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DACUM 기법을 활용한 간호대학생의 학교현장실습 직무분석
Job Analysis for Nursing Student in Pre-Service Health Education Teacher Practicum using DACUM Method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10, 2016년, pp.664 - 675  

서요한 (군산간호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의 초등학교 현장실습에 관한 직무 및 과업을 DACUM 기법을 활용하여 분석하고자 하였다. J도에 소재한 일 간호대학의 보건교사교직과정을 이수하고, 초등학교 현장실습과정을 수행한 간호학과 4학년을 대상으로 DACUM 워크숍을 실시하여 임무, 과업, 과업별 중요도, 난이도, 빈도 등의 직무내용을 분석하였고, 직무에 요구되는 지식, 기술, 태도, 도구, 장래전망과 특성을 도출하였다. 도출된 직무분석 내용은 J시, I시, G시 등의 학교현장전문가 7인과 교육학전공 교수 2인으로부터 내용타당도를 검증받았고, 이를 토대로 본 연구자가 DACUM 차트를 개발하였다. DACUM 차트는 6개 임무와 24개 과업으로 구성되었고, 직무수행에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 등이 도출되었다. 연구의 결과로는 초등학교 학교현장실습의 임무 중 건강관리는 가장 중요도가 높은 과업으로 산출되었고, 교수학습능력과 문서작업능력이 실습을 위한 기본적인 기술로 제시되었다. 학교현장에서의 보건교사의 전문성과 역할에 대한 중요도는 증가되므로 보건교육 향상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교육기관의 제도적 노력과 교육환경 개선 등의 뒷받침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duties and tasks of pre-service health education teacher in elementary school using DACUM method. DACUM workshop was conducted for the fourth year nursing students located in J province who completed a health teacher teaching course and performed practic...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결론적으로 현재까지 교원양성을 위한 현장실습활동이 매년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지만 현장실습활동을 성과 있게 수행하기 위해서는 활동내용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과 준비가 뒷받침될 필요가 있다. DACUM 활동의 목적은 현장에서 실제 수행하는 임무와 과업을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필요한 교육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도록 정보와 자원을 제시하는데 있다. 본 연구에서 도출된 초등 예비보건교사실습 직무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과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에 대한 내용을 종합한다면 현장맞춤형 교육프로그램으로 개발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한다.
  • 학교보건을 책임지는 보건교사에 대한 직무분석에 관한 연구는 진행되고 있으나 예비보건교사의 현장실습에 대한 연구는 미미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초등학교 예비보건교사로서 현장실습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임무와 과업을 도출하고, 과업별 중요도, 난이도 및 수행 빈도와 지식, 기술, 태도의 내용을 정리하여 초등 예비보건교사실습에 대한 DACUM 차트를 개발한 것에 의의를 두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초등교육기관에서 이루어지는 예비보건교사 교육실습에 대한 직무를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기존 연구에서 수행하여 왔던 질적연구의 한계[2]를 극복하고 초등교원양성의 교육프로그램 개발에 시사점을 제시하는데 의의가 있다.
  • 본 연구는 초등학교에서 실습하는 예비보건교사의 직무를 분석하고 임무와 과업을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DACUM 차트를 개발하는데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해 DACUM 기법을 적용하여 4단계 절차로 수행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보건교사인 간호대학생의 학교현장실습 역할에 대한 DACUM 직무분석을 통하여 그들이 현재 수행하는 임무와 과업을 도출하고, 직무수행에 요구되는 지식, 기술, 태도를 목록화하고자 한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연구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 DACUM 기법을 활용한 교사대상 직무분석 연구 현황을 보면 대상 직무가 진로진학상담교사, 기계교사, 금속교사, 보건교사, 특수학급교사, 발명교사, 보육교사, 방과후학교교사, 전문상담교사, 초등학교교사, 기술가정교사로 분석된다. 연구의 목적은 직무분석과 교육과정 개발을 목적으로 한 것으로 구분되고 교과교사와 비교과교사를 대상으로 한 연구로도 구분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직무분석이란 무엇인가? 직무분석은 조직내 인간의 수행능력을 과학적이고 합리적으로 개발하고 관리하기 위한 기초작업으로 직무의 의미와 성질을 파악하여 직무수행에 필요한 지식, 능력, 기술 등을 밝히는 절차로 정의되기도 하고[13], 하나의 직업을 구성하고 있는 임무와 과업을 열거하여 분석하는 것으로 다른 직무와 구별하기 위하여 의무와 책임, 특성, 과업 등을 체계적이고 조직적으로 연구하는 것이다[20]. 직무분석의 기법으로 DACUM(Developing A CurriculUM) 기법, 최초분석법(New Analysis), 비교확인법(Verification Method) 등으로 나눌 수 있는데, 분석하고자 하는 목적과 직업, 주어지는 외부환경(시간, 비용 등)을 고려하여 직무분석 방법을 적용할 수 있다[13].
직무분석의 기법에는 무엇이 있는가? 직무분석은 조직내 인간의 수행능력을 과학적이고 합리적으로 개발하고 관리하기 위한 기초작업으로 직무의 의미와 성질을 파악하여 직무수행에 필요한 지식, 능력, 기술 등을 밝히는 절차로 정의되기도 하고[13], 하나의 직업을 구성하고 있는 임무와 과업을 열거하여 분석하는 것으로 다른 직무와 구별하기 위하여 의무와 책임, 특성, 과업 등을 체계적이고 조직적으로 연구하는 것이다[20]. 직무분석의 기법으로 DACUM(Developing A CurriculUM) 기법, 최초분석법(New Analysis), 비교확인법(Verification Method) 등으로 나눌 수 있는데, 분석하고자 하는 목적과 직업, 주어지는 외부환경(시간, 비용 등)을 고려하여 직무분석 방법을 적용할 수 있다[13]. 직무분석의 여러 기법 중 현장수요를 기반으로 한 교육과정을 개발하기 위한 방법으로 DACUM 기법이 있다.
DACUM이란 무엇인가? 직무분석의 여러 기법 중 현장수요를 기반으로 한 교육과정을 개발하기 위한 방법으로 DACUM 기법이 있다. 이는 관련 전문가위원회 워크숍을 통해 특정 직무 수행에 요구되는 모든 임무와 과업을 완전히 도출하고 직무수행에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 도구 및 장비, 미래동향 및 관심을 규명하는 직무분석의 한 접근 방법이다[14-18]. 이 기법은 다른 직무분석 기법에 비해 상대적으로 경제적이며 빠른 시간 내 정확한 분석 결과를 획득할 수 있기에 1990년대 국내 도입 이후 여러 분야에서 널리 활용되는 기법이다[10].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1)

