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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 평형수 처리장치 선정을 위한 경제성 분석
Economy Analysis to Retrofit Ballast Water Treatment System for an Existing Vessel 원문보기

水産海洋敎育硏究 =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v.28 no.5 = no.83, 2016년, pp.1319 - 1328  

지재훈 ((사)한국선급) ,  박상균 (한국해양대학교) ,  오철 (한국해양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Ballast Water Management Convention has been effected, BWTS, applied to new-building vessels and existing vessels, have been developed from many countries with various treatment methods. However, BWTS is mainly typed Electrolysis, Ozone and UV type. Approximately 70 products have been type ap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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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민감도 분석”이란 경제성 평가를 위하여 사용된 각각의 입력 자료를 일정범위 내에서 변화시킴으로써 입력 값의 미세한 변화가 출력 값에 얼마만큼의 영향을 미치는 가를 평가함으로써 혹시 잘못 예측된 입력 값이 경제성 평가결과에 미칠 영향을 분석하여 발생 가능한 투자의 오류를 사전에 예방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자율에 따른 민감도 분석을 수행하였다. 미래에 발생하는 비용을 현재의 비용과 같지 않다.
  • 본 논문은 [Fig. 2]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IMO 에 보고된 정부형식승인을 득한 65개 제품 중에서 가장 많은 점유율을 가지는 대표적인 3가지 처리방식의 BWTS를 선정하였고, 2016년 1월까지의 세계상선 선대를 선종별로 분류한 그래프[Fig. 4]에서 알 수 있듯이, Bulk Carrier 및 General Cargo Ship은 세계 상선종류로 40%를 차지하고 있어, 본 연구의 대상 선박종류로 Bulk Carrier 및 General Cargo Ship을 대상으로 BWTS 의 설치와 관련한 경제성 측면에서의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 서론에서 연구의 목적에 대하여 간단히 설명하였다. 본 연구는 Bulk Carrier를 대상으로 3가지 처리방식 별 BWTS에 대한 경제성 분석을 수행하고 그 값을 비교분석하기로 하였다. Bulk Carrier의 선종으로 Sample Ship으로 선정한 선박은 DWT(Dead Weight Tonnage, 재화중량톤수) 175K Bulk Carrier이며, General Cargo Ship 선종으로 Sample Ship은 DWT 57K Cargo Ship, 2척을 대상선박으로 결정하였다.

가설 설정

  • 2척의 Sample Ship은 평상시 IFO 380의 Bunker C 종류의 연료유를 사용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Fig.
  • 그러나 향후 유가의 변동을 예측하기 힘든 상황에서 본 연구에서는 과거 10년간 거래된 IFO 380 가격의 평균값인 530 USD로 가정하여 경제성 분석을 진행한다.
  • 5]에서 알 수 있듯이, Sample Ship은 정기적으로 HADONG~NEW CASTLE 항로를 운항하는 정기선으로, 1항차에 대략 25일이 소요된다. 따라서 1년을 기준으로 15항차를 운항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 6]에서 알 수 있듯이, Sample Ship은 정기적으로 PORTOCEL~FLUSHING 항로를 정기적으로 운항하는 정기선으로, 1항차에 대략 42일이 소요된다. 따라서 1년을 기준으로 9항차를 운항 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 다만, 본 연구의 통일성을 고려하여 프로젝트 기간은 두 척의 대상 선박에 동일하게 28년으로 산정하였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Sample Ship에 BWTS를 설치하는 시점을 시작으로 선박이 패선 되는 시점까지 사용되는 것으로 고려하여, 선박의 잔류 수명과 동일한 것으로 가정하였다.
  • 미래에 발생하는 비용을 현재의 비용과 같지 않다. 이를 화폐의 시간 가치라고 하며, 경제성 평가 시 이자율을 최근 10년간의 기준 금리를 평균 3.18%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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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BWM 협약 지침 G9에 따르면 IMO로부터 무엇을 득하도록 규정하고 있는가? 본 협약은 발효와 동시에 현존선에도 적용하여야 하는 소급사항으로 선박평형수 처리장치의 시장은 관련 산업분야를 아울러 60조 시장을 점유할 것으로 산업계에 보고되었다. 평형수를 처리하기 위해 활성물질을 이용하는 BWTS에 대하여 BWM 협약 지침 G9에 따라 IMO로부터 BA(Basic Approval, 기본승인) 및 FA(Final Approval, 최종승인)을 득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선박의 평형수와 침전물의 통제 및 관리를 위한 국제협약은 언제 발효되는가? 그 이후,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2004년 2월 13일 외교회의에서 “선박의 평형수와 침전물의 통제 및 관리를 위한 국제협약(International Convention for the Control and Management of Ship’s ballast water and Sediments, 2004)”(이하 ‘BWM 협약’)이 채택되었으며, 이 협약은 30개국 이상이 비준하고 세계상선 선복량이 35% 이상을 만족하는 날로부터 12개월 후에 발효될 전망이다.(Kim E.
침입종의 영향으로 바다가 황폐화되고 생물할적 침입율이 증대되는 문제가 계속 진행 중에 있는 이유는? 세계의 많은 지역이 침입종의 영향으로 자국의 바다는 황폐화되고 있고, 생물학적 침임율은 놀랄만한 비율로 증대되고 있으며, 새로운 지역들이 이러한 위험에 지속적으로 노출되고 있다. 해상무역량이 전반적으로 계속 증가되고 있어 이 문제는 아직도 계속 진행 중에 있다. 1988년 처음으로 캐나다와 호주는 자국 해역에 유해한 종의 출현문제를 경험하고 IMO의 MEPC에 이 문제를 제기하였고, 선박 평형수내의 유해수종 유기체의 문제는 IMO에 제기된 후 MEPC는 MSC 및 산하 전문위원회와 함께 문제해결을 위해 논의가 진행되었고, 지침 및 새 협약 개발에 노력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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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Barry. S C..Hayes K R..Hewitt. C. L..Behrens. H. L..Dragsund. E..Bakke. S. M.(2008). Ballast water risk assessment;princiles, processes, and methods, ICES journal of Marine Science 65(2), 121-131 

