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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성분석 결과와 사용자 만족도와의 관계 -기상청 사례를 중심으로-
Relationship between Result of Sentiment Analysis and User Satisfaction -The case of Korean Meteorological Administra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10, 2016년, pp.393 - 402  

김인겸 (국립기상과학원 연구기획운영과) ,  김혜민 (국립기상과학원 연구기획운영과) ,  임병환 (국립기상과학원 연구기획운영과) ,  이기광 (단국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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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상청에서 현재 시행되고 있는 만족도 설문조사의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 SNS를 통한 감성분석이 활용될 수 있다. 감성분석은 2011~2014년 동안 '기상청'을 언급한 트위터를 수집하여 나이브 베이즈 방법으로 긍정, 부정, 중립 감성을 분류하였다. 기본적인 나이브 베이즈 방법에 긍정, 부정, 중립의 각 감성에서만 출현한 형태소들로 추가사전을 만들어 감성분석의 정확도를 향상시키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분석결과 기본적인 나이브 베이즈 방법으로 감성을 분류할 경우 약 75%의 정확도로 학습데이터를 재현한데 반해 추가 사전을 적용할 경우 약 97%의 정확성을 보였다. 추가사전을 활용하여 검증자료의 감성을 분류한 결과 약 75%의 분류 정확도를 보였다. 낮은 분류 정확도는 향후 기상 관련의 다양한 키워드를 포함시켜 학습데이터 양을 늘려 감성사전의 질을 높임과 동시에 상시적인 사전의 업데이트를 통해 개선될 수 있을 것이다. 한편, 개별 어휘의 사전적 의미에 기반한 감성분석과 달리 문장의 의미에 기반하여 감성을 분류할 경우 부정적 감성 비율의 증가와 만족도 변화 추이를 설명할 수 있을 것으로 보여 향후 설문조사를 보완할 수 있는 좋은 수단으로 SNS를 통한 감성분석이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compensate for limited the satisfaction survey currently conducted by Korea Metrological Administration (KMA), a sentiment analysis via a social networking service (SNS) can be utilized. From 2011 to 2014, with the sentiment analysis, Twitter who had commented 'KMA' had collected, then, using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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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상청’을 언급한 트위터 만을 검색하여 2014년에 수행했던 어휘 기반의 감성분석이 아니라 실제로 트위터 작성자의 의도가 기상청을 향하고 있는지, 즉 문장이 내포하고 있는 실제 의미를 기반으로 감성분석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감성분석 결과가 설문조사의 만족도와 관련될 수 있는지 살펴봄으로써 향후 실시될 기상청의 대국민 인식조사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 학습 데이터인 2011∼2013년 트윗의 감성분석결과 ‘만족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부정적 감성의 분류 정확도는 최고 약 96%, 연별 정확도는 약 76%로 나타났다. 그리고 낮게 나타난 학습데이터의 분류정확도를 높일 수 있는 추가사전을 제시하였다. 추가사전은 긍정, 부정, 중립 문장들에서 다른 감성에는 나타나지 않고 한 가지 감성에서만 출현한 어휘들로 구성되었다.
  • 다음으로 추가사전을 활용한 감성분석 결과가 2012,2013년의 만족도 변화 추이를 설명할 수 있는지 살펴보았다. [그림 1]에서 어휘의 사전적 의미에 기반한 감성분석결과는 부정적 감성 변화추이와 기상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변화 간의 관계를 설명하기 어려웠다.
  • 본 연구는 문장 의미를 고려한 감성분석을 실시하여 만족도 설문조사를 보완할 수 있는지 살펴보고, 트윗에 나타난 감성의 분류 정확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간단한 추가사전을 제시하였다. 감성분석에 사용된 자료는2011∼2014년 하반기에 기상청이 실시한 만족도 설문조사의 종료시점으로부터 과거 100일 동안의 트위터 자료이다.

