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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림생태계서비스지불제의 비용효과성 평가를 위한 지수체계 개발 및 적용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Index Framework to Assess Cost-effectiveness of Payments for Forest Ecosystem Services in Korea 원문보기

韓國林學會誌 = Journal of Korean Forest Society, v.105 no.3, 2016년, pp.377 - 390  

안소은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환경전략연구실) ,  노백호 (계명대학교 환경계획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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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산림부문을 대상으로 국내 적용 가능한 생태계서비스지불제 유형 및 구성요소를 설계하고 지불제 이행을 위한 지수체계를 개발하는 한편 사례분석을 통하여 지수체계의 적용 가능성을 검토하였다. 지수체계는 3개의 지표그룹 즉, 생태계서비스 공급량 현황, 산림관리계획 수립으로 인해 예상되는 생태계서비스 개선정도, 프로그램 이행을 위한 실질비용 측정을 위한 지표그룹으로 구성하였다. 사례분석 결과 생태계서비스 공급량에 있어 동일한 측정값을 나타낼지라도 관리요소 및 실질비용 시나리오에 따라 생태계서비스 종합점수는 최저 301점에서 최고 501점까지(충북 괴산군 사례지역 1의 경우) 또는 최저 273점에서 최고 460점(강원 평창군 사례지역 2의 경우)까지 차별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토지소유자가 어떤 수준의 관리계획과 모니터링을 선택했는지에 따라 단위비용당 종합점수로 표현되는 비용효과성이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음을 예시하는 결과로서, 지불제 이행 시 생태계서비스 점수만을 고려할 경우와 비용효과성 측면을 동시에 고려할 경우 상이한 결론 도출이 가능하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this study is 1) to design an auction-type and area-based payments for ecosystem services (PES) in application to private forest in Korea, 2) to develop the framework of index to implement the PES program proposed, and 3) to examine the feasibility and validity of the index framework by 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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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5) 특히 최근 생물다양성 정책 예산지출 관련, 비용효과성의 중요성이 강조됨에 따라 생태계서비스 공급량 측정을 위한 지표그룹에 실질비용 지표그룹을 추가하고 관리여건을 반영하는 지표그룹을 추가하여 생태계서비스 공급현황과 정책이행의 비용효과성을 동시에 고려할 수 있는 도구로 설계하고자 한다.
  • 면적기반 지불제는 목재 또는 휴양·생태관광과 같은 최종생산물에 해당하는 생태계서비스보다는 환경 친화적인 토지이용 및 자원관리를 통해 이러한 상품을 제공하기 위한 기반여건 담보에 프로그램의 목적을 둔다.
  • 본 논문의 목적은 산림부문을 대상으로 국내 적용 가능한 생태계서비스지불제 유형 및 구성요소를 설계하고, 지불제 이행을 위한 지수체계를 개발하는 한편 사례분석을 통하여 지수체계의 적용 가능성을 검토하는 데 있다.5) 특히 최근 생물다양성 정책 예산지출 관련, 비용효과성의 중요성이 강조됨에 따라 생태계서비스 공급량 측정을 위한 지표그룹에 실질비용 지표그룹을 추가하고 관리여건을 반영하는 지표그룹을 추가하여 생태계서비스 공급현황과 정책이행의 비용효과성을 동시에 고려할 수 있는 도구로 설계하고자 한다.
  • , 2006). 본 연구는 관리요소가 종합점수에 미치는 영향을 예시하기 위한 시나리오 구성을 고려하고자 하였다. 실제로 관리요소 세부항목은 대상지 여건 및 토지소유자의 인식에 따라 다양한 조합이 가능하고 이는 지표체계에 반영가능하다.
  • 향후 생태계서비스지불제를 포함, 생물다양성/생태계 부문의 정책평가를 위한 정량적 도구 개발에 대한 수요는 지속적으로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본 연구는 생태계서 비스지불제 이행평가를 위한 지수체계를 제시하고 사례연구를 통해 적용 가능성을 예시하였다. 관련 국내연구가 제한적임을 감안하면 기반구축 연구로서의 의의를 찾을 수 있겠으나 향후 해결해야 할 이슈도 적지 않다.
  • 관리요소 세부항목의 내용은 토지소유자가 본인의 관리의지를 반영하여 자율적으로 구성하거나 이행기관에 의해 사후적으로 평가하는 지표로 구성되어 있다. 본 연구에서는 계약기간, 제안서 완성도, 위협요소, 대상지 면적을 대상으로 항목별로 등급에 따라 시나리오를 상, 중, 하로 구분하고 그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시나리오 ‘상’은 각 세부항목의 최상급 점수를, ‘중’은 중간등급 점수를, ‘하’는 최하위 등급점수를 가정한다.
  • 따라서 지수체계 적용 가능성 검토는 사례지역을 대상으로 대표 토지소유자(representative landowner)를 가정하고, 현재 측정 가능한 생태계서비스 지표그룹 점수에 관리요소 및 실질비용 관련 시나리오를 조합하여 그 영향을 분석한다. 본 연구에서는 최대한 독립성이 인정되는 지표를 세부항목으로 도출하였으며, 전문가 자문을 통해 사례대상지 적용의 적정성을 검토하였다.
  • 서론에서 기술한 바와 같이 지수체계 적용 가능성 검토는 대상지역의 생태계서비스 공급현황뿐만 아니라 관리여건 및 비용효과성 측정을 동시에 반영할 수 있도록 진행하고자 한다. 그러나 관리요소 및 실질비용은 토지소유자가 자율적으로 작성하거나 또는 이행기관에 제안서 제출 이후 사후적으로 평가하는 항목이기 때문에 사전적으로 측정 가능한 지표그룹은 생태계서비스 지표그룹에 한정된다.

