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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언론정보학보 = Korean Journal of Communication & Information, v.79, 2016년, pp.165 - 195
조윤용 (부산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 , 임영호 (부산대학교 신문방송학과) , 허윤철 (부산대학교 신문방송학과)
This paper aims to examine the third-person effect(TPE) of hate comments on online news, and analyze how the issue-relevant audience factors as well as the characteristics of the online message have influence on the TPE. More specifically, based on the distinction between hateful and logical comment...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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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자 효과란? | 이 연구는 이러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전통적인 미디어 효과이론에서 대표적인 흐름의 하나인 제3자 효과를 원용하여 댓글이 여론에 미치는 제3자 효과를 살펴보고자 한다. 제3자 효과(third-person effect)란 특정한 메시지가 본인에게 미칠 영향력보다 타인에게 미칠 영향을 더 크게 지각하고 그 결과 태도나 행동의 변화가 나타나는 경향성을 의미한다(Davison, 1983). 즉 이 연구는 불특정 다수에 의해 표출되는 댓글이 사람들의 태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방식으로 여론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지만 사람들의 여론 지각을 변화시켜 여론의 방향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는 점에 주목하였다. | |
기존의 댓글 연구의 한계점은? | 이처럼 댓글 연구는 중요한 이론적, 실천적 함의를 지니기 때문에, 관련 연구 또한 활발하게 이어지고 있다. 그러나 기존의 댓글 연구는 대체로 댓글 메시지가 이용자들의 인식이나 태도 변화에 미치는 영향 등 메시지의 일차적이고 단편적인 효과에 집중되는 경향이 있어 효과가 발생하는 복합적 과정에 관해 이론적으로 정교화된 연구는 아직 미흡한 실정이다. | |
댓글이 여론에 미치는 제3자 효과의 두 가지 방식은? | 제3자 효과(third-person effect)란 특정한 메시지가 본인에게 미칠 영향력보다 타인에게 미칠 영향을 더 크게 지각하고 그 결과 태도나 행동의 변화가 나타나는 경향성을 의미한다(Davison, 1983). 즉 이 연구는 불특정 다수에 의해 표출되는 댓글이 사람들의 태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방식으로 여론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지만 사람들의 여론 지각을 변화시켜 여론의 방향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는 점에 주목하였다. 그동안 댓글의 제3자 효과를 실증적으로 살핀 연구들은 일부 있었지만, 이 연구들은 실제 댓글의 효과가 아니라 댓글의 속성에 대한 일반적 인식을 바탕으로 이루어졌다는 한계를 지닌다(유홍식, 2010; 정일권·김영석, 2006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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