가설 설정

  • 이 과정에서 P(D)는 감성에 관계없이 동일하므로 생략될 수 있다. 그리고 나이브 베이즈는 트윗을 구성하는 모든 형태소들이 서로 독립적임을 가정한다. 즉, 어느 한 문장 내에서 A 형태소가 출현한 것은 B 형태소의 출현에 어떤 영향도 주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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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형태소 분석기는 어떻게 실행되는가? 감성분석의 첫 번째 단계는 자연어를 문장의 기본단위인 형태소로 구분하는 것이다. 형태소 분석기는 입력된 문장을 어절 단위로 구분한 다음 어휘의 가장 기본단위인 사전의 표제어로 분석하여 품사와 함께 출력해준다. 본 연구에서는 트위터 문장의 형태소 분석을 위해 KAIST(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에서 제작한 자바 기반의 “한나눔 형태소분석기”를 사용하였다[24].
감성분석이란 무엇인가? 감성분석은 뉴스, 블로그, SNS, 상품 리뷰 등의 텍스트로부터 긍정, 부정, 중립 등의 감성정보를 추출하는 방법론으로서. 분류 결과는 조사 대상에 대한 전반적인의견, 관점, 인식 등에 관심이 있는 분석가들에게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12][13]. 감성분석은 주로 분석 자동화 및 감성사전 구축을 통한 방법론의 정확도 향상에 관한 연구를 시작으로[14-16], 최근에는 범위를 확장하여 주식가격 예측 등 광범위하게 활용되고 있다[17][18].
기상서비스제공자에게 기상정보를 어떻게 사용하는지 아는것이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기상서비스는 위험기상 현상에 대비하여 사용자들이 적절한 행동을 취하는 의사결정에 활용되지 않는다면 효용이 없다. 그런 의미에서 기상청과 같은 기상서비스제공자들은 사람들이 재산피해를 최소화하거나 자신의 안전을 보장하는데 기상정보를 어떻게 사용하는지 아는 것이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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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9)

  1. A. Silver and C. Conrad, "Public perception of and response to severe weather warning in Nova Scotia, Canada," Meteorological Applications, Vol.17, pp.173-179, 2010. 

  2. D. Demeritt, S. Nobert, H. Cloke, and F. Pappenberger, "The European Flood Alert System and the communication, perception, and use of ensemble predictions for operational flood risk management," Hydrological Precesses, Vol.27, pp.147-157, 2013. 

  3. H. Stephanine, B. Rachel, K. Kim, Dr. B. Jerry, and E. Somer, "A Preliminary Look at the Social Perspective of Warn-on-Forecast: Preferred Tornado Warning Lead Time and the general Public's Perceptions of Weather Risks," weather, climate, and society, Vol.3, pp.128-140, 2011. 

  4. J. Demuth, J. Lazo, and R. Morss, "Exploring Variations in Perple's Sources, Uses, and Perceptions of Weather Forecasts," Weather, Climate, and Society, Vol.3, pp.177-192, 2011. 

  5. R. Morss, J. Demuth, and J. Lazo, "Communicating Uncertainty in Weather Forecasts: A Survey of the U.S. Public," Weather and Forecasting, Vol.23, pp.974-991, 2008. 

  6. S. Joslyn and S. Savelli, "Communicating forecast uncertainty: public perception of weather forecast uncertainty," Meteorological Applications, Vol.17, pp.180-195, 2010. 

  7. S. Savelli and S. Joslyn, "Boater Safety: Communicating Weather Forecast Information to High-Stakes End Users," Weather, Climate, and Society, Vol.4, pp.7-19, 2012. 

  8. T. Kox, L. Gerhold, and U. Ulbrich, "Perception and use of uncertainty in severe weather warnings by emergency services in Germany," Atmospheric Research, Vol.158-159, pp.292-301, 2015. 

  9. 기상청, 2015년도 기상업무 국민 만족도 조사 결과보고서, 2015. 

