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10, 2016년, pp.664 - 675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duties and tasks of pre-service health education teacher in elementary school using DACUM method. DACUM workshop was conducted for the fourth year nursing students located in J province who completed a health teacher teaching course and performed practic...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직무분석이란 무엇인가? | 직무분석은 조직내 인간의 수행능력을 과학적이고 합리적으로 개발하고 관리하기 위한 기초작업으로 직무의 의미와 성질을 파악하여 직무수행에 필요한 지식, 능력, 기술 등을 밝히는 절차로 정의되기도 하고[13], 하나의 직업을 구성하고 있는 임무와 과업을 열거하여 분석하는 것으로 다른 직무와 구별하기 위하여 의무와 책임, 특성, 과업 등을 체계적이고 조직적으로 연구하는 것이다[20]. 직무분석의 기법으로 DACUM(Developing A CurriculUM) 기법, 최초분석법(New Analysis), 비교확인법(Verification Method) 등으로 나눌 수 있는데, 분석하고자 하는 목적과 직업, 주어지는 외부환경(시간, 비용 등)을 고려하여 직무분석 방법을 적용할 수 있다[13]. | |
직무분석의 기법에는 무엇이 있는가? | 직무분석은 조직내 인간의 수행능력을 과학적이고 합리적으로 개발하고 관리하기 위한 기초작업으로 직무의 의미와 성질을 파악하여 직무수행에 필요한 지식, 능력, 기술 등을 밝히는 절차로 정의되기도 하고[13], 하나의 직업을 구성하고 있는 임무와 과업을 열거하여 분석하는 것으로 다른 직무와 구별하기 위하여 의무와 책임, 특성, 과업 등을 체계적이고 조직적으로 연구하는 것이다[20]. 직무분석의 기법으로 DACUM(Developing A CurriculUM) 기법, 최초분석법(New Analysis), 비교확인법(Verification Method) 등으로 나눌 수 있는데, 분석하고자 하는 목적과 직업, 주어지는 외부환경(시간, 비용 등)을 고려하여 직무분석 방법을 적용할 수 있다[13]. 직무분석의 여러 기법 중 현장수요를 기반으로 한 교육과정을 개발하기 위한 방법으로 DACUM 기법이 있다. | |
DACUM이란 무엇인가? | 직무분석의 여러 기법 중 현장수요를 기반으로 한 교육과정을 개발하기 위한 방법으로 DACUM 기법이 있다. 이는 관련 전문가위원회 워크숍을 통해 특정 직무 수행에 요구되는 모든 임무와 과업을 완전히 도출하고 직무수행에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 도구 및 장비, 미래동향 및 관심을 규명하는 직무분석의 한 접근 방법이다[14-18]. 이 기법은 다른 직무분석 기법에 비해 상대적으로 경제적이며 빠른 시간 내 정확한 분석 결과를 획득할 수 있기에 1990년대 국내 도입 이후 여러 분야에서 널리 활용되는 기법이다[10]. |
심정신, 최미정, "간호대학 예비보건교사들의 학교현장실습 경험에 대한 질적 사례연구,"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7권, 제4호, pp.107-114, 2013.
정미자, 문희, 선춘자, 이동매, "보건교사 교육실습생들의 학교현장실습경험 분석," 한국보건간호학회지, 제28권, 제3호, pp.574-589, 2014.
김희필, 김영용, 김효심, "DACUM 법에 의한 초등학교 교사의 직무 분석," 직업교육연구, 제25권, 제2호, pp.55-77, 2006.
서동희, 최미정, "간호대학생이 인지하는 보건교사 역할기대와 역할수행에 대한 연구,"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8권, 제3호, pp.125-131, 2014.
송영희, 보건교사의 직무분석 근거에 따른 대규모 학교 지원 인력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1.
안장자, 김병주, "교직과정이수 간호대학생의 보건교사에 대한 인식 및 역할기대 분석," 한국교원교육연구, 제29권, 제3호, pp.221-246, 2012.
임미영, 이소영, "초.중등학교 보건교사의 직무 분석," 한국보건간호학회지, 제28권, 제3호, pp.619-632, 2014.
김지희, DACUM 기법에 의한 영양교사 직무기술서 개발 및 영양교육 장애요인의 현상학적 분석,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6.
최정분, 보건교사의 직무수행 평가도구 개발, 아주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1.
김진옥, 김종욱, 김진수, "DACUM 기법에 의한 초등 로봇지도교사의 직무 분석," 실과교육연구, 제21권, 제4호, pp.183-203, 2015.
김해성, 김순경, 강주성, "DACUM 직무분석을 통한 치매전문운동지도사 양성교육과정 개발연구," 한국노년학, 제28권, 제2호, pp.357-375, 2008.
정정란, "DACUM기법을 활용한 보육교사 직무 분석," 한국교육과정학회, 제31권, 제4호, pp.213-240, 2013.
최정빈, 변호승, "DACUM 직무분석을 이용한 방과후학교 교사 e-러닝 교육모형 개발," 평생교육.HRD연구, 제7권, 제2호, pp.51-71, 2014.
R. Norton and J. Moser, DACUM handbook., The Ohio State University, College of Education, Center of Education and Training for Employment, 2008.
김판욱, 데이컴 핸드북, 충남대학교 공업교육연구소, 2006.
김병찬, "예비교사들은 교육실습을 통해 무엇을 경험하는가?," 교육행정학연구, 제23권, 제4호, pp.49-76, 2005.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