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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추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20 no.5, 2016년, pp.51 - 59
이금오 (Combustion Chamber Team, Rocket Engine Development Office,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 유철성 (Combustion Chamber Team, Rocket Engine Development Office,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 허성찬 (Combustion Chamber Team, Rocket Engine Development Office,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 최환석 (Combustion Chamber Team, Rocket Engine Development Office,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STS 321 stainless steel is generally used for a material of high-temperature and high-pressure system including liquid rocket engine. The constitutive equation for flow stress has been suggested using thermal stress component and athermal stress component based on Kocks dislocation barrier model to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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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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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체 로켓 엔진의 터보펌프의 터빈은 무엇으로 구동되는가? | 높은 추력과 낮은 무게의 액체 로켓 엔진의 개발은 성능 높은 발사체를 개발하는데 있어서 필수적인 요소이다[1]. 가스발생기와 터보펌프 방식을 사용한 액체 로켓 엔진은 가스발생기에서 발생되는 고온 고압의 가스로 터보펌프의 터빈을 구동시킨다. 터보펌프에서 공급된 연료와 산화제는 연소기 챔버부에서 고온 고압의 가스로 연소하면서 연소기는 극저온 산화제에 의한 극저온의 온도와 연소가스에 의하여 고온의 환경에 동시에 노출된다. | |
STS 321 오스테나이트 스테인리스강을 고온의 환경에 노출되는 장치에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321 스테인리스강은 304와 304L 스테인리스강에 비해 고온에서 입내부식 환경이 높은 환경 가운데 노출될 때 높은 크리프 저항성을 가지고 있다. 일반적으로 304, 304L 스테인리스강이 426℃ 정도의 환경까지 사용할 수 있는 반면에, 321 스테인리스강은 427℃에서 816℃의 크롬 카바이드(chromium carbide)의 석출로 인해 발생하는 입내 부식(intergranular corrosion) 저항성이 매우 좋아 최대 816℃까지 사용 가능하다[5]. | |
액체 로켓 엔진에 많이 사용되는 재료는 무엇인가? | 따라서 엔진을 구성하는 대표적인 서브시스템인 연소기[2], 터보펌프[3], 가스발생기[4]는 모두 극저온 환경과 고온의 환경 상태에서 가압환경에 놓이게 된다. 고온에서도 그 기계적 강도가 매우 높아 많이 사용되는 니켈 기반의 초합금(Ni-based superalloy)들도 액체 로켓 엔진에 많이 사용되지만[1], 가공상의 어려움과 높은 가격, 용접성, 열처리 문제 등으로 인하여 오스테나이트 계열의 스테인리스강 (austenitic stainless steel)도 많이 사용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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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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