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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정보와 통신 : 한국통신학회지 = Information & communications magazine, v.33 no.11, 2016년, pp.39 - 49
유재성 (한화시스템) , 박한준 (한화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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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론에서는 MIL-1394, ARINC-664 Part7, AS6802 통신 인터페이스에 대해 세부적인 특성과 적용 사례 및 시스템 구성 방안을 살펴본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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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 인터페이스인, MIL-1394, ARINC-664 Part7, AS6802 각각의 적용 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MIL-1394 인터페이스는 F-35 JSF의 비행체 제어시스템 네트워크로 사용되어 이미 그 성능과 신뢰성이 입증되었다. ARINC-664 Part7은 처음 민간항공기에서 적용되었으나 고장 감내 및 대역폭 보장 기능으로 전투기급 항공기의 항공전자 시스템 인터페이스로 자리잡기 시작했다. AS6802는 아직 항공기에 적용된 사례는 없으나 타이밍 특성, 타 Traffic과 공존할 수있는 유연성을 가지고 있어 항공기 내부 인터페이스로 적용이 유력하다. | |
비행제어 시스템의 역할은 무엇인가? | 항공기 내부 통신은 크게 항공기를 제어하는 비행제어 시스템 인터페이스, 임무를 위한 항공전자 시스템 인터페이스로 나눌수 있다. 비행제어 시스템은 조종사의 제어 명령과 자세, 가속도, 대기정보 센서 등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항공기 조종면을 제어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 |
비행제어 시스템에 요구되는 기능은 무엇인가? | 비행제어 시스템 인터페이스는 비행제어 컴퓨터를 중심으로 조종사 입력장비, 비행제어용 센서의 신호 연동을 목적으로 한다. 비행제어 시스템은 안전 치명적(Safety Critical) 특성으로 인해 데이터 전송에 대한 예측(Deterministic)이 가능 해야 하며, 고장이 발생해도 항공기의 안전에 이상이 없어야 하고(Fail-Safe), 고장 간 시스템을 운용할 수 있는(Fail Operative) 기능이 요구된다. 특히 최신 전투기는 빠른 기동성 확보를 위해 의도적으로 정적 안정성이 보장되지 않도록 RSS(Relaxed Static Stability) 방식으로 설계됨에 따라 제어 루프에 비행제어 컴퓨터가 개입되지 않으면 항공기 안정성 확보를 위해 추가적인 조종사의 제어가 요구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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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rcraft Data Network Part2: Ethernet Physical and Data Link Layer Specification", ARINC-664 Part 2, Aeronautical Radio INC., Annapolis,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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