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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가상현실의 완성, 가상현실 오디오 원문보기

Ingenium = 人材니움, v.23 no.3, 2016년, pp.12 - 16  

서정훈 (가우디오랩(주)) ,  오현오 (가우디오랩(주))

초록이 없습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마이크로폰 어레이를 이용한 레코딩 방식의 단점은 무엇인가? 주로 구형 마이크로폰을 이용해 앰비소닉 신호로 변환하여 최종 바이노럴 렌더링을 하는 방법인데, 현장의 잔향, 공간의 느낌 등을 정확히 담을 수 있고 동시에 사용자의 움직임 역시 반영할 수 있는 반응형 렌더링도 가능하다. 다만, 공간 해상도의 부족, 렌더링을 위해 필요한 높은 연산량의 문제는 여전히 단점으로 남아있다.
가상현실이 남다른 대중의 관심을 모으는 이유는 무엇 때문인가? 가상현실이 남다른 대중의 관심을 모으는 이유는 HMD 기반의 가상현실 컨텐츠가 혁신적인 사용자 경험을 부여하기 때문이다. 이 사용자 경험은 크게 두 종류로 나뉘는데 현장감과 몰입감이다.
현재의 VR 시장은 어떻게 나눠볼 수 있는가? 현재의 VR 시장은 크게 둘로 나눠볼 수 있다. 하나는 게임이 가상현실로 들어온 가상현실 게임이고, 다른 하나는 실사 영상을 기반으로 한 VR (이하 Cinematic VR)이다. 게임 플랫폼에서는 기존과 마찬가지로 게임상에서 진행되는 모든 구성요소와 배경 등의 환경이 합성된 가상 세계이므로, 오디오 관점에서도 모든 음원은 개별 음원객체 (Sound object)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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