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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명역 고속철도 역사를 활용한 1.5MW급 태양광발전시스템 설계 연구
A Study on Design of 1.5MW Photovoltaic Power Generation System using Gwangmyeong Railway Station Building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9 no.5 = no.96, 2016년, pp.592 - 599  

유복종 (Department of Electrical Engineering, Hanyang University) ,  박찬배 (Department of Railroad Operation System Engineering,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  이주 (Department of Electrical Engineering, Hanyang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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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스 파리에서 2015년 12월 개최된 제21차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1)는 신기후체제 합의문인 "파리 협정"을 채택하였다. 이는 2020년 만료 예정인 교토의정서를 대체하는 것으로 모든 국가가 전지구적인 기후변화대응에 참여하는 것으로 국제사회는 공동의 장기 목표로 산업화 이전 대비 지구 평균 기온 상승을 $2^{\circ}C$ 보다 상당히 낮은 수준으로 유지하고 온도 상승을 $1.5^{\circ}C$ 이하로 제한하기 위한 노력을 추구하여야 하며, 모든 국가는 장기 저탄소 개발 전략을 마련하여 2020년까지 제출하는 것을 요청하고 있다. 철도교통분야에서는 저탄소화에 대한 연구를 활발히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국내 고속철도 역사 중 최대 건축규모이며 2014년 기준 여객수송인원 약 7백만명을 담당하는 광명역 역사 지붕을 활용한 1.5MW급 태양광 발전시스템을 설계를 위한 연구를 다룬다. 이를 위해 최적의 태양광발전시스템 설비를 구성한 후 PVsyst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연간 예상 발전량을 산출하고 배전계통 연계시에 예상 수익을 산출하여 철도역사의 태양광발전시스템 도입에 따른 저탄소 에너지화에 대한 기여도를 분석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21st yearly session of the Conference of the Parties (COP 21) of the 2015 United Nations Climate Change Conference, held in Paris, France, in December 2015, the "Paris Agreement" was negotiated; this is a new global agreement on the reduction of climate change, which encourages every country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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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파리협정의 체결로 현재 철도교통분야에서도 신기후체제의 대응과 저탄소에너지화에 대한 보다 많은 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다. 본 논문에서는 국내 고속철도 역사 중 최대 건축규모인 광명역사의 지붕을 활용한 태양광발전시스템의 설계에 대한 연구로 철도역사의 태양광발전시스템 도입으로 인한 신기후체제의 대응과 저탄소 에너지화에 기여하고 연간 발전량 예측을 통한 도입 시의 수익적인 장점도 함께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광명역사의 위치 정보를 토대로 태양광 모듈이 설치 가능한 면적을 계산하여 태양광 모듈, 인버터를 선정하고 태양광 어레이의 최적 설계 후 예상 연간 발전량을 산출하고 한전 계통연계시에 예상 수익율을 추정한다.
  • 최대 태양광 어레이 전류가 최대 인버터 입력전류를 초과하지 않는지 확인한다. 스트링의 최대 수는 인버터 최대 허용 DC입력 전류와 최대 스트링 전류의 비로 계산되며 식(6)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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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파리 협정의 내용은 무엇인가? 프랑스 파리에서 2015년 12월 개최된 제21차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1)는 신기후체제 합의문인 "파리 협정"을 채택하였다. 이는 2020년 만료 예정인 교토의정서를 대체하는 것으로 모든 국가가 전지구적인 기후변화대응에 참여하는 것으로 국제사회는 공동의 장기 목표로 산업화 이전 대비 지구 평균 기온 상승을 $2^{\circ}C$ 보다 상당히 낮은 수준으로 유지하고 온도 상승을 $1.5^{\circ}C$ 이하로 제한하기 위한 노력을 추구하여야 하며, 모든 국가는 장기 저탄소 개발 전략을 마련하여 2020년까지 제출하는 것을 요청하고 있다. 철도교통분야에서는 저탄소화에 대한 연구를 활발히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태양광 인버터 중 동절기 저온에서 손상되지 않는 인버터 최대 DC입력 전압? 동절기 저온에서는 모듈의 전압이 증가하므로 인버터가 손상되지 않는 인버터 최대 DC입력 전압은 -10o C의 개방전압 이하 이어야 한다. 직렬 연결 가능한 모듈의 최대 수는 식(2)와 같다.
철도역사를 활용한 해외의 대표적 태양광발전 설비 구축 사례로 무엇이 있는가? 이를 위해 광명역사의 위치 정보를 토대로 태양광 모듈이 설치 가능한 면적을 계산하여 태양광 모듈, 인버터를 선정하고 태양광 어레이의 최적 설계 후 예상 연간 발전량을 산출하고 한전 계통연계시에 예상 수익율을 추정한다. 철도역사를 활용한 해외의 대표적 태양광발전 설비 구축 사례로는 미국 Coney Island의 Stillwell Avenue역에 총 2,800개의 박막형 태양전지 모듈을 설치하여 연간 25만kWp의 전력을 생산하고 있다. 독일은 19층 높이의 Freiburg Central역사의 남측 정면에 240개의 태양전지 모듈이 설치한 경우와 베를린 중앙역 Lehrter Bahnhof 지붕에 780개의 태양전지를 설치하여 총 발전량 180kW로 연간 274MWh의 전력을 생산하여 역사 사용 전기의 15%까지 충당하고 있다. 일본의 경우는 JR East 다카사키역 승강장 지붕에 총 200kWp 용량의 태양광 모듈을 설치하여 연간 약 25만kWp의 전력을 생산하고 있으며 중국은 고속철도 홍차오역 철도역사 지붕에 23,910개의 태양전지 모듈을 설치하여 연간 6,300MWh의 전력을 생산하여 인근 배전망에 계통연계하고 있다.[1] 국내 태양광발전 설비의 구축 실적으로는 2009년 8월 한국철도공사 본사 사옥에 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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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2015) Korea Agency for Infrastructure Technology Advancement under the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Final report on planning of countering climate changes in the rail transport sector. 

  2. Korean Railroad Corporation (2015) Electrical operations data, KORAIL Report 22. 

  3. S.M. Cheong, J.S. Lee (2014) Design of Photovoltaic Power Generation System, Eduall, 83, Moraenae-ro, Mapo-gu, Seoul, Korea, pp. 106-123. 

  4. H.H. Lee (2009) Photovoltaic Power Generation for Low Carbon Green Growth, Kidari Publishing Corp., Seoul, pp. 212-216. 

  5. www.knrec.or.kr/knrec/13/KNREC130110.asp?idx2382&page2&num1157&Search&SearchString (Accessed 01 June 2016) 

  6. www.kpx.or.kr/www/contents.do?key225 (Accessed 01 June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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