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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 한국조리학회지, v.22 no.5 = no.80, 2016년, pp.167 - 178
손영진 (서정대학교 호텔조리과)
This study is on the effect of Korea on the Korean brand image of Korean satisfaction from the perspective of foreign visitors. Korea representative food was designated as a potential mediator to this relationship. Survey wes conducted from 277 foreign people by using English survey and analyses r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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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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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식의 특징은? | 한식은 전통을 가지고 있을 뿐 아니라, 사물의 조화 특히 자연과의 조화를 강조하는 특수한 철학적 뿌리와 세계관도 가지고 있는 등 한식 문화의 특징은 한국을 세계에 알리는데 좋은 자산이다. 한식은 한국의 지형과 기후의 영향과 역사적 배경으로 인하여 한식의 특징은 첫째, 주식과 부식이 뚜렷이 구분되고, 부식의 숫자가 많으며, 음식의 종류와 조리법이 다양하다. 또, 음식에 대하여 약식동원의 기본정신이 있으며, 일상식과 의례음식의 구분, 고유의 조리특성이 있다. 우리나라는 2006년에 실시한 ‘한(韓)브랜드화(HanBrand)’ 사업과 2008년 ‘한식 세계화’ 사업을 통하여 한식을 한국의 대표 브랜드화 시키는데 노력하고 있다. | |
한국을 방문하는 외국인들을 대상으로 한식의 브랜드이미지가 한식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 한국 대표음식 조절변수로 어떤 영향이 있는지 조사한 결과는? | 설문조사를 하였다. 연구결과, 한식 브랜드이미지 중 품질안정성, 매력성, 건강증진성은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가족지향성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한식 대표음식의 식사류를 조절변수로 하여 나온 결과는 가족지향성이 긍정적인 조절효과가 있었으며, 고기류를 조절변수로 나온 결과는 품질 안정성이 긍정적인 조절효과가 있었다. | |
외국인들이 인식하고 있는 한식브랜드 이미지로는 무엇이 있는가? | Shin BG(2009)는 방한 외국인들은 한국음식이 영양이 풍부하고, 건강에 좋은 식품이라고 생각하고 있었으며, 그 다음으로 한식은 곡류, 야채 위주로 된 건강식품이라고 생각한다, 한식은 전통과 문화를 잘 표현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한식에 대해 평소 좋은 느낌을 가지고 있다 순으로 나타났다. 외국인들이 인식하고 있는 한식브랜드 이미지로는 ‘한식은 위생관리가 잘되고 있다고 생각한다.’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그 다음으로 ‘한국은 다양한 음식문화가 발전된 국가라고 생각한다.’, ‘다른 나라 음식처럼 경쟁력이 있다고 생각한다.’ 순으로 나타났다. 한식 브랜드 이미지는 Yoon NR (2012) 연구에서 사용된 설문도구를 사용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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