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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적장애인의 학대 피해에 대한 탐색적 연구
Exploratory Study on the Abuse on the Intellectually Handicapped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10, 2016년, pp.546 - 555  

노수희 (가톨릭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사회복지방법론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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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인에 대한 학대 피해가 대중매체를 통해 보도되는 경우 대부분 지적장애인으로 지적장애인은 다른 유형의 장애인보다 학대에 취약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드러나지 않고 있는 지적장애인의 학대 피해 실태를 인구사회학적 변인, 사회적 지지망, 일상생활 수행능력, 연령별 장애인의 소속형태에 따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인구사회학적 변인으로는 10대, 여성, 1급의 지적장애인에게서 학대 피해 경험이 더 높게 나타났으며, 사회적 지지망 변인으로는 가족과 동거하는 집단, 친구가 없는 집단에서 학대 피해 경험이 더 높게 나타났다. 일상생활 수행에 있어서는 전적인 도움을 필요로 하는 집단의 학대 피해 비율이 높았다. 생애주기별 이용 기관에서의 학대 경험에 있어서는 보육시설을 이용하지 않는 영 유아의 경우에, 통합된 환경의 학교에 재학 중인 청소년의 경우에, 취업을 한 성인 지적장애인에게서 학대 피해 경험이 더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주 돌봄 제공자인 보호자의 쉼 프로그램 운영, 활동보조인 교육 및 평가 프로그램 개선, 통합의 질 제고, 지적장애인의 학대 피해를 구체화할 수 있는 자료 생산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buses on the people with disabilities reported through mass media are, in most cases, related to intellectually disabled people, who are vulnerable to abuse. Nevertheless, the actual condition of the abuses on the intellectually disabled people that had remained unrevealed was examined accordi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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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현재까지 장애인에 대한 학대 피해가 특정 생애주기별로, 특정 기관에 접수된 1년의 결과만을 제시하는 것과 대비하여 전체 지적장애인의 학대 피해를 인구사회학적, 사회적지지망, 일상생활 도움필요정도, 지역사회 기관 이용 유형에 따라 분석함으로써 지적장애인의 학대 피해의 특성을 드러내고자 수행되었다.
  • 이렇듯 생애주기가 변화한다는 것은 한 개인이 속한 영역의 변화가 일어나는 것이기도 하다. 이에 본 연구는 각 생애주기별 이용기관에 따른 학대 피해를 분석해보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장애인 중 학대 피해에 가장 취약한 지적장애인의 학대를 분석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하여 전국의 지적장애인 중 165,371명 중 1,224명을 층화표집하여 전 연령대의 지적장애인의 조사 시점까지의 학대 피해를 조사하였으며, 이를 인구사 회학적특성, 사회적지지망, 일상생활수행능력, 생애주기별 서비스 이용기관에 따라 분석하였다, 그리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지적장애인의 학대 피해를 예방하기 위한 정책 방안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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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장애인의 월평균수입은? 01%가 경제활동에 참여하고 있는데 반해 지적장애인은 28.58%만이 경제활동에 참여하고 있으며, 이들의 월평균수입은 비장애인 153만원의 약 3분의 1 수준인 57만원에 불과하여[7] 자본이 힘이 되는 자본주의사회에서 경제력으로의 권력을 얻지 못하였다. 또한, 지적장애가 가지는 특성 중 하나인 지적 능력의 제한으로 인해 일상생활 및 사회생활에 필요한 지식을 획득함에 어려움을 가져 다른 사람이 제공하는 정보의 옳고 그름의 판단이 어려우며, 학대 상황에 적절히 방어하지 못하게 되어, 다른 사람의 약취와 유인으로부터 지적장애인을 취약하게 하는 요인이 된다.
지적장애인의 학대 예방을 위한 제언 중 통합에 관한 내용은? 셋째, ‘통합’의 재고찰이 필요하다. 2000년 초·중·고를 합쳐 3,759개이던 특수학급은 2015년 9,153개로 증가하였으며, 통합교육을 받는 장애학생 또한 2000년 20,616명에서 2015년 21,808명으로 증가하였다[31]. 하지만 지적장애학생이 급우들에게 담배빵을 당하는 사건[32], 지적장애 학생이 학교 안에서 성추행을 당한 사건[32] 등 통합 환경 내 비장애 학생에 의한 지적장애인 학대 사건은 여전히 발생하고 있다. 이와 같은 문제에 대한 대안으로 인권교육, 사안 발생 시 대처방안[32]이 제시되고 있으나, 이에 따라 실시되는 인권교육은 연 2회 장애이해 교육 등 단기간 특강 형태의 교육으로 학급 내 장애학생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기에는 역부족이다. 현 시점에서 필요한 것은 단순히 물리적 통합의 증가를 장애인의 통합으로 보며 물리적 통합만을 장려할 것이 아니라 서로의 다름을 받아들일 수 있는 심리적 통합을 고려한 장기적 교육 계획 수립이다. 이를 위하여 장애 학생에 대한 학교장 및 교사의 인식 변화가 우선되어야 하나 일반교사의 8.6%는 여전히 장애에 대해 비수용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으며, 학교 관리자와 교사의 16.9%는 통합교육을 부정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이 우리의 현실이다[35]. 그러므로, 장애학생과 비장 애학생의 일상적이고 장기적인 심리적 통합을 위한 교육 과정을 개발함과 동시에 학교 관리자 및 일반 교사를 위한 지속적 연수 프로그램의 운영이 필요하다.
학대란? 학대란, “몹시 괴롭히거나 가혹하게 대우함[6]”을 의미하며, 또래 등 동등한 힘 혹은 지위를 가진 사회적 관계 사이에서의 물리적인 힘으로의 폭력 아닌, 물리적 힘·지식·권력 등에서 우위에 선 자가 사회적 약자를 향해 가하는 외부적인 힘으로 아동, 노인, 장애인을 대상으로 한 폭력의 경우 학대라는 용어를 사용한다. 비장애인의 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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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5)

  1. News1, "남원평화의집 CCTV에 사회복지사 장애인 폭행 찍혀," 2016.5.18. 

  2. 노컷뉴스. ""짜증나게 한다"...지적장애 여성 폭행한 '철없는 20대'," 2016.6.8. 

