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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STS 321 스테인리스강의 고온 변형 거동
High-Temperature Deformation Behavior of a STS 321 Stainless Steel 원문보기

한국추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20 no.5, 2016년, pp.51 - 59  

이금오 (Combustion Chamber Team, Rocket Engine Development Office,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  유철성 (Combustion Chamber Team, Rocket Engine Development Office,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  허성찬 (Combustion Chamber Team, Rocket Engine Development Office,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  최환석 (Combustion Chamber Team, Rocket Engine Development Office,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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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S 321 스테인리스강은 액체 로켓 엔진을 비롯한 고온 고압의 시스템의 재료로서 많이 사용된다. 321 스테인리스강의 고온에서의 변형 거동을 예측하기 위해 Kocks의 전위 장벽 모델을 근거로 유동응력에 대한 구성 방정식을 열적 응력 요소와 비열적 응력 요소를 사용하여 제안하였다. 제안한 모델은 321 스테인리스강의 상온부터 $500^{\circ}C$의 넓은 온도 영역에서 재료의 변형 거동들을 잘 예측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TS 321 stainless steel is generally used for a material of high-temperature and high-pressure system including liquid rocket engine. The constitutive equation for flow stress has been suggested using thermal stress component and athermal stress component based on Kocks dislocation barrier model to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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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확산과 크리프가 중요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재료의 변형은 전위의 움직임에 의해 대부분의 영향을 받는다. 많은 재료에 대해서 이것은 소성 변형을 일으키는 유동 응력(flow stress)으로 가정할 수 있으며, 이것은 두 개의 응력 항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가정한다. 하나는 Peierls stress가 포함된 열적으로 활성화된 전위의 영향으로 나타난 것이며, 이것은 공공(vacancy)등으로 대표되는 점 결함(point defect)으로 인해 발생한 것이다.
  • Nemat-Nasser와 Issac[17]은 어떠한 온도에서는 온도에 관계없이 유동 응력이 독립적으로 되는 임계 온도가 있는데, Ta-W 합금의 실험에서 10-3 /s의 변형률 속도에서는 430 K이며, 5000 /s에서는 1000 K으로 관찰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많은 변형률 속도의 실험을 할 수 없었기 때문에, 현재 321 스테인리스강의 시험 결과가 있는 평균 변형률 속도 10-3 /s에서 임계 온도를 세레이션이 발생되기 이전의 시점인 773 K으로 가정하였다. 773 K의 유동 응력을 비열적 응력 요소로 놓았을 때, 온도에 따른 변형응력의 변화를 log-log 선도에서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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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액체 로켓 엔진의 터보펌프의 터빈은 무엇으로 구동되는가? 높은 추력과 낮은 무게의 액체 로켓 엔진의 개발은 성능 높은 발사체를 개발하는데 있어서 필수적인 요소이다[1]. 가스발생기와 터보펌프 방식을 사용한 액체 로켓 엔진은 가스발생기에서 발생되는 고온 고압의 가스로 터보펌프의 터빈을 구동시킨다. 터보펌프에서 공급된 연료와 산화제는 연소기 챔버부에서 고온 고압의 가스로 연소하면서 연소기는 극저온 산화제에 의한 극저온의 온도와 연소가스에 의하여 고온의 환경에 동시에 노출된다.
STS 321 오스테나이트 스테인리스강을 고온의 환경에 노출되는 장치에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321 스테인리스강은 304와 304L 스테인리스강에 비해 고온에서 입내부식 환경이 높은 환경 가운데 노출될 때 높은 크리프 저항성을 가지고 있다. 일반적으로 304, 304L 스테인리스강이 426℃ 정도의 환경까지 사용할 수 있는 반면에, 321 스테인리스강은 427℃에서 816℃의 크롬 카바이드(chromium carbide)의 석출로 인해 발생하는 입내 부식(intergranular corrosion) 저항성이 매우 좋아 최대 816℃까지 사용 가능하다[5].
액체 로켓 엔진에 많이 사용되는 재료는 무엇인가? 따라서 엔진을 구성하는 대표적인 서브시스템인 연소기[2], 터보펌프[3], 가스발생기[4]는 모두 극저온 환경과 고온의 환경 상태에서 가압환경에 놓이게 된다. 고온에서도 그 기계적 강도가 매우 높아 많이 사용되는 니켈 기반의 초합금(Ni-based superalloy)들도 액체 로켓 엔진에 많이 사용되지만[1], 가공상의 어려움과 높은 가격, 용접성, 열처리 문제 등으로 인하여 오스테나이트 계열의 스테인리스강 (austenitic stainless steel)도 많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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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Lee, K.O., Bae, K.H. and Lee, S.B., "Comparison of Prediction Methods for Low-Cycle Fatigue of HIP Superalloys at Elevated Temperatures for Turbopump Reliability," Material Science and Engineering A, Vol. 519, pp. 112-120, 2009. 

