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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비 향상을 위한 반력 생성형 에코페달의 설계와 성능검증
Design and Performance Validation of Tactile Force Generating Type Eco-pedal to Improve Fuel Economy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40 no.11, 2016년, pp.963 - 970  

김지수 (강원대학교 기계의용공학과) ,  탁태오 (강원대학교 기계의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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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가속페달에 반력을 생성하여 운전자의 경제운전을 유도하기 위한 에코페달의 설계와 성능 검증을 다룬다. 에코페달의 제어로직은 사전에 설정된 "허용가속도"를 바탕으로 현재 속도에서 허용되는 연료소비량을 정하고 이를 실제 연료소비량과 비교하여 에코페달의 작동을 결정하는 방식을 제안하였다. 폐달 반력은 운전자가 충분히 인지하되 불쾌감을 느끼지 않아야 하며, 차량의 정상 거동에 간섭이 없어야 한다. 스텝형과 램프형 반력 등과 같이 페달 답력이 급속하게 증가하는 형태의 반력은 반력 작동이 멈춘 직 후 운전자의 답력에 의한 급작스러운 가속 현상 때문에 적용이 어렵고, 이러한 문제가 없는 진동형 반력을 채택하였다. 진동형 반력의 주파수, 진폭, 작동시간은 운전자의 주관적 평가와 연비 향상 효과를 고려하여 결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된 에코페달을 차량에 장착하여 주행시험을 실시한 결과 고속도로와 시내주행에서 각각 13%와 15%의 연비향상 효과를 보여주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deals with design and performance validation of eco-pedals that generate tactile pedal force to guide fuel saving driving behavior. For eco-pedal control logic, allowable fuel consumption at given driving speed is calculated based on pre-defined "allowable acceleration", and if the ac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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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운전자가 미리 설정된 한계를 초과하는 가속을 하는 경우 페달에 반력을 생성시키는 촉각형 운전자-페달 인터페이스에 의해서 경제 운전을 유도하는 에코 페달의 설계를 위한 이론과 시제품의 성능 검증을 다룬다. 차량의 주행상태와 노면 경사를 고려하여 반력 작용 여부를 결정하기 위한 제어로직을 제시한다.
  • 본 연구에서는 반력 생성형 에코 페달의 작동을 위한 제어로직, 반력 형태 분석 및 최적화, 실차 주행시험을 통한 에코 페달의 효용성 분석을 실시하여 에코 페달의 설계를 위한 이론적 근거를 제시하였다.
  • 에코 페달을 설계하는데 있어서 우선적으로 결정해야할 것은 에코 페달의 작동시점을 결정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차량에서 제공되는 정보인 속도와 연료소비량(혹은 동일한 개념으로 쓰로틀 개방량)을 이용한 제어로직을 제안하고자 한다.
  • 에코페달의 성능은 반력의 형태에 큰 영향을 받는데, 다양한 형태의 반력에 대한 실험적 분석과 운전자의 주관적 평가를 통하여 연비 향상과 운전자 인지성과 선호도가 최적화된 반력을 제안한다. 에코 페달을 실체 차량에 적용하여 시내와 고속도로 주행 시의 연비향상 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 에코 페달을 장착한 차량을 이용하여 두 가지 주행시험을 실시하였는데, 첫 번째 주행시험의 목적은 에코페달의 작동여부를 판단하는 허용가속도를 결정하기 위해서이다. 시험은 천안시 구성사거리에서 일봉사거리까지 약 3 Km의 거리를 실제 교통상황에 따라서 5-7분에 걸쳐 주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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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에코 페달이란 무엇인가 이러한 유도장치는 비교적 단순하고 큰 비용이 들지 않으므로 비교적 많은 차량에 채택되고 있다. 두 번째 방식은 경제운전 정보만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운전자가 급가속 등 경제운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운전을 할 때 페달에 반력을 생성하여 운전자에게 적극적인 경제운전을 유도하는 방식으로서 이러한 페달을 일반적으로 에코 페달(eco-pedal)이라고 부른다.
에코 페달을 설계하는데 우선적으로 결정해야 할 사항은 무엇인가 에코 페달을 설계하는데 있어서 우선적으로 결정해야할 것은 에코 페달의 작동시점을 결정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차량에서 제공되는 정보인 속도와 연료소비량(혹은 동일한 개념으로 쓰로틀 개방량)을 이용한 제어로직을 제안하고자 한다.
운전자의 운전 습관으로 인한 자동차의 연비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어떠한 장치가 개발되고 있는가 자동차의 연비는 운전자의 운전 습관에 큰 영향을 받는다. 급가속이나 급제동 등 연비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운전습관을 억제하여 경제운전을 유도하고 위해서 다양한 경제운전 보조 장치가 개발되고 있다. 경제운전 보조 장치는 크게 보아 두 가지로 구분되는데, 첫 번째는 순간연비 또는 일정한 시간 동안 평균 연비, 급가속 회수 등을 측정하고 이를 계량화하여 종합적인 경제운전 지표를 계기판에 표시하거나 시각 및 청각 신호로 전달하여 경제 운전을 유도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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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Shin, D. J., Yoon, H. J. Bae, H. C. and Song, K. K., 2009, "Development of Eco-drive Indicating System," Proceedings of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Annual Conference, pp. 1780-1785. 

  2. Baek, Y. S., Jeon, N. J., Kim, J. H. and Lee, H. C., 2012, "A Study of Vehicle Control Algorithm for Fuel Economy on Roads with Up-Down Slope," Proceedings of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Annual Conference, pp. 913-920. 

  3. Choi, S. C. and Lee, J. H., 2011, "Fuel Economy Improvement Cruise Control Algorithm Using Distance and Altitude Data of GPS in Expressway," Transactions of the KSAE, Vol. 19, No. 6, pp. 68-75. 

  4. Sakaguchi, S., Shiomi, M. and Oomori, M. 2010, "Development of Eco-drive Assistance System with Accelerator Pedal Additional Force,"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of Japan, Vol. 41, No. 6, pp. 1285-1290. 

  5. Fors, C., Kircher, K. and Ahlstrom, C., 2015, "Interface Design of Eco-driving Support Systems-Truck Drivers' Preferences and Behavioral Compliance,"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C: Emerging Technologies, Vol. 58, Part D, pp. 706-720. 

  6. Kim, Y. H., Sin, Y. G., Han, N. G. and Tak, T. O., 2012, "Analysis and Design of the Active Pedal for Improved Fuel Economy," Proceedings of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Annual Conference, pp. 1020-1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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