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테이너 터미널은 한 번 건설되면 다른 장소로 이동하는 것이 불가능하므로, 컨테이너 터미널과 관련된 의사결정은 항만 관리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컨테이너 터미널과 관련된 항만 관리의 초기 개념은 단순한 화물 연계 지점이었지만 운송 및 서비스의 중심지, 생산 및 유통 네트워크의 개념을 거치면서 진화하였고 최근에는 항만 관련 기업의 글로벌 운영으로 발전하였다. 본 연구는 글로벌 컨테이너 터미널 운영사에 대한 최신 자료를 수집하여 시장 집중도와 경영 현황에 대한 분석을 집중적으로 수행하고자 한다. 먼저 글로벌 컨테이너 터미널 운영사의 개념을 정립하고 글로벌 컨테이너 터미널 운영사의 일반적인 현황을 정리한다. 이어서 글로벌 컨테이너 터미널 운영사의 세계 시장에 대한 시장 집중도를 분석하고, 글로벌 컨테이너 터미널 운영사의 경영 현황을 수익성, 활동성, 안전성으로 나누어 분석한다. 마지막으로 글로벌 컨테이너 터미널 운영사의 경영 현황에 대한 포지셔닝 맵을 분석하여 군집화를 제안한다.
컨테이너 터미널은 한 번 건설되면 다른 장소로 이동하는 것이 불가능하므로, 컨테이너 터미널과 관련된 의사결정은 항만 관리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컨테이너 터미널과 관련된 항만 관리의 초기 개념은 단순한 화물 연계 지점이었지만 운송 및 서비스의 중심지, 생산 및 유통 네트워크의 개념을 거치면서 진화하였고 최근에는 항만 관련 기업의 글로벌 운영으로 발전하였다. 본 연구는 글로벌 컨테이너 터미널 운영사에 대한 최신 자료를 수집하여 시장 집중도와 경영 현황에 대한 분석을 집중적으로 수행하고자 한다. 먼저 글로벌 컨테이너 터미널 운영사의 개념을 정립하고 글로벌 컨테이너 터미널 운영사의 일반적인 현황을 정리한다. 이어서 글로벌 컨테이너 터미널 운영사의 세계 시장에 대한 시장 집중도를 분석하고, 글로벌 컨테이너 터미널 운영사의 경영 현황을 수익성, 활동성, 안전성으로 나누어 분석한다. 마지막으로 글로벌 컨테이너 터미널 운영사의 경영 현황에 대한 포지셔닝 맵을 분석하여 군집화를 제안한다.
Once it has been built, a container terminal is impossible to move to another location. It is hard to rectify wrong decisions in a container terminal. This highlights the importance of decision making for a container terminal. The port management about a container terminal has developed from a cargo...
Once it has been built, a container terminal is impossible to move to another location. It is hard to rectify wrong decisions in a container terminal. This highlights the importance of decision making for a container terminal. The port management about a container terminal has developed from a cargo interface location between sea and land transport, to the standardization of information and procedures due to globalization among global shipping and terminal operators. This research focuses on the current states of market and management for global container terminal operators by investigating up-to-date data for them. The current market states for global container terminal operators are analyzed by using by Herfindahl-Hirschman Index. The analyses of current management states for global container terminal operators are divided into profitability analysis, activity analysis, and bankruptcy risk analysis. Finally, global container terminal operators are clustered into three groups by the current management states.
Once it has been built, a container terminal is impossible to move to another location. It is hard to rectify wrong decisions in a container terminal. This highlights the importance of decision making for a container terminal. The port management about a container terminal has developed from a cargo interface location between sea and land transport, to the standardization of information and procedures due to globalization among global shipping and terminal operators. This research focuses on the current states of market and management for global container terminal operators by investigating up-to-date data for them. The current market states for global container terminal operators are analyzed by using by Herfindahl-Hirschman Index. The analyses of current management states for global container terminal operators are divided into profitability analysis, activity analysis, and bankruptcy risk analysis. Finally, global container terminal operators are clustered into three groups by the current management stat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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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최신 데이터를 사용하여 글로벌 컨테이너 터미널 운영사의 시장 및 경영 현황을 다양하고 세밀하게 분석함으로써 현재의 글로벌 컨테이너 터미널 운영 시장에 대한 종합적인 시각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컨테이너 터미널 운영사의 시장 및 경영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는 기업이 처한 경영 환경, 경제ㆍ사회적인 여건, 선사 및 화주의 영향 등이 있을 수 있으므로 본 연구는 이러한 요인을 종합적이고 세부적으로 분석하고 규명하기 위한 기초 연구로서의 역할을 하고있다.
