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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디자인에 있어서 창의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Creativity for Product Design 원문보기

한국가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urniture society, v.27 no.4, 2016년, pp.362 - 374  

김영호 (계원예술대학교 산업디자인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bility of 'creative thinking' is one of the most important fact for designers to complete their design process. It is not only the overall concept of the process but also all details related to each steps of the process such as planning product strategies, research, finding ways to solve probl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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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역사적으로 보아도 이탈리아의 법의학자이며 범죄학자였던 체사례 롬브로소(Cesare Lombroso 1835~1909)가 ‘천재=광기 설’을 주장했던 유명한 일화가 있었다. 그렇다면 보통사람들이 할 수 없는 창조적인 것을 만들어낸 사람들은 모두 다 이렇게 이상하고 정상이 아닌 인간들이었는가 혹은 그렇지 않은가에 대하여 다음과 같은 사례를 통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디자인 분야에서 ‘창의적’이라고 말할 수 있는 문제해결 행동방식의 다양한 측면을 알아보고, 제품디자인 과정에 있어서의 바람직한 창조를 위한 발상의 근본적인 원동력이 될 수 있는 사고방법과 창의성을 배양할 수 있는 기술적인 측면을 제시하여 디자인 문제해결에 있어서의 통찰력을 탐구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
  • 따라서 이와 같은 발상의 원동력이 되는 그 근원에는 어떤 것이 있으며, 또한 우수한 창의력을 보였던 디자이너나 건축가 등의 바람직한 사례를 통해서 창조적 발상에 접근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이와 같이 제품디자이너가 갖추어야 할 여러 가지 능력 중에서 그 어떤 한 가지 분야에 해당하는 것이 아닌 총체적 측면에서 필수조건이 라고 할 수 있는 이 ‘창의성’과 관련하여 우수한 창의력을 발휘하였던 대표적 디자이너들이나 건축가 등에 대한 사례연구를 통하여 창의적 발상의 근원과 접근방법을 제시하려고 한다.
  • 본 연구는 이와 같이 제품디자이너가 갖추어야 할 여러 가지 능력 중에서 그 어떤 한 가지 분야에 해당하는 것이 아닌 총체적 측면에서 필수조건이 라고 할 수 있는 이 ‘창의성’과 관련하여 우수한 창의력을 발휘하였던 대표적 디자이너들이나 건축가 등에 대한 사례연구를 통하여 창의적 발상의 근원과 접근방법을 제시하려고 한다. 즉 조형심리학 측면에서의 창의성의 정의로부터 출발하여 창의적 사고의 의미와 그 필연성, 천재와 수재의 창의성과 함께 프로(professional)의 특징 등을 논하고 마지막으로 바람직한 창조를 위한 발상과 그 원동력의 기본이 되는 영감, 센스, 행위로부터의 발상, 체험과 기억으로부터의 발상 등의 사례연구를 통하여 필요성과 중요성 그리고 그 방법에 관하여 논함으로써 창의성을 배양할 수 있는 기술적인 측면을 제시하는 것을 그 범위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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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창의적 사고는 무엇인가? 창의적 사고(創意的 思考)는 평범하고 일상적인 사물이나 행위를 다양하고 새로운 각도로 관찰하고 그 속에서 새로운 의미를 찾아내려는 자세 또는 사고방식으로 보통사람들이 누구나 가지고 있는 것이며, 일상생활을 하는 가운데 생각하는 방법을 바꾸어 봄으로써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어내는 지극히 평범한 사고 방법을 말하는 것으로서 영국의 사회 심리학자 월러스(Graham Wallas 1858~1932)는 그의 문제해결론에서 창의적 사고를 주어진 문제를 여러 각도에서 지각하고 이해해 보는 준비단계 (preparation stage), 지각 또는 이해된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찾아야 할 필요나 의욕을 가졌지만 그런 느낌이나 필요를 의식화하기 전단계인 부화 단계(incubation stage), 무엇인지는 몰랐지만 지금 까지 찾던 아이디어가 번쩍 떠오르는 준비단계로서의 발현단계(illumination stage), 발현단계에서 암시된 해결안으로서의 아이디어의 타당성을 검증 하고 그 결과에 따라 완전한 아이디어로 정리하게 되는 검증단계(verification stage)라는 4단계를 거쳐서 산출되는 것이라고 하였다.
창의성의 어원은? 창의성(創意性)의 어원은 본래 라틴어의 크레아레(Creare)로서 ‘만들다’는 뜻으로 ‘새롭고 가치 있는 일을 하는 기반이 되는 능력’이라는 지극히 일반론적인 개념 정의를 비롯해서 ‘유용한 새로운 방법을 찾아내는 사고활동’ 혹은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효과적인 방법을 찾아내는 사고 능력’을 의미하는 것이며, 창의성은 새로운 생각이나 개념을 찾아내거나 기존에 있던 생각과 개념들을 새롭게 조합해 내는 것과 연관된 정신적이고 사회적인 과정이라고 말할 수 있는 것으로서 창조성이라고도 표현하며 또한 이에 관한 능력을 창의력 혹은 창조력이라고 한다. 창의성이 이와 같이 다양한 정의를 가지고 있는 것은 창의성이라는 개념 자체가 이미 다양성을 전제로 하고 있기 때문이며 따라서 본질적으로 단 하나의 문장으로 규정할 수 없지만 여기서는 크게 5가지 정도로 그 정의를 요약할 수 있겠다.
디자이너는 어떤 제품(사물)에 관한 기능, 환경, 사용의 편리성 등의 여러 가지 각도로부터 체험적인 기억을 아이디어에 활용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렇게 일상적이면서도 체험적인 기억을 상기시킴으로 해서 인간은 그 물건에서부터 친근감을 느끼게 되는 것으로서 디자이너는 어떤 제품(사물)에 관한 기능, 환경, 사용의 편리성 등의 여러 가지 각도로부터 이런 체험적인 기억을 아이디어에 활용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아이디어라는 것은 인간의 기억의 존재를 재편성하는 것이기 때문이며 아이디어는 인간의 체험적인 기억을 상기시킨다거나 혹은 생각하지도 않았던 시점의 전환을 부여하여 인간을 즐겁게 해줄 수가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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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김영호. 2000. 제품의 기능과 조형에 있어서의 사고의 전환에 관한 연구. 계원논총 6. 96쪽. 

