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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20 no.10, 2016년, pp.1967 - 1972
송지우 (Department of Display Engineering, Pukyong National University) , 오정수 (Department of Display Engineering, Pukyong National University)
This paper defines a distance graph for a hand region in a depth image and proposes an algorithm detecting finger using it. The distance graph is a graph expressing the hand contour with angles and Euclidean distances between the center of palm and the hand contour. Since the distance graph has loca...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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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 인식 시스템 구현을 위한 손 영상 취득에는 무슨 방법을 사용하는가? | 손 인식 시스템 구현을 위한 손 영상 취득은 2D 컬러 영상에서 피부색을 이용하는 방법[1-3]이 많이 사용되어 왔으나 최근에 저가의 3D 깊이 영상 취득 장치가 개발되면서 깊이 영상[4,5]을 이용하거나 컬러 영상과 깊이 영상을 동시[6]에 이용하고 있다. 컬러 영상에서는 피부색을 갖는 다른 신체 영역이나 조명 같은 외부 환경 변화는 인식에 문제가 될 수 있고, 깊이 영상에서는 낮은 해상도와 짧은 인식 거리가 문제가 될 수 있다. | |
손가락 검출 및 인식방법들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 손가락 검출 및 인식은 손의 중심에서 원을 그리는 방법[2], 템플릿 정합(Template matching)을 이용한 방법[5], 손 형태의 특징점을 이용한 방법[1,3,4,6] 등 많이 소개되어왔다. 그러나 이들은 손의 크기가 달라지거나 손 자세가 변화되거나 손목이 유동적으로 포함되면 인식률에 영향을 크게 준다. | |
분명한 손바닥 영역은 어디에 위치하는가? | 그림 2는 그림 1(b)의 검출된 손 영역 영상에 대해 수행된 (a) 거리 변환과 (b) 분명한 손바닥 영역의 영상을 보여주고 있다. 각 영상에서 검은 점은 거리변환의 최댓값 위치이면서 손바닥 중심이고 흰 원 영역은 분명한 손바닥 영역이다. |
F. S. Chen, C .M. Fu, and C. L. Huang. "Hand gesture recognition using a real-time tracking method and hidden Markov models," Image and vision computing, vol. 21, no. 8, pp. 745-758, Aug.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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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Sykora, P. Kamencay, and R. Hudec, "Comparison of SIFT and SURF Methods for Use on Hand Gesture Recognition based on Depth Map," in Proceeding of AASRI Procedia, vol. 9, pp. 19-24, 2014.
L. Yi. "Hand gesture recognition using Kinect," in Proceeding of 2012 IEEE 3r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oftware Engineering and Service Science, Beijing, pp. 196-199, 2012.
Z. Ren, J. Yuan, J. Meng, and Z. Zhang, "Robust part-based hand gesture recognition using kinect sensor," IEEE Transactions on Multimedia vol. 15, no. 5, pp.1110-1120, Aug.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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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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