  10. 김인겸, 정지훈, 김정윤, 신진호, 김백조, 이기광, "기상예보 정보 사용자 그룹의 만족가치 제고 방안: 강수예보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11호, pp.382-395, 2013. 

  11. 기상청, "기상현상과 소셜 데이터 연관성 분석을 위한 기반 연구," 2014. 

  12. S. Kiritchenko, X. Zhu, and S. Mohammad, "Sentiment Analysis of Short Informal Texts," Journal of Artificial Intelligence Research, Vol.50, pp.723-762, 2014. 

  13. H. Tang, S. Tan, and X. Cheng, "A survey on sentiment detection of reviews," Expert Systems with Applications, Vol.36, pp.10760-10773, 2009. 

  14. 장재영, "온라인 쇼핑몰의 상품평 자동분류를 위한 감성분석 알고리즘," 한국전자거래학회지, 제14권, 제4호, pp.19-33, 2009. 

  15. 이상훈, 최정, 김종우, "영역별 맞춤형 감성사전 구축을 통한 영화리뷰 감성분석," 지능정보연구, 제22권, 제2호, pp.97-113, 2016. 

  16. 김도연, 오영, 박혁로, "감성 강도를 고려한 감성 분석 평가집합 구축,"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11호, pp.30-38, 2012. 

  17. 김유신, 김남규, 정승렬, "뉴스와 주가: 빅데이터 감성분석을 통한 지능형 투자의사결정모형," 지능정보연구, 제18권, 제2호, pp.143-156, 2012. 

  18. 정지선, 김동성, 김종우, "온라인 언급이 기업 성과에 미치는 영향 분석: 뉴스 감성분석을 통한 기업별 주가 예측," 지능정보연구, 제21권, 제4호, pp.37-51, 2015. 

  19. A. Go, R. Bhayani, and L. Huang, Twitter sentiment classification using distant supervision, Technical report, Stanford, 2009. 

  20. A. Pak and P. Paroubek, "Twitter as a corpus for sentiment analysis and opinion mining," Poreceedings of LREC, 2010. 

  21. B. O'Connor, R. Balasubramanyan, B. Routledge, and N. Smith, "From Tweets to Polls: Linking Text Sentiment to Public Opinion Time Series," in Proceeding of the Fourth international AAAI Conference on Weblogs and Social Media Washington, DC, May23-26, pp.122-129, 2010. 

  22. D. Kang and Y. Park, "Review-based measurement of customer satisfaction in mobile service: Sentiment analysis and VIKOR approach," Expert Systems with Applications, Vol.41, pp.1041-1050, 2014. 

  23. 김장석, 진은미, 이샘, "20대 여성소비자의 화장품 용기디자인 선호도에 관한 연구-기초화장품을 중심으로," Journal of Integrated Design Research, 제14권, 제4호, pp.97-106, 2015. 

  24. http://kldp.net/projects/hannanum/ 

  25. L. L. Dhande and G. K. Patnaik, "Analyzing Sentiment of Movie Review Data using Naive Bayes Neural Classifier," International Journal of Emerging Trends & Technology in Computer Science, Vol.3, pp.313-320, 2014. 

  26. H. S. Kang, J. Yoo, and D. Han, "Senti-lexicon and improved Naive-bayes algorithms for sentiment analysis of restaurant reviews," Expert Systems with Applications, Vol.39, pp.6000-6010, 2012. 

  27. E. Fersini, E. Messina, and F. A. Pozzi, "Sentiment analysis: Bayesian Ensemble Learning," Decision Support Systems, Vol.68, pp.26-38, 2014. 

  28. A. Onan, S. Korukoglu, and H. Bulut, "Ensemble of keyword extraction methods and classifiers in text classification," Expert Systems with Applications, Vol.57, pp.232-247, 2016. 

  29. 기상청, "2011년도 기상업무 대국민 만족도 조사,"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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