  2. Ryu, C.S., Choi, H.S. and Lee, D.J., "Structure Design of Regenerative Cooling Chamber of Liquid Rocket Thrust Chambe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 Vol. 33, No. 12, pp. 109-116, 2005. 

  3. Lee, K.O., Bae, K.H., Lee, S.B. and Ryu, C.S., "Comparison of LCF prediction Method of HIP Superalloys for Turbopump Reliability,"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Fall Annual Conference, Jeju, Korea, pp. 367-370, Nov. 2008. 

  4. Ryu, C.S., Kim, H.J. and Choi, H.S., "Structural Analysis of Gas Generator Regenerative Cooling Chamber,"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ing A, Vol. 31, No. 10, pp. 1046-1052, 2007. 

  5. Sandmeyer Steel Data, http://www.sandmeyersteel.com/images/321-347-Spec-Sheet.pdf 

  6. AK Steel Data, http://www.aksteel.com/pdf/markets_products/stainless/austenitic/321_data_sheet.pdf. 

  7. Poliak, E.I. and Jonas, J.J. "Initiation of Dynamic Recrystallization in Constant Strain Rate Hot Deformation," ISIJ International, Vol. 43, No. 5, pp. 684-691, 2003. 

  8. Samantaray, D., Mandal, S., Borah, U., Bhaduri, A.K. and Sivaprasad, P.V., "A Thermo-viscoplastic Constitutive Model to Predict Elevated-temperature Flow Behavior in a Titanium-modified Austenitic Stainless Steel," Materials Science and Engineering A, Vol. 526, pp. 1-6, 2009. 

  9. Samantaray, D., Mandal, S., Bhaduri, A.K., Venugopal, S. and Sivaprasad, P.V., "Analysis and Mathematical Modelling of Elevated Temperature Flow Behavior of Austenitic Stainless Steels," Materials Science and Engineering A, Vol. 528, pp. 1937-1943, 2011. 

  10. Gupta, A.K., Anirudh, V.K. and Singh, S.K., "Constitutive Models to Predict Flow Stress in Austenitic Stainless Steel 316 at Elevated Temperatures," Materials and Design, Vol. 43, pp. 410-418, 2013. 

  11. Kocks, U.F., Argon, A.S. and Ashby, M.F., "Thermodynamics and Kinetics of Slip," Progress Materials Science, Vol. 19, pp. 1-271, 1975. 

  12. Guo, W.G. and Nemat-Nasser, S., "Flow Stress of Nitronic-50 Stainless Steel over a Wide Range of Strain Rates and Temperatures," Mechanics of Materials, Vol. 38, No. 11, pp. 1090-1103, 2006. 

  13. Rodriguez, P. "Serrated Plastic Flow," Bulletin of Materials Science, Vol. 6, No. 4, pp. 653-663, 1984. 

  14. Mannan, S. L., Samuel, K. G. and Rodriguez, P., "Dynamic Strain Ageing in Type 316 Stainless Steel," Transaction of Indian Institute of Metals, Vol. 36, pp. 313-320, 1983. 

  15. Hong, S.G. and Lee, S.B., "Dynamic Strain Aging under Tensile and LCF Loading Conditions, and Their Comparison in Cold Worked 316L Stainless Steel," J. of Nuclear Materials, Vol. 328, pp. 232-242, 2004. 

  16. Hong, S.G. and Lee, S.B., "Mechanism of Dynamic Strain Aging and Characterization of Its Effect on the Low-cycle Fatigue Behavior in Type 316L Stainless Steel," J. of Nuclear Materials, Vol. 340, pp. 307-314, 2005. 

  17. Nemat-Nasser, S. and Isaacs, J.B., "Direct measurement of isothermal flow stress of metals at elevated temperatures and high strain rates with application to Ta and Ta-W alloys," Acta Materialia, Vol. 45, No. 3, pp. 907-919, 1997. 

  18. Nemat-Nasser, S. and Guo, W-G., "Thermomechanical Response of DH-36 Structural Steel over a Wide Range of Strain Rates and Temperatures," Mechanics of Materials, Vol. 35, pp. 1023-1047, 2003. 

  19. Ono, K., "Temperature Dependence of Dispersed Barrier Hardening," J. Appl. Phys. Vol. 39, pp. 1803-1806, 19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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