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일부 임상실습을 경험한 치위생(학)과 학생들의 동기면담 교육 필요성 인식도와 동기면담교육 참여의사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recognition of need and participation intent of motivational interviewing education in dental hygiene students experiencing clinical practice 원문보기

JKSDH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 한국치위생학회지, v.16 no.5, 2016년, pp.807 - 814  

김선영 (광주여자대학교 치위생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recognition of need and participation intent of motivational interviewing education in dental hygiene students experiencing clinical practice. Methods: A self-reported questionnaire was completed by 261 dental hygiene students in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환자의 구강보건교육의 유효성을 높여 치과위생사의 구강보건교육효율성을 확립하고 치위생 교육과정에서 동기면담교육과정개발과 나아가 임상실무 영역에서의 동기면담적용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임상실습 경험이 있는 치위생(학)과 3, 4학년을 대상으로 동기면담 교육필요성 인식도와 동기면담교육 참여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 그러나 치과위생사들의 동기면담이라는 교육필요성 인식에 대한 선행 연구자료가 부족한 실정이고, 치위생 교육과정을 통한 학습이 보편화되어 있지 않은 상황에서 임상치과위생사들이 적용하기에는 한계가 있는 것이 현실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환자의 구강보건교육의 유효성을 높이고 치과위생사의 구강보건교육의 효율성을 위해 임상실무영역에서의 동기면담적용과 치위생 교육과정에서 동기면담교육 과정개발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임상실습에 대한 경험을 가진 치위생(학)과 3, 4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동기면담 교육필요성 인식과 동기면담교육 참여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임상현장에서의 동기면담에 대한 교육필요성 인식도가 교육 참여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기 위해 광주, 전남지역 5개 학교에서 임상실습을 경험한 치위생(학) 과 3, 4학년을 대상으로 교육필요성 인식도와 교육 참여의사를 자기기입식 설문조사법으로 수집하여 255부에 대한 자료를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건강 및 의료정보의 지식습득경로는 주로 어디인가? 양대 구강병인 치아우식증과 치주질환은 100세 시대를 바라보는 현대인들의 관심사로 대두되고 있는 문제이고, 구강건강관리에 대한 많은 정보가 인터넷이나 치과웹사이트에 급속도로 널리 퍼져있다. 연구에 따르면 건강 및 의료정보의 지식습득경로는 주로 매스컴이나 인터넷이라고 하였고[1,2], 전문가 역시 인터넷에서 건강정보를 얻는 경우가 많다고 하였다[3]. 그러나 전문가들은 매스컴이나 인터넷을 통한 건강정보 및 구강건강정보에 대한 검증되지 않은 정보로 인해 건강에 유해한 영향을 끼칠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4-6].
치과위생사들의 동기면담과 관련한 실정은 어떠한가? 또한 환자의 교육 필요성 및 구강보건교육의 방법에 변화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그러나 치과위생사들의 동기면담이라는 교육필요성 인식에 대한 선행 연구자료가 부족한 실정이고, 치위생 교육과정을 통한 학습이 보편화되어 있지 않은 상황에서 임상치과위생사들이 적용하기에는 한계가 있는 것이 현실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환자의 구강보건교육의 유효성을 높이고 치과위생사의 구강보건교육의 효율성을 위해 임상실무영역에서의 동기면담적용과 치위생 교육과정에서 동기면담교육 과정개발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임상실습에 대한 경험을 가진 치위생(학)과 3, 4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동기면담 교육필요성 인식과 동기면담교육 참여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고자 하였다.
구강건강관리를 위한 구강보건교육은 여전히 치과위생사가 담당하고 있는 이유는? 연구에 따르면 건강 및 의료정보의 지식습득경로는 주로 매스컴이나 인터넷이라고 하였고[1,2], 전문가 역시 인터넷에서 건강정보를 얻는 경우가 많다고 하였다[3]. 그러나 전문가들은 매스컴이나 인터넷을 통한 건강정보 및 구강건강정보에 대한 검증되지 않은 정보로 인해 건강에 유해한 영향을 끼칠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4-6]. 그래서 구강건강에 대한 바른 정보의 전달은 아주 중요한 부분이고 구강건강관리를 위한 구강보건교육은 여전히 치과진료실에서 구강보건예방업무의 주역인 치과위생사가 담당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2)

  1. Ju OJ. A study on the effectiveness estimation for oral health education of dental patients. J Korean Soc Dent Hyg 2005; 5(3): 119-24. 

