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글로벌 컨테이너 터미널 운영사의 시장 및 경영 현황 분석
Analysis of Market and Management for Global Container Terminal Operators 원문보기

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32 no.3, 2016년, pp.47 - 66  

이주호 (한국해양수산개발원) ,  원승환 (군산대학교 물류학과) ,  최나영환 (한국해양수산개발원) ,  윤원영 (부산대학교 산업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컨테이너 터미널은 한 번 건설되면 다른 장소로 이동하는 것이 불가능하므로, 컨테이너 터미널과 관련된 의사결정은 항만 관리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컨테이너 터미널과 관련된 항만 관리의 초기 개념은 단순한 화물 연계 지점이었지만 운송 및 서비스의 중심지, 생산 및 유통 네트워크의 개념을 거치면서 진화하였고 최근에는 항만 관련 기업의 글로벌 운영으로 발전하였다. 본 연구는 글로벌 컨테이너 터미널 운영사에 대한 최신 자료를 수집하여 시장 집중도와 경영 현황에 대한 분석을 집중적으로 수행하고자 한다. 먼저 글로벌 컨테이너 터미널 운영사의 개념을 정립하고 글로벌 컨테이너 터미널 운영사의 일반적인 현황을 정리한다. 이어서 글로벌 컨테이너 터미널 운영사의 세계 시장에 대한 시장 집중도를 분석하고, 글로벌 컨테이너 터미널 운영사의 경영 현황을 수익성, 활동성, 안전성으로 나누어 분석한다. 마지막으로 글로벌 컨테이너 터미널 운영사의 경영 현황에 대한 포지셔닝 맵을 분석하여 군집화를 제안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nce it has been built, a container terminal is impossible to move to another location. It is hard to rectify wrong decisions in a container terminal. This highlights the importance of decision making for a container terminal. The port management about a container terminal has developed from a carg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최신 데이터를 사용하여 글로벌 컨테이너 터미널 운영사의 시장 및 경영 현황을 다양하고 세밀하게 분석함으로써 현재의 글로벌 컨테이너 터미널 운영 시장에 대한 종합적인 시각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컨테이너 터미널 운영사의 시장 및 경영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는 기업이 처한 경영 환경, 경제ㆍ사회적인 여건, 선사 및 화주의 영향 등이 있을 수 있으므로 본 연구는 이러한 요인을 종합적이고 세부적으로 분석하고 규명하기 위한 기초 연구로서의 역할을 하고있다.
  • 기존 연구는 컨테이너 터미널 운영사에 대한 일반적인 특징 파악, 국내 개별 컨테이너 터미널 운영사에 대한 분석, 컨테이너 터미널 운영사의 경쟁력 제고 및 발전 전략 등을 포함하였지만, 글로벌 컨테이너 터미널 운영사의 개념, 일반 현황, 시장 집중도, 경영 현황에 대한 종합적인 접근은 부족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글로벌 컨테이너 터미널운영사에 대한 최신 자료를 수집하여 시장 집중도와 경영 현황에 대한 분석을 집중적으로 수행하고자 한다. 경영 현황 분석은 수익성 분석, 활동성 분석 등의 재무분석과 부실예측분석을 활용한다.
  • 본 연구는 최신 데이터를 사용하여 글로벌 컨테이너 터미널 운영사의 시장 및 경영 현황을 다양하고 세밀하게 분석함으로써 현재의 글로벌 컨테이너 터미널 운영 시장에 대한 종합적인 시각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컨테이너 터미널 운영사의 시장 및 경영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는 기업이 처한 경영 환경, 경제ㆍ사회적인 여건, 선사 및 화주의 영향 등이 있을 수 있으므로 본 연구는 이러한 요인을 종합적이고 세부적으로 분석하고 규명하기 위한 기초 연구로서의 역할을 하고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6)

  1. 고현정.길광수(2011), "컨테이너터미널 운영사의 기업경쟁력 평가에 관한 연구", 한국항해항만학회지, 제35권 제8호, 667-675. 

  2. 김석수.김상열.박서연(2012), "컨테이너터미널 운영기업의 내부자원과 경영성과", 해운물류연구, 제28권 제1호, 33-64. 

  3. 김재영.진형인.김수만(2011), "컨테이너터미널 운영사별 효율성 분석",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7집 제4호, 187-205. 

  4. 김태원.김율성.곽규석.남기찬(2006), "항만경쟁 주체와 항만선택 결정요인간 관련성 분석", 한국항해항만학회지, 제30권 제3호, 219-226. 

  5. 김한균(2000), "기업부실예측모델의 산업에의 적용", 산업은행. 

