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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30대 해외여행자의 여행활동과 쇼핑행동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ravel Activity and Shopping Behavior of 20's-30's Korean Overseas Travelers 원문보기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 fer, v.54 no.5, 2016년, pp.529 - 539  

전양진 (명지대학교 디자인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confirmed shopping behavior of Korean young overseas tourists and its effect on travel evaluation. I first identified core factors of travel activity preference, travel shopping propensity, and shopping products. The effect of shopping product satisfaction on tour satisfaction and post-t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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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20-30대 미혼 여행자들의 해외여행에서 선호하는 여행활동 유형과 쇼핑행동 특성(여행쇼핑 성향, 구매품목)을 확인하고, 쇼핑 상품과 매장에 대한 만족도가 해외여행 만족도와 여행 후 행동(구전의도, 재방문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를 알아보는데 있다. 또한 해외여행자 시장을 세분하고 각 세분시장의 특성을 인구 통계적 측면과 여행특성 및 쇼핑행동 측면에서 비교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젊은 여행자 시장의 해외쇼핑 특성을 확인하게 함으로써 해외관광지 유통업체와 소비자행동 연구자들에게 의미 있는 정보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
  • 본 연구에서는 젊은 여행자들의 해외여행 활동유형과 쇼핑행동 특성을 확인하고, 쇼핑만족도가 여행평가에 주는 영향을 조사한 후 해외여행 세분시장의 특성을 비교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연구목적을 확인하기 위해 아래와 같은 세 가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20-30대 미혼 여행자들의 해외여행에서 선호하는 여행활동 유형과 쇼핑행동 특성(여행쇼핑 성향, 구매품목)을 확인하고, 쇼핑 상품과 매장에 대한 만족도가 해외여행 만족도와 여행 후 행동(구전의도, 재방문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를 알아보는데 있다. 또한 해외여행자 시장을 세분하고 각 세분시장의 특성을 인구 통계적 측면과 여행특성 및 쇼핑행동 측면에서 비교하고자 한다.
  • 연구문제 1. 해외여행 시 선호하는 여행활동이 여행쇼핑성향에 미치는 영향과 여행쇼핑성향이 쇼핑상품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한다.
  • 연구문제 2. 해외여행 시 쇼핑상품만족도가 여행평가(여행만족도, 구전의도,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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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관광산업의 성장은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같은 자료에 의하면 향후 10년 뒤에는 여행 및 관광 분야의 세계 국내총생산(gross domestic product, GDP)이 11조 3천억 달러에 이르며 세계고용의 십분의 일을 차지할 것으로 예측된다. 이와 같은 관광산업의 성장은 교통, 숙박업계 뿐 아니라 여행지 소매업체의 수익에도 영향을 준다.
여행활동은 무엇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가? 여행활동은 개인의 가치관이나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선호하는 여행활동은 여행자의 쇼핑특성에 영향을 줄 수 있다[10, 18, 22]. 그러나 이전 연구들은 여행활동이 상품선호도에 미치는 영향만 조사하였지, 여행활동과 여행쇼핑 성향과의 인과관계를 확인하지 않았다[20, 23, 32].
여가활동의 일환으로 해외여행이 증가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2005년 이후 10년 동안 20-30대의 여행자들은 전체 여행자의 약 40%를 차지하며 대부분의 젊은 여행자는 해외여행 중에 쇼핑을 한다고 하였다[16]. 가구당 소득의 증가와 온라인을 통해 용이해진 여행정보 습득, 저가항공이나 저렴한 숙박 시설의 확대 등으로 젊은 층의 해외여행 활동은 더욱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4]. 여가활동의 일환으로 해외여행이 증가하고 쇼핑활동이 활발한 젊은 여행자들의 해외여행 소비행동을 이해하려면, 여행활동과 여행 쇼핑 행동 특성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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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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