  2. David. M..Gollasch. S..Leppokoski. E.(2013). Risk assessment for exemptions from ballast water management, Journal of Marine Pollution Bulletin 75(1-2), 208-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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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IMO(2015). Considerated test of the Guidelines for Formal Safety Assessment(FSA) for use in the IMO rule-marking process(MSC/Circ.1023MEPC/Circ.392) http://www.imo.org/en/OurWork/Environment/BallastWaterManagement/Documents/BWM.2-CIRC.34-REV.4.pdf 

  5. 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2015). "List of ballast water management systems that make use of Active Substances which received Basic and Final Approval, BWM.2/Circ.34/Rev.4" p.2-13. 

  6. Kim, E. C.(2012), "Consideration on the Ballast Water Treatment System Technology and its Development Strategies", Korean of Society Marine Envrironment and Energy 15(4), 349-356. 

  7. Kim, E. C..Cho, J. S..Park, Y. S..Lee, J. W.(2009). Installation and shipboard tests of ballast water treatment system electro-clee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Marine Environmental Engineering 12(3), 209-216. 

  8. Kim. J. E. and Kim. S. Y.(2005). "Life-cycle Cost Analysis of Ballast Water Treatment System."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2(6), 673-678. 

  9. Kim. Y. S..Shin. S. C..Chung. B. Y..Jo. J. H. and Kang. B. Y.(2010). "A Study on the Economic Analysis for Ballast Water Treatment System" Journal of the Society on Naval Architects of Korea 47(2), 258-2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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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Korean Register of Shipping(2014). "Briefings of IMO Meeting MEPC 66", p.1-2. 

  13. Korean Register of Shipping(2014). "Briefings of IMO Meeting MEPC 67", p.1-2. 

  14. Korean Register of Shipping(2015). "Briefings of IMO Meeting MEPC 68", p.1-2. 

  15. Korean Register of Shipping(2016). "Briefings of IMO Meeting MEPC 69", p.1-2. 

  16. "Ministry of Transport(2015). Transport-Related Price Indices : Price", http://www.transport.govt.nz 

  17. "Number of ships in the world merchant fleet as of January 1, 2015 by type", http://www.statista.com 

  18. Park, D. W. et al.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an Energy Saving Ballast Water Treatment Device", Korean of Society Marine Engineering 34(6), 880-886 

  19. "Trend of Standard Interest Rate by Year", http://www.bok.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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