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철도사고 대응매뉴얼 과부하에 대한 진단과 개선방안 연구
Diagnosing Railway Incident Response Manuals and Their Improvement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9 no.5 = no.96, 2016년, pp.698 - 707  

임광균 (Korea Transportation Safety Authority) ,  윤경철 (Wongwon University)

초록

비상대응계획은 사고의 예방보다는 신속한 대응을 통하여 인적 물적 피해를 최소화 하기 위한 목적으로 설계된다. 그러나 매뉴얼 작성 및 운용을 위하여 많은 노력과 비용을 지출함에도 불구하고 이의 효용성에 대한 논란은 계속되고 있다. 매뉴얼의 다양한 종류, 복잡함으로 인한 활용도 저하, 이해의 어려움, 비 현실성, 의사 판단의 제약, 상시 협력 부족 등과 관련된 많은 논란의 시작은 법에서 정하는 다양한 매뉴얼의 종류와 그 구성 내용의 상이함에서 비롯된다. 국내외 철도와 관련된 법률에서 철도운영기관 입장에서 마련하여야 하는 매뉴얼의 종류와 그 내용을 분석한 결과 2개의 법률인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과 '철도안전법'에 따라 서로 다른 형태의 매뉴얼을 각각 마련해야 하는 문제가 있다. 이러한 법에 따라 철도운영기관이 모든 매뉴얼을 각각 작성 운영하는 것보다 한 개의 법(철도안전법) 적용으로만 한정하여 중복된 매뉴얼 생성 및 관리의 책임을 경감시킬 필요가 있다. 내용의 구성에서도 사고유형별, 위기수준별, 위치 별로 구분하여 비상 대응 내용에서의 불필요한 중복을 줄일 필요가 있고, 실제 사고에서 우선적으로 활용되는 내용들을 토대로 시간 순서에 따라 재구성 하는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매뉴얼의 활용 성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n emergency manual is designed to minimize the extent and effect of lives and assets; it is not designed to prevent an accident. There have been continuous arguments in terms of manual effectiveness regardless of the fact that much effort and great cost have been invested in emergency planning and ...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장에서는 국내·외 법률적인 내용을 분석하여 누가 어떤 비상대응(위기관리) 매뉴얼(계획)을 작성하여야 하는 가를 검토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철도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는 비상대응 관련 계획의 문제점을 진단하고 그에 대한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여러 가지 제안된 문제들 중 “매뉴얼의 종류와 분량이 워낙 많다”라는 이슈를 중심으로 실제 매뉴얼이 갖고 있는 문제점을 분석하고 이의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 미국의 Department of Homeland Security는 재난대응에 관한 총괄적인 관리기관으로 Homeland Security Presidential Directive (HSPD)-5 (Management of domestic Incidents)의 법에 따라 National Incident Management System(NIMS)를 2004년 개발하여 운영하고 있다[9]. NIMS의 목적은 정부차원에서 사고관리 및 대응을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절차 및 행동을 표준화하기 위함이다. NIMS는 사고의 원인, 규모, 또는 복잡성과 상관없이 연방, 주, 지방정부가 모두 일관적이며 효과적으로 준비, 예방, 대응 및 복구를 할 수 있도록 돕는다.
  • 재난법에 따라 철도운영자들이 작성 및 운용하여야 할 매뉴얼은 ‘위기대응 실무매뉴얼’과 ‘현장조치 행동매뉴얼’이다. 현장조치 행동매뉴얼의 경우 위기대응 실무매뉴얼을 토대로 작성되는 문서이고 요구되는 내용이 동일하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실무 매뉴얼만을 검토하였다. 실무 매뉴얼 작성에 대한 기준은 대외비 이자 대통령 훈령인 「국가위기관리기본지침」 및 ‘위기관리 표준매뉴얼’에 따른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철도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는 비상대응 관련 계획의 문제점을 진단하고 그에 대한 개선방안 제시를 목표로 하였다. 이를 위하여 법에서 정하는 매뉴얼의 종류와 각각의 법에서 정하고 있는 내용의 비교 및 분석을 통하여 법률의 이원화 적용과 내용의 재구성 방안을 제시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비상대응계획의 설계 목적은 무엇인가? 비상대응계획은 사고의 예방보다는 신속한 대응을 통하여 인적 물적 피해를 최소화 하기 위한 목적으로 설계된다. 그러나 매뉴얼 작성 및 운용을 위하여 많은 노력과 비용을 지출함에도 불구하고 이의 효용성에 대한 논란은 계속되고 있다.
다양한 재난관련 매뉴얼이 제대로 기능하지 못한다는 전문가의 의견에는 무엇이 있는가? 2014년 세월호 사고 이후 국가 재난에 대한 효율적인 대응을 위하여 새롭게 신설된 국민안전처는 다양한 재난관련 매뉴얼이 제대로 기능하지 못한다는 다양한 전문가들의 의견에 따라 지속적인 개선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곽상록 등[1]은 2014년 위기대응매뉴얼이 갖는 문제점을 조사하여 12가지 문제점을 제시하였고, 그 의견들은 주로 매뉴얼의 복잡함으로 인한 활용도 저하, 이해의 어려움, 비 현실성, 의사 판단의 제약, 상시 협력 부족 등 이었다. 저자도 철도안전관리체계 정기검사 중 비상대응계획을 담당하는 실무자들의 한결 같은 이구동성은 “매뉴얼의 종류와 분량이 워낙 많다”, “현실과 동떨어진 내용이 적지 않다”, “융통성 발휘의 여지가 없고, 발휘 하더라도 문제가 생기면 매뉴얼을 따르지 않아 그렇다며 문책용으로 쓰인다”, “내용이 복잡하여 이해가 쉽지 않다”등 이었으며 선행 연구에서 제시한 12가지 문제점들과 대부분 일치함을 확인하였다.
법에서 정하는 다양한 매뉴얼의 종류와 그 구성 내용의 상이함에서 비롯된 결과는 무엇인가? 그러나 매뉴얼 작성 및 운용을 위하여 많은 노력과 비용을 지출함에도 불구하고 이의 효용성에 대한 논란은 계속되고 있다. 매뉴얼의 다양한 종류, 복잡함으로 인한 활용도 저하, 이해의 어려움, 비 현실성, 의사 판단의 제약, 상시 협력 부족 등과 관련된 많은 논란의 시작은 법에서 정하는 다양한 매뉴얼의 종류와 그 구성 내용의 상이함에서 비롯된다. 국내외 철도와 관련된 법률에서 철도운영기관 입장에서 마련하여야 하는 매뉴얼의 종류와 그 내용을 분석한 결과 2개의 법률인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과 '철도안전법'에 따라 서로 다른 형태의 매뉴얼을 각각 마련해야 하는 문제가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9)