  3. 에이블뉴스, "지적장애인 상습 폭력 복지관 퇴출시커야," 2016.4.6. 

  4. 스포츠동아, "악마가 된 여고생들, 지적장애인에 가혹행위... 담뱃불로 지지고 끓는 물 부어," 2015.8.20. 

  5. 이데일리, "경찰청, 염전.양식장 등 일제수색... '염 전 노예' 370명 발견," 2014.3.3. 

  6. http://stdweb2.korean.go.kr/main.jsp. 

  7. 김성희, 이연희, 황주희, 오미애, 이민경, 이난희, 강동욱, 권선진, 오혜경, 윤상용, 이선우, 2014 장애인실태조사, 한국보건사회연구원, 2014. 

  8. 권익증진국 권익정책과, 2015년 성폭력 피해자 지원사업 운영실적 보고, 여성가족부, 2016. 

  9. 최복천, 김유리, "아동보호전문기관의 학대사례 분석을 통한 장애아동 학대 고찰," 법과 인권교육 연구, 제9권, 제1호, pp.99-12, 2016. 

  10. 최복천, 김유리, "장애아동 학대에 대한 연구동향 분석," 특수교육저널: 이론과 실천, 제15권, 제4호, pp.151-174, 2014. 

  11. 김유리, "장애아동 학대의 원인과 학교의 예방적 역할," 특수교육, 제9권, 제3호, pp.71-89, 2010. 

  12. 조영숙, 이현수, "장애아동 학대예방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한국위기관리논집, 제7권, 제6호, pp.215-228, 2011. 

  13. 이현수, "장애아동과 학대의 원인과 대안: 성폭력을 중심으로," 국가위기관리학회보, 제3권, 제2호, pp.54-65, 2011. 

  14. 김성희, "장애인 가정폭력 실태와 정책방안," 보건복지포럼, 제143권, pp.44-50, 2008. 

  15. 보건복지부, 아동보호전문기관, 2012 전국 아동 학대 현황보고서, 2013. 

  16. 보건복지부, 아동보호전문기관, 2013 전국 아동 학대 현황보고서, 2014. 

  17. 보건복지부, 아동보호전문기관, 2014 전국 아동 학대 현황보고서, 2015. 

  18. 보건복지부, 아동보호전문기관, 2011 전국 아동 학대 현황보고서, 2012. 

  19. 보건복지부, 중앙노인보호전문기관, 2012 노인학대 현황 보고서, 2013. 

  20. 보건복지부, 중앙노인보호전문기관, 2013 노인학대 현황 보고서, 2014. 

  21. 보건복지부, 중앙노인보호전문기관, 2014 노인학대 현황 보고서, 2015. 

  22. 보건복지부, 2015 보건복지통계연보, 제61호, 2015. 

  23. 조흥식, 박희찬, 이준영, 강상경, 김진우, 김용득, 윤민석, 염태산, 조상은, 오욱찬, 김준영, 조상욱, 발달장애인 활동지원 등을 위한 욕구조사 및 정책활동 수립연구, 보건복지부, 서울대학교 산학협력단, 2011. 

  24. 황령희, "정보접근과 사회적 지지가 여성장애인의 역량강화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여성시각장애인을 대상으로," 장애와고용, 제13권, 제2호, pp.21-43, 2003. 

  25. 권중돈, "노인 학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노년학, 제24권, 제1호, pp.1-19, 2004. 

  26. 보건복지부 장애인서비스과, 발달장애인 가족휴식지원 사업안내, 2015. 

  27. Kyodo News, "日, 장애인 학대 피해자 "전체 70%, 가족이 가해자"," 2014.11.26. 

  28. http://www.ableservice.or.kr/ 

  29. 나영희, 이복실, 윤재영, 김동기, 이율희, 활동보조인의 교육과정 개선에 관한 연구, 한국장애인개발원, 2014. 

  30. 국민연금공단 장애인지원실 장애인활동지원부, 2015년 장애인활동지원기관 평가 매뉴얼, 2015. 

  31. 교육부, 한국교육개발원, 간추린 교육통계, 2015. 

  32. 함께걸음, "일명 '담배빵' 당한 지적장애인... 장애인 학교폭력 대책은?," 2014.11.7. 

  33. 쿠키뉴스, "[단독] '증거불충분'으로 종결된 학교 성폭력 사건, 남아있는 무수한 메아리들," 2016.5.27. 

  34. 이정현, "장애학생 학교폭력의 실제," 장애학생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 장애인먼저실천운동본부, 국립특수교육원, pp.7-18, 2014. 

  35. 윤점룡, 원종례, 권효숙, 유장순, 김주영, 학령기 장애아동 통합교육 현황 실태조사, 국가인권위원회, 한국재활복지대학,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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