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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섬유공학회지 = Textile science and engineering, v.53 no.5, 2016년, pp.354 - 359
심지현 (DYETEC연구원) , 허광열 (DYETEC연구원) , 이은수 (DYETEC연구원) , 김명순 (DYETEC연구원) , 한종민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 , 김두병 ((주)로드씰) , 박성민 (DYETEC연구원)
In this study, we investigated the physical, viscoelastic, and thermal characteristics of asphalt mixtures with carbon chopped fiber contents of 0-2 wt%.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the carbon chopped fiber content, tensile strength, dynamic mechanical analysis (DMA), and thermal conductivity tes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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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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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스팔트 바인더의 단점은 무엇인가? | 아스팔트 포장 도로는 시간의 경과에 따라 차량 하중의 지속적인 재하로 인한 피로파괴와 기층의 상태변화, 기온변화, 습도변화와 같은 환경조건에 의해 수축과 팽창이 발생된다. 아스팔트 바인더는 온도에 민감하여 고온에서는 쉽게 물러져 소성변형(permanent deformation)의 원인이 되고, 저온 또는 상온에서는 취성을 나타내 균열발생의 원인이 된다. 아스팔트 포장에 균열이 발생한 경우 신속하고 빠르게 보수를 진행하지 않으면 균열의 파손진행속도가 빠르게 진행되어 포장수명이 단축되고 파손정도가 심해져 유지보수비용이 급격히 증가함으로 균열유지보수 시기 및 균열거동에 따른 적절한 균열실링(sealing of cracks)의 중요성은 매우 크다. | |
아스팔트에 carbon chopped fiber를 포함하면 어떤 장점이 생기는가? | 탄소섬유 적용 시 탄화수소 성분으로 구성된 아스팔트에 화학적으로 호환성이 우수하며, 아스팔트의 높은 혼합 온도(약 240−250 oC)에서도 다른 보강섬유에 비해 섬유용융 문제가 발생되지 않는 장점이 있다. 또한 탄소섬유의 높은 인장강도는 아스팔트 혼합물의 기계적 물성 향상에 따른 교통 하중의 부하와 포장의 구조적 스트레스에 저항하고 균열 및 영구변형에 대한 저항성을 증가시킴으로 피로도 개선 가능성이 증가하고 기계적 특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 |
아스팔트 포장 도로의 특징은 무엇인가? | 아스팔트 포장 도로는 시간의 경과에 따라 차량 하중의 지속적인 재하로 인한 피로파괴와 기층의 상태변화, 기온변화, 습도변화와 같은 환경조건에 의해 수축과 팽창이 발생된다. 아스팔트 바인더는 온도에 민감하여 고온에서는 쉽게 물러져 소성변형(permanent deformation)의 원인이 되고, 저온 또는 상온에서는 취성을 나타내 균열발생의 원인이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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