가설 설정

  • 4) The won is Korean currency. Source: Modified from Ahn et al.
  • 관리요소 지표그룹은 다양한 관리여건이 생태계서비스 개선에 미치는 잠재적 영향을 평가하고자 하였으며, 세부항목으로 계약기간, 제안서의 우수성, 위협요소, 대상지면적을 선정하였다. 계약기간은 장기계약을 통해 지속적인 산림경영관리를 유도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정(+)의 효과를 가정하고, 계약기간에 따라 3등급으로 구분하였다. 제안서의 우수성 및 위협요소는 토지소유자가 제안서를 제출한 후 사후적으로 이행기관에서 독립적으로 평가하는 항목에 해당하며 [0~20] 범위의 점수를 부여한다.
  • 면적이 넓을수록 종 다양성은 풍부해진다는 도서생물지리설(theory of island biogeography)에 근거하여(Wilson and MacArthur, 1967), 대상지 면적을 세부항목으로 선정하였다. 대상지 면적은 국내 사유림 소유규모를 고려하여 2 ha 미만, 2~5 ha, 5 ha 초과의 3등급으로 구분하였으며, 대상지 면적이 넓을수록 생태계서비스는 비례하여 증가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 이와 같이 선행연구로부터의 함수식을 이용하여 서비스 공급량을 계산할 수 있는 경우에는 함수식을, 그렇지 못한 경우는 측정 원자료를 등급화하여 점수를 부여하였다.등급화 시 서비스공급량과 점수간의 선형관계를 가정하였으며, 세부항목 등급 간 차이에 비례하여 동일한 점수차를 부여하였다.7)
  • 반면 모니터링은 토지소유자의 관리의지에 따라 상, 중, 하로 차별화하여 적용하며, 대상지의 생태적 건강성을 주기적으로 점검하는 행위로 정의한다. 먼저 가장 높은 단계의 모니터링은 산주가 분기에 한 번, 전문가가 매년 한 번(전문가 2명 참여) 실시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중간단계의 모니터링은 산주가 분기에 한 번, 전문가가 3년에 한번 실시하는 것으로, 가장 낮은 단계는 전문가 모니터링은 실시하지 않고 산주 모니터링만 분기에 한 번 포함하는 것으로 설정하였다.
  • 이는 구체적으로 생태계 특성/구조와 생태계서비스 공급량간의 상관관계 또는 함수관계의 규명을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는 물조절, 대기조절 세부항목의 경우 KFRI(2010, 2011) 연구결과를 활용하여 생태계 특성과 해당 서비스 공급량 간의 함수식을 활용하였으나, 서식처제공 지표그룹 세부지표의 경우 관련정보의 부족으로 서비스의 특성과 점수간의 선형관계를 가정하였다. 특히 지지서비스에 해당하는 서식처제공의 경우 상관관계 규명이 쉽지 않아 이에 대한 기초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다.
  • 위협요소가 클수록 서식처 교란 내지는 파편화로 이어질 확률이 크다는 측면에서 부(−)의 효과를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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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생태계서비스지불제의 기존 정책과의 차이점과 목표는 무엇인가? 이때 계약조건은 해당 생태계서비스 공급유지 및 개선에 영향을 미치는 자원관리가 주를이룬다. 생태계서비스지불제는 기존의 생물다양성 보전 메커니즘에 비해 보다 능동적이고 직접적인 정책이며, 경제적 인센티브를 통해 서비스 공급자로 하여금 양질의 서비스를 자발적으로 제공하도록 함으로써 바람직한 자원 관리로 유도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Ahn et al., 2008).
생태계서비스지불제는 무엇인가? 생태계서비스지불제(payments for ecosystem services;PES)는 수혜자부담원칙에 근거한 생물다양성 부문의 대표적 경제적 정책도구1)로서, 자발적 계약에 근거하여 특정 생태계서비스의 수혜자가 공급자에게 서비스 이용에 대한 일정액의 대가를 지불하는 다양한 형태의 계약을 총칭한다(OECD, 2010). 이때 계약조건은 해당 생태계서비스 공급유지 및 개선에 영향을 미치는 자원관리가 주를이룬다.
생태계서비스지불제에서 생태계서비스 측정을 위한 정량적 도구가 필수적인 이유는 무엇인가? 한편 생태계서비스지불제 이행 및 성과평가를 위해서는 생태계서비스 측정을 위한 정량적 도구가 필수적이다. 생태계서비스 공급현황 측정은 정책평가를 위한 기준선(baseline) 설정 및 정책이행으로 예상되는 추가적인 편익 산정 등에 활용될 수 있으며, 따라서 정책의 효율성 진단을 가능하게 한다. 특히 정책의 비용효과성, 즉 주어진 예산제약 아래 상대적으로 높은 생태계서비스 공급 및 개선을 담보로 하는 정책대안의 선택은 주요 의사결정 사항이다. 그러나 생태계서비스 측정에 대한 정책적 수요에도 불구하고 생물다양성·생태계서비스의 유기적 복잡성으로 인하여 측정도구 개발이 현실적으로 쉽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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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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