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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10, 2016년, pp.546 - 555
노수희 (가톨릭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사회복지방법론전공)
The abuses on the people with disabilities reported through mass media are, in most cases, related to intellectually disabled people, who are vulnerable to abuse. Nevertheless, the actual condition of the abuses on the intellectually disabled people that had remained unrevealed was examined accord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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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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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인의 월평균수입은? | 01%가 경제활동에 참여하고 있는데 반해 지적장애인은 28.58%만이 경제활동에 참여하고 있으며, 이들의 월평균수입은 비장애인 153만원의 약 3분의 1 수준인 57만원에 불과하여[7] 자본이 힘이 되는 자본주의사회에서 경제력으로의 권력을 얻지 못하였다. 또한, 지적장애가 가지는 특성 중 하나인 지적 능력의 제한으로 인해 일상생활 및 사회생활에 필요한 지식을 획득함에 어려움을 가져 다른 사람이 제공하는 정보의 옳고 그름의 판단이 어려우며, 학대 상황에 적절히 방어하지 못하게 되어, 다른 사람의 약취와 유인으로부터 지적장애인을 취약하게 하는 요인이 된다. | |
지적장애인의 학대 예방을 위한 제언 중 통합에 관한 내용은? | 셋째, ‘통합’의 재고찰이 필요하다. 2000년 초·중·고를 합쳐 3,759개이던 특수학급은 2015년 9,153개로 증가하였으며, 통합교육을 받는 장애학생 또한 2000년 20,616명에서 2015년 21,808명으로 증가하였다[31]. 하지만 지적장애학생이 급우들에게 담배빵을 당하는 사건[32], 지적장애 학생이 학교 안에서 성추행을 당한 사건[32] 등 통합 환경 내 비장애 학생에 의한 지적장애인 학대 사건은 여전히 발생하고 있다. 이와 같은 문제에 대한 대안으로 인권교육, 사안 발생 시 대처방안[32]이 제시되고 있으나, 이에 따라 실시되는 인권교육은 연 2회 장애이해 교육 등 단기간 특강 형태의 교육으로 학급 내 장애학생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기에는 역부족이다. 현 시점에서 필요한 것은 단순히 물리적 통합의 증가를 장애인의 통합으로 보며 물리적 통합만을 장려할 것이 아니라 서로의 다름을 받아들일 수 있는 심리적 통합을 고려한 장기적 교육 계획 수립이다. 이를 위하여 장애 학생에 대한 학교장 및 교사의 인식 변화가 우선되어야 하나 일반교사의 8.6%는 여전히 장애에 대해 비수용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으며, 학교 관리자와 교사의 16.9%는 통합교육을 부정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이 우리의 현실이다[35]. 그러므로, 장애학생과 비장 애학생의 일상적이고 장기적인 심리적 통합을 위한 교육 과정을 개발함과 동시에 학교 관리자 및 일반 교사를 위한 지속적 연수 프로그램의 운영이 필요하다. | |
학대란? | 학대란, “몹시 괴롭히거나 가혹하게 대우함[6]”을 의미하며, 또래 등 동등한 힘 혹은 지위를 가진 사회적 관계 사이에서의 물리적인 힘으로의 폭력 아닌, 물리적 힘·지식·권력 등에서 우위에 선 자가 사회적 약자를 향해 가하는 외부적인 힘으로 아동, 노인, 장애인을 대상으로 한 폭력의 경우 학대라는 용어를 사용한다. 비장애인의 39. |
News1, "남원평화의집 CCTV에 사회복지사 장애인 폭행 찍혀," 2016.5.18.
노컷뉴스. ""짜증나게 한다"...지적장애 여성 폭행한 '철없는 20대'," 2016.6.8.
에이블뉴스, "지적장애인 상습 폭력 복지관 퇴출시커야," 2016.4.6.
스포츠동아, "악마가 된 여고생들, 지적장애인에 가혹행위... 담뱃불로 지지고 끓는 물 부어," 2015.8.20.
이데일리, "경찰청, 염전.양식장 등 일제수색... '염 전 노예' 370명 발견," 2014.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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