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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u-Si 삽입금속을 이용한 DP강의 MIG 아크 브레이징 접합부의 미세조직과 기계적 성질
Microstructure and Mechanical Properties of Gas Metal Arc Brazed Joint of DP Steel with Cu-Si Filler Metal 원문보기

Journal of welding and joining = 대한용접·접합학회지, v.34 no.5, 2016년, pp.70 - 76  

조욱제 (현대머티리얼 환경사업팀) ,  윤태진 (부산대학교 소재기술연구소) ,  곽승윤 (부산대학교 재료공학과) ,  이재형 (부산대학교 재료공학과) ,  강정윤 (부산대학교 재료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Microstructure and tensile properties in arc brazed joints of 1000MPa grade DP steel using Cu-Si insert metal were investigated. The fusion zone was composed of Cu phase which solidified a little Fe and Si. The former phase formed due to dilute the edge of base material by arc, altho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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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000MPa급 DP강에 Cu-6.3wt%Si 삽입금속을 적용한 아크 브레이징 접합부의 미세조직과 기계적 성질에 대하여 검토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 차체용 인장강도 1000MPa 급 DP강의 아크 브레이징 기술을 확립 및 기존과 다른 Cu-Si 삽입금속을 이용하여, 접합부의 기계적 성질과 미세조직의 변화를 브레이징 전류를 변화하여 검토하였다
  • . 따라서 전류조건에 따른 삽입금속과 모재의 접합 계면부를 자세히 관찰하여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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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크 브레이징 공정의 장점은? 발생된 아크는 삽입금속을 먼저 녹이고, 용융된 삽입금속은 접합부에서 모세관 현상에 의하여 흐르게 되어 모재의 용융이 거의 없이 모재를 접합하는 공정이다.6) 이 공정의 장점은 강판에 대한 열영향이 적고, 자동화가 용이하며, 또한 역극성 전원을 사용함에 따라 모재의 청정작용으로 플럭스 사용이 불필요하고, 스패터 또는 흄의 발생이 아주 적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7,8).
Dual phase 강의 구성은 어떻게 되는가? Dual phase(이하 DP) 강은 마르텐사이트와 페라이트의 2상 조직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1980년대에 개발되어 유럽에서 자동차 산업에 적극적으로 적용되기 시작하였다. 국내에서도 자동차 차체의 트렁크리드(Trunk lid), 사이드 필러 등에 주로 적용이 되고 있다1,2).
첨단고장력강판에 GMAW, GTAW 또는 레이저 용접 등을 적용할 경우 생기는 문제점은? 이러한 부분은 특히 외부에 노출되는 부분이기 때문에 미려한 용접, 접합부가 요구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DP강을 비롯한 첨단고장력강판에 Gas metal arc welding(이하, GMAW), Gas tungsten arc welding(이하, GTAW)과 레이저 용접 (Laser welding) 등의 용융 용접을 적용할 경우, 용접 시 과도한 입열로 인하여 모재가 심하게 변형되거나, 기공, 스패터 등과 같은 결함이 발생하여 용접부가 미려하지 않은 문제점이 발생한다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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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R. KUZIAK, R. KAWALLA, S. WAENGLER, Advanced high strength steels for automotive industry, Archives of Civil and Mechanical Engineering, 8(2), (2008), 103 

  2. Y. Sakuma, O. Matsumura and H. Takechi, Mechanical properties and retained austenite in intercritically heat-treated bainite-transformed, Metallurgical Transactions A, 22(2), (1991), 489 

  3. S. L. Yang and R. Kovacevic, Welding of Galvanized Dual-Phase 980 Steel in a Gap-Free Lap Joint Configuration, Welding Journal, 88, (2009), 168 

  4. Kim, C., Choi, W., Kim, J., and Rhee, S., Relationship between the weldability and the process parameters for laser-TIG hybrid welding of galvanized steel sheets, Materials Transactions 49(1), (2008), 179 

  5. Gualini, M. M. S., Iqbal, S., and Grassi, F., Modified dual-beam method for welding galvanized steel sheets in lap configuration, Journal of Laser Applications 18(3), (2006) 185 

  6. The Korean Welding and Joining Society, Weldin Handbook, 3 (2007), 172 (in Korean) 

  7. C. Chovet, S. Guiheux, Possibilities offered by MIG and TIG brazing of galvanized ultra high strength steels for automotive applications, la metallurgla Itallana, 7, (2006), 47 

  8. D. Iordachescu, L. Quintino, R. Miranda, G. Pimenta, Influence of shielding gases and process parameters on metal transfer and bead shape in MIG brazed joints of the thin zinc coated steel plates, Materials and Design, 27, (2006), 381 

  9. A.F. Rangel, L.A. Matlakhova, R.P.D.R. Paranhos, A.N. Malakhov, Evaluation of MIG-brazing welded joint by means of metallographic techniques, Welding International, 20, (2006). 889 

  10. Wook-Je Cho, Young-Ho Cho, Jung-Gil Yun and Chung-Yun Kang, Microstructure and Tensile Strength Property of Arc Brazed DP steel using Cu-Sn Insert Metal, Journal of KWJS, 31 (1), (2013), 58 (in Korean) 

  11. J. R. Cahoon, W. H. Broughton and A. R. Kutzak, The Determination of Yield Strength From Hardness Measurements, Metallurgical transactions, 2 (1970), 19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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