  2. Jadad AR, Gagliardi A. Rating health information on the internet: Navigating to knowledge or to babel?. JAMA 1998; 279(8): 611-4. 

  3. Song TM, Park EJ, Lim EJ. The survey of the demand for health information on the internet. HIR 2002; 8(2): 1-17. 

  4. Sohn AR. Criteria for evaluating health information sites on the internet. J Health Info Stat. 2000; 2(1): 73-9. 

  5. Samantha LM. Environmental health information of the internet: Development of an appropriate[Master's thesis]. Univ. of Pittsburgh, 2009. 

  6. Kim SY, Oh JS, Moon SE. A survey on the understanding of dental homepages by student of dental hygiene departments and dental hygienist in some regions. J Korean Soc Dent Hyg 2011; 11(4): 453-64. 

  7. Health insurance review& assessment service. Healthcare Bigdata Hub, Statistics DB[Internet]. [cited 2011 Sep 19]. Available from http://opendata.hira.or.kr/op/opc/olapHifrqSickInfo.do. 

  8. Stacy MC. Say what you mean to say! Using motivational interviewing strategies for impactful patient communication. ineedce.com [Internet]. [cited 2011 Sep 19]. Available from: https://www.dentalacademyofce.com/courses/2342/pdf/mccauley_3_2012_fnl.pdf. 

  9. Rollnick S, Miller WR, Butler C.C, Aloia MS. Motivational Interviewing in Health Care: Helping Patients Change Behavior. Korean translation edition. Korea: Sigma presss; 2009: 1-286. 

  10. Burke BL, Arkowitz H, Menchola M. The efficacy of motivational interviewing: a meta-analysis of controlled clinical trials. J Consult Clin Psychol 2003; 71(5): 843-61. 

  11. Lundahl BW, Kunz C, Brownell C, Tollefson D, Burke BL. A meta-analysis of motivational interviewing: twentyfive years of empirical studies. Res Social Work Pract 2010; 20(2): 137-60. 

  12. Lundahl B, Moleni T, Burke BL, Butters R, Tollefson D, Butler C, et al. Motivational interviewing in medical care settings: a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of randomized controlled trials. Patient Educ Couns 2013; 93(2): 157-68. 

  13. Gao X, Lo EC, Kot SC, Chan KC. Motivational interviewing in improving oral health: a systematic review of randomized controlled trials. J Periodontol 2014; 85(3): 426-37. 

  14. Lee HN. The effect of dental health education on dental health knowledge dental health behavior of adult group. J Korean Soc Dent Hyg 2004; 4(1): 93-103. 

  15. Catley K.K, Catley D, Voelker M.A, Liston R, Williams KB. Motivational interviewing in dental hygiene education: curriculum modification and evaluation. J Dent Educ 2013; 77(12): 1662-9. 

  16. Weinstein P, Harrison R, Benton T. Motivating parents to prevent caries in their young children: one year findings. J Am Dent Assoc 2004; 135(6): 731-8. 

  17. Weinstein P, Harrison R, Benton T. Motivating mothers to prevent caries: confirming the beneficial effects of counseling. J Am Dent Assoc 2006; 137(6): 789-93. 

  18. Jonsson B, Ohrn K, Oscarson N, Lindberg P. An individually tailored treatment program for improved oral hygiene: introduction of a new course of action in health education for patients with periodontitis. Int J Dent Hyg. 2009; 7(3): 166-75. http://dx.doi.org/10.1111/j.1601-5037.2008.00350.x. 

  19. Gao X, Lo EC, McGrath C, Ho SM. Face-to-face individual counseling and online group motivational interviewing in improving oral health: study protocol for a randomized controlled trial. Trials 2015;16:416 http://dx.doi.org/10.1186/s13063-015-0946-0. 

  20. Park IS, Lee SH. A study on the satisfaction of clinical training according to dental hygienist duties. J Dent Hyg Sci 2007; 7(4): 295-302. 

  21. Schmid MO, Balmelli OP, Saxer UP. Plaque-removing effect of a toothbrush, dental floss, and a toothpick. J Clin Peridontol 1976; 3(3): 157-65. 

  22. Park IS, Lee SH. A study on satisfaction level with supplementary education among dental hygienists. J Korean Soc Dent Hyg 2011; 11(2): 159-67.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