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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10, 2016년, pp.393 - 402
김인겸 (국립기상과학원 연구기획운영과) , 김혜민 (국립기상과학원 연구기획운영과) , 임병환 (국립기상과학원 연구기획운영과) , 이기광 (단국대학교 경영학과)
To compensate for limited the satisfaction survey currently conducted by Korea Metrological Administration (KMA), a sentiment analysis via a social networking service (SNS) can be utilized. From 2011 to 2014, with the sentiment analysis, Twitter who had commented 'KMA' had collected, then, using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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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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형태소 분석기는 어떻게 실행되는가? | 감성분석의 첫 번째 단계는 자연어를 문장의 기본단위인 형태소로 구분하는 것이다. 형태소 분석기는 입력된 문장을 어절 단위로 구분한 다음 어휘의 가장 기본단위인 사전의 표제어로 분석하여 품사와 함께 출력해준다. 본 연구에서는 트위터 문장의 형태소 분석을 위해 KAIST(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에서 제작한 자바 기반의 “한나눔 형태소분석기”를 사용하였다[24]. | |
감성분석이란 무엇인가? | 감성분석은 뉴스, 블로그, SNS, 상품 리뷰 등의 텍스트로부터 긍정, 부정, 중립 등의 감성정보를 추출하는 방법론으로서. 분류 결과는 조사 대상에 대한 전반적인의견, 관점, 인식 등에 관심이 있는 분석가들에게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12][13]. 감성분석은 주로 분석 자동화 및 감성사전 구축을 통한 방법론의 정확도 향상에 관한 연구를 시작으로[14-16], 최근에는 범위를 확장하여 주식가격 예측 등 광범위하게 활용되고 있다[17][18]. | |
기상서비스제공자에게 기상정보를 어떻게 사용하는지 아는것이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 기상서비스는 위험기상 현상에 대비하여 사용자들이 적절한 행동을 취하는 의사결정에 활용되지 않는다면 효용이 없다. 그런 의미에서 기상청과 같은 기상서비스제공자들은 사람들이 재산피해를 최소화하거나 자신의 안전을 보장하는데 기상정보를 어떻게 사용하는지 아는 것이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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