  1. S. Kwak, W. Park, D. Koo (2014) A study on emergency response manuals for urban train accident, Conference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Jeju, pp. 669-673. 

  2. Ministry of Land &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5) Incident Management Manual. 

  3. Ministry of Land &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5) Incident Response Manual. 

  4. Her Majesty Government of UK (2004) Civil Contingencies Act 2004, London 

  5. KK. Lim, S. Kim (2015) Arrangements of rail accident command structure, roles and responsibilities for infrastructure manager and train undertakings, J. Korean Soc. Hazard Mitig., 15(1), pp.1-8. 

  6. Her Majesty Government of UK (2006) The Railways and Other Guided Transport Systems (Safety) Regulations 2006, London. 

  7. Rail Safety and Standards Board, (2008) Incident Response Planning & Management, London 

  8. Network Rail (2011) Network Rail National Emergency Plan, London. 

  9. The National Security Strategy of the USA (2002) Homeland Security Presidential Directive-5, Washington D.C. 

  10. USA Government Publishing Office (2016), Electronic code of federal regulations, 659.19(k), 659.13, Part 239.101(a), Washington D.C. 

  11. Federal Railroad Administration (2014) Guide to Developing a Passenger Train Emergency Preparedness Plan. 

  12. Seoul Metro (2015) Emergency Preparedness plan. 

  13. Korea Railroad (2015) Emergency Preparedness Plan. 

  14. SunRail on Central Florida Rail Corridor (2014) Emergency Response Plan Passenger Train Emergency Preparedness Plan, Florida. 

  15. Australian Rail Track Corporation (2011) Emergency Management, Melbourne. 

  16. Bruria Adnini, Avishay Goldberg, Banny Laor, Robert Cohen, Yaron Bar-Dayan (2006) Assessing levels of hospital emergency preparedness, Prehospital and Disaster Medicine, 21(6), pp. 451-457. 

  17. Michael D. Christian, Daniel Kollek, Brian Schwartz (2005) Emergency Preparedness: what every health care worker needs to know, CJEM.JCMU 7(5), pp. 330-337 

  18. Damon P. Coppola (2015) Introduction to international disaster management, 3rd Edition, Butterworth-Heinemann, Maryland, pp. 1-539. 

  19. Federal Emergency Management Agency (2011) Emergency planning, Washington D.C.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