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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 정량적 리스크 저감 요소를 고려한 철도 승강장 스크린 도어시스템의 안전 무결성 수준 할당
Allocation of Safety Integrity Level for Railway Platform Screen Door System considering Semi-Quantitative Risk Reduction Factor 원문보기

한국안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31 no.4, 2016년, pp.156 - 163  

송기태 (한국교통대학교 안전공학과) ,  이성일 (한국교통대학교 안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re exists required safety integrity level (SIL) to assure safety in accordance with international standards for every electrical / electronics / control equipment or systems with safety related functions. The SIL is allocated from lowest level (level 0) to highest level (level 4). In order to gu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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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상기 기술된 리스크 파라미터의 수식적 표현을 용이하게 하기 위하여 “위험요인 노출 시간 또는 빈도”와 “사고 발생 저감 확률”에 대해 아래와 같이 재 정의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안전성과 관련된 장치 또는 시스템과 관련하여 국제적인 규격에 따라 안전성을 보증하기 위하여 요구되고 있는 안전 무결성 수준에 대한 기본적인 할당 절차를 간략히 설명하고 국제 규격에 근거한 여러 방법론 중 하나인 정량적 방법론과 해당 방법론을 기반으로 반 정량적 리스크 저감 요소를 고려하여 할당 수행 시 소요되는 많은 시간과 노력을 줄이기 위한 효율적 할당 방법론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이를 통한 실제 적용 결과를 검토하기 위하여 철도 승강장 스크린 도어시스템의 기능 중 주요 안전성 관련 기능을 선정하여 기존 관련 규격에 근거한 정량적 할당 방법론과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반 정량적 리스크 저감 요소를 고려한 안전 무결성 수준 할당 방법론을 적용하여 분석을 수행하고 그 결과를 비교 검토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최근 사고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는 지하철 승강장 스크린도어 시스템의 주요 위험요인(승강장 스크린도어와 선로 측간의 승객 또는 작업자 미 감지)을 선정하여 철도 관련 유럽 기술 규격인 “PD CLC/TR, 50451 Railway applications - Systematic allocation of safety integrity requirements4)”에 정의된 정량적 안전 무결성 할당 방법론을 적용하여 SIL 할당을 수행하였으며, 정량적 할당 방법론 적용 시 소요되는 시간과 노력을 줄이기 위하여 반 정량적 리스크 저감 요소를 적용한 방법론을 제시하고 적용하여 결과를 비교 검토하였다.
  • 상기에서 기술한 국제 규격에 따른 정량적 할당 방법론의 비효율성을 줄이고 할당 방법론 적용 시 소모되는 시간과 노력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국제규격에서 정의된 정량적 할당 방법론을 기반으로 적용 시 많은 시간과 노력이 요구되는 정량적 주요 리스크 저감 요소에 대하여 반 정량적 기준을 정의하고 이를 적용함으로써 2.3절에서 정의된 정량적 할당 방법론에 비해 초기 개발 단계에서 구체적인 운영 조건 및 관련 데이터 확보가 어렵고 많은 시간과 비용을 투입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적용이 용이하고 효율적인 할당이 가능한 방법론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우선적으로 “PD CLC/TR, 504514)”에 근거한 정량적 할당 수식에 근거하여 적용 시 많은 시간과 노력이 요구되는 주요 리스크 저감 요소를 식별하고 해당 요소에 대한 반 정량적 적용 기준을 정의한다.

가설 설정

  • Driver or station staff dose not notice the situation timley: 열차 운전자 또는 역무원에 의해 상황이 인지되지 못할 확률은 1명의 운전자 또는 승강장 역무원이 전체 20개의 승강장 스크린도어 중 10개의 승강장 스크린도어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가정하여 0.5로 정의됨.
  • Passenger can not open emergency door: PSD와 열차 출입문사이에 갇힌 상태에서 승객이 비상도어를 조작하여 탈출하지 못할 확률은 실제 승강장에서의 PSD와 차량사이의 간격 및 승객의 비상 출입문 조작 능력과 관련되므로 0.25로 가정함.
  • Passenger or worker exists between PSD and train door: 전체 승강장 스크린 도어의 승객출입문의 개수를 총 20개로 정의하고 이 중 보수적으로 1개의 도어에서 승하차하는 인원 20명 중 1명이 PSD와 열차출입문 사이에 존재할 것으로 가정할 때 확률은 0.0025로 정의됨.
  • Train departure: 이전의 모든 Event의 결과를 고려한 상황에서 추가적인 방호 사건 없이 열차가 출발할 확률은 보수적인 측면에서 매우 높으므로 0.9로 가정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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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허용 가능 위험요인 발생률(THR)을 정의하는 것이 정량적인 방법론을 통한 안전 무결성 수준을 할당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활동인 이유는 무엇인가? 정량적인 방법론을 통한 안전 무결성 수준을 할당하기 위해서 가장 주요한 활동은 허용 가능 위험요인 발생률(THR)을 정의하는 것이다. 이는 대상 위험요인에 대한 허용 가능 위험요인 발생률을 정의함으로써 국제규격에 근거하여 허용 가능 위험요인 발생률에 따라 대응되는 안전 무결성 수준을 할당가능하기 때문이다. 국제규격에 근거한 허용 가능위험요인 발생률에 따른 안전 무결성 수준은 아래의 Table 1과 같다.
정량적인 방법론을 통한 안전 무결성 수준 할당을 위해 가장 중요한 활동은 무엇인가? 정량적인 방법론을 통한 안전 무결성 수준을 할당하기 위해서 가장 주요한 활동은 허용 가능 위험요인 발생률(THR)을 정의하는 것이다. 이는 대상 위험요인에 대한 허용 가능 위험요인 발생률을 정의함으로써 국제규격에 근거하여 허용 가능 위험요인 발생률에 따라 대응되는 안전 무결성 수준을 할당가능하기 때문이다.
철도시스템의 안전 무결성 수준 할당을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국제규격에 근거하여 원칙적인 철도시스템의 안전 무결성 수준 할당을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철도시스템을 수용하고 운영할 철도시스템 발주기관 또는 운영기관(Railway authority)으로부터의 초기 리스크 분석에 기반한 상위수준의 안전성 요구사항(또는 목표)가 제시되어야 하며, 제시된 요구사항에 부합하도록 시스템을 개발하고 제공해야 할 책임이 있는 시스템제공사(Supplier)에 의한 하부 수준의 요구사항 할당 및 안전성 보증 활동이 필수적인 요소이다. 또한, 국제기준, 법규/규정, 시스템 특성 등을 고려하여 안전성 요구사항 및 보증 활동에 대한 적합성을 검토하고 평가하기 위한 철도 안전 승인기관(Railway safety authority) 또는 독립 안전성 평가(Independent Safety Assessment)의 역할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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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

  1. IEC61508, Functional Safety of Electrical / Electronic / Programmable Electronic Safety-related Systems, Part 5, IEC, pp. 10-44, 2010. 

  2. IEC62278, Railway Applications - Specification and Demonstration of Reliability, Availability, Maintainability and Safety (RAMS), IEC, pp. 49-53, Annex D, 2002. 

  3. IEC62425, Communication, Signalling and Processing Systems - Safety Related Electronic Systems for Signalling IEC, pp. 33-46, 2007. 

  4. PD CLC/TR, 50451 - Railway Applications - Systematic Allocation of Safety Integrity Requirements British Standards, pp. 18-42,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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