  2. 신상두. 2002. 빛의 시인, 잉고 마우러. Space: 37권 1호. 

  3. 에이미 윌킨슨 저, 김고명 역. 2015. 크리에이터 코드. (주)비지니스북스. 59쪽. 

  4. 톰 켈리, 데이비드 켈리 저, 박종성 역. 2014. 유쾌한 크리에이티브. 청림출판. 65쪽. 

  5. Akira Fujimoto. 1983. Luigi Colani : Design Tomorrow. Car Styling 23. Special Edition. p.26. 

  6. Alberto Alessi. 1992. Perche amo Philippe Starck. Saccardo Carlo & Figli. Officina Alessi. p.61. 

  7. Almerico de Angelis. 2000. La forma del piacere. MODO Vol. 202. p.30. 

  8. Isao Hosoe, Ann Marinelli and Renata Sias, 1991. "Play office: Toward a new culture in the work place," Itoki co., Ltd. pp.16-27. 

  9. Juli Capella, 2000. "Zaha Hadid: Paesaggio Composito. Domus. Vol. 827. p.78. 

  10. Karim Rashid. 2006. design your self. Regan Books. p.31. 

  11. アルケルケツユイ. 1987. モノの意味を解讀し獨自のア プロ―チを目指す. 日?デザイン. 

  12. 三井秀樹. 1996. 美の構成學. 東京. 中央公論新社. pp.149-1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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