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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VABS를 이용한 높은 세장비를 가진 복합재료 보 구조의 차원축소 및 응력복원 해석기법에 대한 연구
A Study on Stress Recovery Analysis of Dimensionally Reducible Composite Beam Structure with High Aspect Ratio using VABS 원문보기

한국전산구조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computational structural engineering institute of Korea, v.29 no.5, 2016년, pp.405 - 411  

안상호 (신한대학교 자동차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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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풍력 블레이드와 같이 세장비가 크고 초기 비틀림이 존재하는 복합재료로 구성된 블레이드에 대한 이차원 단면의 차원축소와 복원관계를 이론적으로 기술하였다. 그리고 VABS 이용한 보의 차원축소모델에 대한 유효성을 검증하기 위해 선행연구 모델을 활용하여 기존 연구결과를 수치적으로 비교하였다. 실물과 가장 가까운 날개 구조물 2차원 형상에 단면해석을 적용하여 정밀한 단면의 이산화를 수행하고 VABS를 이용하여 블레이드의 특성(질량행렬, 강성행렬)을 포함한 1차원 보 모델링을 수행하였다. 1차원 보 모델을 통해 세장비가 큰 날개 구조물의 거동을 확인하고 내부하중을 계산하여 단면위치에서 변형률 복원을 수치적으로 계산하고 이산화된 단면에 수치적으로 매핑하여 시각적으로 확인하고 여유마진을 계산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ed the theory related to a two dimensional linear cross-sectional analysis, recovery relationship and a one-dimensional nonlinear beam analysis for composite beam with initial twist and high aspect ratio. Using VABS including related theory, preceding research data of the composite...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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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VABS를 이용한 세장비를 가진 복합재료 보 구조의 차원축소 및 응력복원 해석기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선행 연구의 비교결과를 통해 효율성과 정확성을 입증하고, 복합재료로 구성된 날개 구조물에 대하여 차원이 축소 모델링을 구성하고 복원관계를 이용하여 원하는 지역에서 단면의 응력 및 변형률 분포를 차원 복원하고 시각적으로 형상화하였으며 구조 요건을 만족할 수 있는 효율적인 복원해석 과정을 기술 하였다.
  • 더불어 복합재료의 물성을 부여하고 적층각을 변화시키면서 연성의 정도를 확장시킬 수 있다. 본 절에서는 상자형 모델의 등방성 재질을 부여한 CUS 모델과 비등방성 재질을 부여한 CAS 모델에 대한 수치적으로 검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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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항공기 날개에서 세미 모노코크형 구조란 무엇인가? 이런 개발환경 때문에 변경되는 형상의 특성을 반영 하면서도 효율적인 정적, 동적 해석 및 피로해석을 수행할 수 있는 등가 모델링 기법(Hodges, 2007)이 필요하다. 최신의 항공기 날개나 틸트 로터, 터빈 블레이드, 그리고 풍력 블레이드 등은 성능의 최대화를 기하기 위해 고효율 유선형 에어포일을 채용하며, 내부의 스파나 표피 등을 이종의 복합 소재로 하는 세미 모노코크형 구조로 설계한다. 또한 테이퍼나 초기 비틀림각, 초기 원추각, 테이퍼 그리고 상반각과 같은 기하학적 비균일 특성을 적절히 활용하여 고성능으로 설계 하는 것이 일반화되어 있다.
항공기 날개 구조물 설계시 무엇을 고려해야 하는가? 항공기 날개 구조물의 설계시 구조물은 강도(strength), 강성(stiffness), 안정성(stability)을 확보하고 예측하기 위하여 경제적인 측면을 고려하여 해석 모델을 구성해야 한다. 그러나 개발단계에서 형상이 빈번하게 수정되기 때문에 초기 설계단계에서의 3차원 해석모델 구현이 사실상 구성하기 어렵다.
등가 모델링 기법이 필요하게 된 개발환경은? 항공기 날개 구조물의 설계시 구조물은 강도(strength), 강성(stiffness), 안정성(stability)을 확보하고 예측하기 위하여 경제적인 측면을 고려하여 해석 모델을 구성해야 한다. 그러나 개발단계에서 형상이 빈번하게 수정되기 때문에 초기 설계단계에서의 3차원 해석모델 구현이 사실상 구성하기 어렵다. 이런 개발환경 때문에 변경되는 형상의 특성을 반영 하면서도 효율적인 정적, 동적 해석 및 피로해석을 수행할 수 있는 등가 모델링 기법(Hodges, 2007)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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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Borri, M., Mantegazza, P. (1985) Some Contributions on Structural and Dynamic Modeling of Helicopter Rotor Blades, l'Aerotecnica Missili e Spazio, 64, pp143-154. 

  2. Cesnik, C.E.S., Hodges, D.H. (1993) Stiffness Constants for Initially Twisted and Curved Composite Beams, Applied Mechanics Review, 46, pp.211-220. 

  3. Chandra, R, Chopra, I. (1991) Experiment and Theoretical Analysis of Composite I-Beams with Elastic Couplings, AlAA J., 29, pp.2197-2206. 

  4. Do, H.S., Cho, J.Y., Park, I.J., Jung, S.N., Kim, T.J., Kim, D.H. (2011) Development of Program for Modeling of Cross Section of Composite Rotor Blade, J. Korean Soc. Aeronaut. & Space Sci., 39(3), pp.261-2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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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Park, I.J., Jung, S.N., Cho, J.Y., Kim, D.H. (2009) A Study on Calculation of Cross-Section Properties for Composite Rotor Blades Using Finite Element Method, J. Korean Soc. Aeronaut. & Space Sci., 37(5), pp.442-449. 

  8. Popescu, B., Hodges, D.H. (1999) On Asymptotically Correct Timoshenko-like Anisotropic Beam Theory, Int. J. Solids & Struct., 37, pp.535-558. 

  9. Yu, W., Hodges, D.H., Volovoi, V.V., Cesnik, C.E.S. (2002) On Timoshenko-like Modeling of Initially Curved and Twisted Composite Beams, Int. J. Non-Linear Mech., 39, pp.5101-5121. 

  10. Yu. W. (2010) VABS Manual for Us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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