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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목길 내비게이션을 위한 저가 모듈 기반의 지능형 GNSS 측위 기술 개발
Development of Intelligent GNSS Positioning Technique Based on Low Cost Module for an Alley Navigation 원문보기

한국지형공간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geospatial information science, v.24 no.3, 2016년, pp.11 - 18  

김혜인 ((주)피피솔) ,  박관동 (인하대학교 공간정보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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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심환경이나 좁은 골목길의 경우 건물 등의 장애물에 의해 GNSS 신호가 차폐되어 충분한 개수의 가시위성 확보가 어려운 난수신환경이기 때문에 측위가 불가능하거나 측위정확도가 저하되는 문제가 발생한다. 이 연구에서는 골목길 환경에서의 위치정확도 향상 기술을 개발하고 그 성능을 검증하였다. 먼저 관측자료를 선별하고 이상점을 제거하는 알고리즘을 적용하였으며, GPS/GLONASS 복합측위를 구현하였다. 또한 위성신호의 신호강도를 나타내는 SNR을 기반으로 다중경로 신호의 영향을 최소화하는 다중경로오차 저감 기술을 적용하였다. 개발 기술의 성능검증을 위하여 인하대학교 후문에 위치한 도로폭 10m 이내의 좁은 골목길을 테스트베드로 선정하였으며, 테스트베드 내의 4개 측점들을 대상으로 정지측위 및 이동측위를 실시하고 측위 정확도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정지측위의 경우 개활지에서는 저가 장비인 u-blox를 사용하는 경우보다 3차원 RMSE가 평균 45% 향상되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골목길에서는 3차원 정확도가 평균 37% 향상되었다. 특히 이동측위의 경우 개발 기술을 통해 편의 없이 안정적으로 위치결정이 가능함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GNSS signals get blocked by buildings in urban canyons or narrow alleys, it is very difficult to secure a enough number of visible satellites for satellite navigation in those poor signal-reception environments. In those situations, one cannot get their coordinates or obtain accurate position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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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에서는 골목길이나 빌딩숲과 같이 난수신환경에서 측위정확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저가 모듈 기반의 지능형 GNSS 측위 기술을 개발하였다. 개발 기술은 기존의 저가 GNSS 장비, 스마트폰과 결과를 비교함으로써 성능을 검증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일반 사용자들이 활용 가능한 저가의 GNSS(global navigation satellite system) 모듈을 대상으로 기존에 보급되어 있는 GNSS 장비들에 비해 난수신환경에 강건한 GNSS 측위 기술을 개발하였다. 먼저 이 연구에서 개발한 지능형 GNSS 측위 기술의 특징에 대해 설명하고 성능 검증을 위해 구축한 테스트베드, 그리고 개발기술의 성능검증 결과에 대해 기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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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Danish 기법이란 무엇인가? Danish 기법은 IRLS(iteratively reweighted least square)으로 각 반복계산시 잔차의 크기를 임계값과 비교하여 가중치를 지수함수의 형태로 감소시키는 방법이다. k+1번째 반복계산에서의 관측데이터 i와 해당 관측데이터에 대한 공분산   은 Eq.
HK 모델은 해당 신호가 위치추정 결과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 할 수 있는데, 그 이유는 무엇인가? HK 모델은 연속적으로 수신되는 관측신호의 SNR 값과 표준편차 값을 기반으로 다중경로 신호와 직선경로 신호를 구분하여 서로 다른 가중치 모델을 적용하는 방법이다. 다중경로 신호로 예상되는 위성신호를 대상으로 측정잡음을 크게 부여하기 때문에 해당 신호가 위치추정 결과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 할 수 있다. Eq.
다중경로 신호의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방법은 무엇인가? 다중경로 신호의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앞서 2.1절에 기술한 바와 같이 다중경로 신호로 판단되는 위성의 관측자료를 제외시키는 방법이 있다. 그러나 난수신환경에서는 다중경로 신호를 모두 제외하면 충분한 관측자료가 확보되지 않아 측위가 불가능한 경우가 발생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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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Cho, H. S., Sohn, H. G., Lim, S. B., Kim, S. S. and Kim, S. M., 2008, Construction of cemetery management system using mobile DGP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GeoSpatial Information System, Vol. 16, No. 4, pp. 49-57. 

  2. Groves, P. D., 2011, Shadow matching: A new GNSS positioning technique for urban canyons, The Journal of Navigation, Vol. 64, No. 3, pp. 417-430. 

  3. Kuusniemi, H., 2005, User-level reliability and quality monitoring in satellite-based personal navigation, Doctoral thesis, Tampere University of Technology. 

  4. Kim, H. I., 2009, Development of integrated global navigation satellite system simulator for evaluation of positioning availability and accuracy improvement, Master's thesis, Inha University. 

  5. Kim, H. I., Park, K. D. and Lee, H. S., 2009,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n integrated GNSS simulator using 3D spatial information, Vol. 27, No. 6, pp. 659-667. 

  6. Kim, H. I., 2015, Improvement of the real-time positioning accuracy in urban canyons through development of a new weight model based on GNSS signal strength, Doctoral thesis, Inha University. 

  7. Kim, I. S., 2010, Availability evaluation of network DGPS positioning for various facilities management in dense housing are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GeoSpatial Information System, Vol. 18, No. 4, pp. 93-99. 

  8. Li, J. and Wu, M., 2009, The improvement of positioning accuracy with weighted least square based on SNR, Proc. of 5th International Conference of Wireless Communications, Networking and Mobile Computing, Beijing, pp.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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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Park, S. H. and Seo, K. Y., 2014, An analysis of the effect of multi-constellation GNSS on maritime augmentation service, Proc. of ISGNSS 2014 in conjunction with KGS Conference, Jeju, Korea. 

  11. Seok, H., Lim, C., Yoon, D. and Park, B., 2014, Annual prediction of multi-GNSS navigation performance in urban canyon, Proc. of ISGNSS 2014 in conjunction with KGS Conference, Jeju, Korea, CD-ROM Procs. 

  12. Shin, M. Y., Jang, H. J., Suh, S. H., Park, C. S., Hwang, D. H. and Lee, S. J., 2007, Evaluation of weighted correlator for multipath mitigation in GPS receiver, Journal of Korean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31, No. 5, pp. 409-414. 

  13. Suh, Y. C. and Shibasaki, R., 2007, Evaluation of satellite-based navigation services in complex urban environments using a three-dimensional GIS, IEICE Transactions on Communications, Vol. E90-B, No. 7, pp. 1816-1825. 

  14. Tan, Y. K., 2010, Positioning techniques with two GNSS satellites over time, Proc. of the 23rd International Technical Meeting of The Satellite Division of the Institute of Navigation (ION GNSS 2010), Portland, OR, USA, pp. 207-216. 

  15. Tay, S. and Marais, J., 2013, Weighting models for GPS pseudorange observations for land transportation in urban canyons, Proc. of 6th European Workshop on GNSS Signals and Signal Processing, p. 4. 

  16. Wieser, A. and Brunner, F., 2000, An extended weight model for GPS phase observation, Earth Planet Space, Vol. 52, No. 10, pp. 777-7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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