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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40대 여성의 계절별 침구용품 디자인 선호도 분석
A Study on the Perception and Preference of Design on Bedding Classified by 20s~40s Women 원문보기

Fashion & textile research journal = 한국의류산업학회지, v.18 no.5, 2016년, pp.553 - 563  

서민녕 (부산대학교 의류학과) ,  손다빈 (부산대학교 의류학과) ,  구영석 (부산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perception and preference on textile design specially on bedding products which are widely interested in the life-style market. The study was carried out targeting to 250 women between the ages of 20s and 40s based on the four seasons. The collected d...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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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연령에 따라 침장 제품 선호도에 대한 연구가 대부분이지만 현재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침장 제품에 대한 현재 시점을 바탕을 둔 침장 제품 선호도의 기초 자료는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최근 라이프 스타일 산업 제품의 대표적 아이템으로 관심을 받고 있는 침구용품의 디자인에 대한 소비자들의 사용실태 조사와 함께 선호도를 계절별로 분석하여 소비자의 감성을 만족시킬 수 있는 새로운 침장 제품 텍스타일 디자인 개발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부산과 대구에 거주하는 침구류 구매 경험이 있는 20대~40대 여성을 대상으로 침구 제품의 구매실태와 디자인 선호도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예비조사를 거쳐 설문지를 수정, 보완한 후 2015년 9월 6일부터 9월 18일까지 본 조사를 시행하였다.
  • 본 연구는 소비자의 침장제품 텍스타일 디자인 선호도에 부합하는 디자인의 침구용품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의의를 두었으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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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생활용품 시장의 전망은? 최근 국민 총 소득이 증가하고 1~2인 가구가 증가함에 따라 소비 트렌드도 그에 맞게 변하고 있다. 개인 만족을 위한 소비가 늘고 라이프 스타일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에 따라 생활용품에 대한 수요가 점점 증가하고 있으며 생활용품 시장은 2023년 18조 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Home Interior”, 2016). 국내 생활용품 시장이 성장하면서 최근 여러 브랜드들이 시장에 진출하고 있는데 대표적으로 이케아, 자라 홈, H&M 홈, 무지 등 해외 브랜드들뿐만 아니라 신세계인터내셔널의 자주(JAJU), 이랜드의 ‘모던하우스’ 등 국내 기업들도 생활용품 시장에 진입하기 위해 새로운 브랜드를 선보이거나 브랜드를 확장하고 있다.
라이프 스타일 산업에 대한 투자와 개발이 필요한 이유? 국내 생활용품 시장이 성장하면서 최근 여러 브랜드들이 시장에 진출하고 있는데 대표적으로 이케아, 자라 홈, H&M 홈, 무지 등 해외 브랜드들뿐만 아니라 신세계인터내셔널의 자주(JAJU), 이랜드의 ‘모던하우스’ 등 국내 기업들도 생활용품 시장에 진입하기 위해 새로운 브랜드를 선보이거나 브랜드를 확장하고 있다. 하지만 이미 생활용품 시장이 크게 형성되어 있는 해외와 비교했을 때 국내의 생활용품 시장은 태동 단계라고 할 수 있어 아직 제품의 다양성이 부족한 것이 사실이다. 또한 섬유 패션시장의 새로운 도약을 위해서는 기존의 획일화된 디자인에 한정된 제품으로는 중국과 같은 거대 시장의 추격에 대항하기 어려운 상황을 고려할 때 소재 개발과 함께 다양한 텍스타일디자인 개발을 통하여 새로운 시장 개척이 절실한 시점이다. 이러한 차원에서도 선진국형 산업이라고 할 수 있는 라이프 스타일 산업에 대한 투자와 개발은 매우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소비 트렌드가 변하는 이유? 최근 국민 총 소득이 증가하고 1~2인 가구가 증가함에 따라 소비 트렌드도 그에 맞게 변하고 있다. 개인 만족을 위한 소비가 늘고 라이프 스타일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에 따라 생활용품에 대한 수요가 점점 증가하고 있으며 생활용품 시장은 2023년 18조 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Home Interior”,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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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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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Eom, K. H., & Cho, Y. S. (2007). A study on home interior textile product influenced by futurism. Journal of Korea Design Culture, 13(4), 244-2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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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Park, H. (2009). Interior design. Korean interior design association. Seoul: Kimoonda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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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Park, S. Y. (2004). A study on the preference of home fashion design and the buying behavior of 20-40s Korean women, according to the types of housing and the dimensional home size.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hee University, Seou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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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 Seo, Y. S. (2002). A study on consumer's satisfaction of bedding good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il University, Daegu. 

  23. Yeo, I. Y. (2012). A study on the textile design using of the plants patterns - Focused on the domestics -.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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