  1. 권진옥, 오진아, "보건교사 교육실습생이 인지하는 보건교사 역할기대와 역할수행,"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17권, 제1호, pp.36-43, 2011. 

  2. 심정신, 최미정, "간호대학 예비보건교사들의 학교현장실습 경험에 대한 질적 사례연구,"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7권, 제4호, pp.107-114, 2013. 

  3. 정미자, 문희, 선춘자, 이동매, "보건교사 교육실습생들의 학교현장실습경험 분석," 한국보건간호학회지, 제28권, 제3호, pp.574-589, 2014. 

  4. 김희필, 김영용, 김효심, "DACUM 법에 의한 초등학교 교사의 직무 분석," 직업교육연구, 제25권, 제2호, pp.55-77, 2006. 

  5. 김영임, 이규영, 박은옥, "학교 건강증진 프로그램 실시 현황 및 건강증진 프로그램 요구에 관한 조사연구," 한국학교보건학회지, 제18권, 제2호, pp.1-13, 2005. 

  6. 박경선, 배을규, "보건교사의 역량모형 개발을 위한 델파이 연구," 한국학교보건학회지, 제25권, 제1호, pp.1-12, 2012. 

  7. 권미경, 방경숙, 유주연, "보건교사 역할에 대한 초등학생과 간호대학생의 인식 비교,"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18권, 제3호, pp.456-464, 2012. 

  8. 서동희, 최미정, "간호대학생이 인지하는 보건교사 역할기대와 역할수행에 대한 연구,"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8권, 제3호, pp.125-131, 2014. 

  9. 송영희, 보건교사의 직무분석 근거에 따른 대규모 학교 지원 인력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1. 

  10. 이충란, 송해덕, "초등학교 보건교사의 역할에 대한 DACUM 직무분석," 지역사회간호학회지, 제25권, 제3호, pp.187-197, 2014. 

  11. 안장자, 김병주, "교직과정이수 간호대학생의 보건교사에 대한 인식 및 역할기대 분석," 한국교원교육연구, 제29권, 제3호, pp.221-246, 2012. 

  12. 임미영, 이소영, "초.중등학교 보건교사의 직무 분석," 한국보건간호학회지, 제28권, 제3호, pp.619-632, 2014. 

  13. 김지희, DACUM 기법에 의한 영양교사 직무기술서 개발 및 영양교육 장애요인의 현상학적 분석,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6. 

  14. 최정분, 보건교사의 직무수행 평가도구 개발, 아주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1. 

  15. 김진옥, 김종욱, 김진수, "DACUM 기법에 의한 초등 로봇지도교사의 직무 분석," 실과교육연구, 제21권, 제4호, pp.183-203, 2015. 

  16. 김해성, 김순경, 강주성, "DACUM 직무분석을 통한 치매전문운동지도사 양성교육과정 개발연구," 한국노년학, 제28권, 제2호, pp.357-375, 2008. 

  17. 정정란, "DACUM기법을 활용한 보육교사 직무 분석," 한국교육과정학회, 제31권, 제4호, pp.213-240, 2013. 

  18. 최정빈, 변호승, "DACUM 직무분석을 이용한 방과후학교 교사 e-러닝 교육모형 개발," 평생교육.HRD연구, 제7권, 제2호, pp.51-71, 2014. 

  19. R. Norton and J. Moser, DACUM handbook., The Ohio State University, College of Education, Center of Education and Training for Employment, 2008. 

  20. 김판욱, 데이컴 핸드북, 충남대학교 공업교육연구소, 2006. 

  21. 김병찬, "예비교사들은 교육실습을 통해 무엇을 경험하는가?," 교육행정학연구, 제23권, 제4호, pp.49-76, 2005.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