운 접근과 이해가 필요 하다. 이 글에서는 2000년도부터 필자가 예술감독으로, 와이맵(Your Media Arts Project)의 김효진대표1)가 연출가로 참여한 주요 미디어파사드 프로젝트 사례들을 살펴보면서 한국의 미디어파사드의 현황과 전망을 논의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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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프로젝터를 사용해 건물 외벽을 스크린 삼아 투사하는 방식의 미디어 파사드의 장점은 무엇인가? 반면에 프로젝터를 사용해 건물 외벽을 스크린 삼아 투사하는 방식은 건물로부터 일정 거리를 두고 빛을 투사하게 된다. 이러한 프로젝션 기술을 사용 하는 미디어파사드는 LED설치에 의한 미디어파사드와는 달리 건물에 그 어떤 전구 또는 하드웨어 설치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 프로젝터로부터 건물 외벽에 투사되는 빛은 태양의 광원에 비교하면 비교 자체가 될 수 없는 미미한 광량과 인공 빛의 특성으로 인해 건물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열이나 빛에 의한 훼손 사례가 아직까지는 전무하여 유럽, 일본 등에서 수백년 이상의 역사를 지닌 문화재(석조 및 목조 건축물)의 미디어파사드에 적용된지 오래다. 한국의 문화재청에서도 문화재 관련 조명과는 달리 프로젝션 빛에 대한 가이드 라인을 두고 있지 않다.
미디어파사드 설치 시 가장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점은 무엇인가? 하지만 LED 설치에 의한 고정식 미디어파사드와 프로젝터에 의해 건물 외벽을 투사하여 스크린으로 운영하는 미디어파사드는 상대적 비교 우위를 논할 수 없다고 보겠다. 미디어파사드를 운영하는 프로젝트를 수행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건물의 특성, 즉 건물의 장소성과 건물의 정체성, 역사, 외벽의 디자인과 재질 등 여러 특성을 포함한 주변 환경을 고려하여 아이디어, 시간, 예산을 조율해야 하는 것이다. 아이디어, 시간, 예산을 조율하는 과정은 궁극적으로 미디어파사드 하드웨어 설계, 소프트웨어 솔루션, 콘텐츠에 해당하는 영상, 음향, 미디어 퍼포먼스 요소들을 융합하여 연출하는 관점과 능력으로 귀결된다.
미디어파사드란 무엇인가? 건물의 정면, 건축 요소들과 벽면 위의 그 조직을 기술 하는 데 사용되는 용어이다.2) 지금의 미디어파사드는 건축물 외벽에 영상 미디어 디스플레이를 운용하는 영상콘텐츠 구현 형식을 말하고 있다. 이러한 미디어파사드를 크게 두 가지 유형으로 구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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