  6. 박용태(2011), 공학도를 위한 기술과 경영(개정2판), 생능출판사. 

  7. 송계의(2014), "글로벌 항만컨테이너터미널 경쟁력 제고방안",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30집 제1호, 1-21. 

  8. 여기태.정현재.박지영(2012), "GTO의 신규터미널 후보지 선택에 관한 연구",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8집 제1호, 159-178. 

  9. 최용석.박성수(2010), "광양항의 컨테이너터미널 운영사와 해운선사간의 상호리스크 관리방안 연구",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6집 제4호, 168-187. 

  10. 추연길.안기명(2009), "부산항 컨테이너터미널 통합에 관한 연구",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5집 제3호, 207-228. 

  11. 하명신.최홍엽.박경희.손정기(2011), 항만물류의 이해, 탑북스. 

  12. 한진해운(2016), "2015 제7기 영업보고서", 2016. 

  13. 한철환(2007), "국제 해운항만산업의 집중화에 따른 선사 및 터미널운영업체의 발전전략", 해운물류연구, 제23권 제4호, 1-25. 

  14. Alderton P.(2008), Port Management and Operations(3rd edition), Lloyd's Practical Shipping Guides, Informa. 

  15. Bollore(2016), 2015 Results. 

  16. China Merchant Holdings International(2016), Annual Report 2015. 

  17. China Shipping Container Lines(2016), Annual Report 2015. 

  18. CMA CGM(2016), Statutory Auditor's Report on the Consolidated Financial Statements. 

  19. COSCO Pacific(2012), Annual Report 2011. 

  20. COSCO Pacific(2014), Annual Report 2013. 

  21. COSCO Pacific(2016), Annual Report 2015. 

  22. DP World(2012), Annual Report 2011. 

  23. DP World(2014), Annual Report and Accounts 2013. 

  24. DP World(2016), Annual Report and Accounts 2015. 

  25. Drewry Maritime Research(2011), Global Container Terminal Operators 2011, Drewry. 

  26. Drewry Maritime Research(2012), Global Container Terminal Operators 2012, Drewry. 

  27. Drewry Maritime Research(2013), Global Container Terminal Operators 2013, Drewry. 

  28. Drewry Maritime Research(2014), Global Container Terminal Operators 2014, Drewry. 

  29. Drewry Shipping Consultants(2010), Global Container Terminal Operators 2010, Drewry. 

  30. EUROKAI(2016), Annual Report 2015. 

  31. HHLA(2012), Annual Report 2011. 

  32. HHLA(2014), Annual Report 2013. 

  33. HHLA(2016), Annual Report 2015. 

  34. Hutchison Port Holdings Trust(2012), Annual Report 2011. 

  35. Hutchison Port Holdings Trust(2014), Annual Report 2013. 

  36. Hutchison Port Holdings Trust(2016), Annual Report 2015. 

  37. International Container Terminal Services, Inc.(2013), Annual Report 2012. 

  38. International Container Terminal Services, Inc.(2016), Annual Report 2015. 

  39. K Line(2015), Report 2015. 

  40. Lun, Y.H.V., Lai, K.-H. and Cheng, T.C.E.(2010), Shipping and Logistics Management, Springer. 

  41. Maersk(2016), Maersk Group Strategy and Performance. 

  42. Mitsui O.S.K. Lines(2015), Annual Report 2015. 

  43. Neptune Oriented Lines(2016), Annual Report 2015. 

  44. Notteboom, T.(2002), "Consolidation and contestability in the European container handling industry," Maritime Policy & Management, Vol.29 No.3, 257-269. 

  45. Notteboom, T. and Rodrigue, J.-P.(2012), "The corporate geography of global container terminal operators," Maritime Policy & Management, Vol.39 No.3, 249-279. 

  46. NYK Group(2015), NYK Report 2015. 

  47. NYK Group(2016), Fact Book I 2016. 

  48. NYK Group(2016), Fact Book II 2016. 

  49. Oriented Overseas (International) Limited(2016), 2015 Annual Report. 

  50. Parola, F. and Veenstra, A. W.(2008), "The spatial coverage of shipping lines and container terminal operators," Journal of Transport Geography, Vol.16 No.4, 292-299. 

  51. PSA International(2015), Annual Report 2014. 

  52. PSA International(2016), Annual Report 2015. 

  53. UNCTAD(2015), Review of Maritime Transport, United Nations Publication. 

  54. Yang Ming(2014), 2013 Annual Report. 

  55. http://www.apmterminals.com (APM Terminals, 기업 현황), 2016년 6월 28일 참고. 

  56. http://www.tilgroup.com (Terminal Investment Limited, 기업 현황), 2016년 6월 28일 참고.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