기존 연구는 컨테이너 터미널 운영사에 대한 일반적인 특징 파악, 국내 개별 컨테이너 터미널 운영사에 대한 분석, 컨테이너 터미널 운영사의 경쟁력 제고 및 발전 전략 등을 포함하였지만, 글로벌 컨테이너 터미널 운영사의 개념, 일반 현황, 시장 집중도, 경영 현황에 대한 종합적인 접근은 부족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글로벌 컨테이너 터미널운영사에 대한 최신 자료를 수집하여 시장 집중도와 경영 현황에 대한 분석을 집중적으로 수행하고자 한다. 경영 현황 분석은 수익성 분석, 활동성 분석 등의 재무분석과 부실예측분석을 활용한다.
본 연구는 최신 데이터를 사용하여 글로벌 컨테이너 터미널 운영사의 시장 및 경영 현황을 다양하고 세밀하게 분석함으로써 현재의 글로벌 컨테이너 터미널 운영 시장에 대한 종합적인 시각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컨테이너 터미널 운영사의 시장 및 경영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는 기업이 처한 경영 환경, 경제ㆍ사회적인 여건, 선사 및 화주의 영향 등이 있을 수 있으므로 본 연구는 이러한 요인을 종합적이고 세부적으로 분석하고 규명하기 위한 기초 연구로서의 역할을 하고있다.
제안 방법
2009년부터 2013년까지 매년 처리량 기준 세계 상위 22개의 글로벌 컨테이너 터미널 운영사의 시장점유율을 조사한 후, HHI를 계산해보았다. 2개 이상의 운영사가 공동 투자한 컨테이너 터미널의 경우 처리량이 중복 산정되므로, 운영사가 투자한 자본의 비율로 배분된 처리량(equity based th-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는 글로벌 컨테이너 터미널운영사에 대한 최신 자료를 수집하여 시장 집중도와 경영 현황에 대한 분석을 집중적으로 수행하고자 한다. 경영 현황 분석은 수익성 분석, 활동성 분석 등의 재무분석과 부실예측분석을 활용한다.
처리량 기준 상위 22개 글로벌 컨테이너 터미널 운영사에 대한 2009~2013년의 시장집중도를 HHI(Herfindahl-Hirschman Index)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HHI는 시장집중도를 평가하는 방법으로, 시장에 참여하는 공급자의 수와 각 공급자의 시장점유율이 주어지면 분석 가능하다.
성능/효과
2009년부터 2013년까지 운영주체별 화물처리량의 변화를 살펴본 결과, 글로벌 운영사는 평균 54.8%를 점유하고 있으며 매년 조금씩 증가하였다. 2013년 점유율은 2009년 대비 15.
세 번째, 보다 광범위한 서비스 네트워크를 가지는 컨테이너 터미널을 통합함으로써, 보다 높은 효율성을 얻을 수 있다. 네번째, 네트워크의 확장을 통해 해상운송 활동 및 전략을 지원한다.
두 번째, 컨테이너 터미널은 기업의 비용이 투입되는 중심적 부문으로 운영되기도 한다. 세 번째, 보다 광범위한 서비스 네트워크를 가지는 컨테이너 터미널을 통합함으로써, 보다 높은 효율성을 얻을 수 있다. 네번째, 네트워크의 확장을 통해 해상운송 활동 및 전략을 지원한다.
두 번째, 컨테이너 터미널은 기업의 수익을 산출하는 중심적 부문으로 운영된다. 세 번째, 생산성 향상을 위해 컨테이너 터미널 네트워크를 통한 공동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보다 높은 효율성을 얻을 수 있다. 네 번째, 네트워크의 확장을 통해 투자에 대한 위험을 분산시킨다.
3%만을 차지하였던 환적 비중이 2002년에는 27%로 증가하였다. 세 번째, 선박이 대형화될수록 수심 증가, 선석 길이 증가, 컨테이너 하역을 위한 안벽크레인 대수 증가등이 요구되므로 결국 하역비가 증가하게 된다. 설비에 대한 요구사항이 증가할수록 대형 선박을 처리할 수 있는 항만은 줄어들 수밖에 없다.
3% 증가하였다. 처리량 기준 시장점유율은 2013년 기준 5.1%로 세계 4위를 기록하였다.
그러나 대형 컨테이너선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자원의 사용을 고려하여야 한다. 첫 번째, 대형 컨테이너선을 운영하면 양하 및 적하 컨테이너의 개수가 증가하여 선박이 항만에 머무리는 시간이 증가한다. 선박의 크기가 4,000TEU 파나막스급에서 8,000TEU 포스트 파나막스급으로 증가했을 때, 선박이 항만에 머무르는 시간은 전체항해 시간 대비 17%에서 24%로 증가한다고 알려져 있다.
글로벌 하역사로서의 컨테이너 터미널 운영사는 몇 가지 특징을 가진다. 첫 번째, 사업의 핵심영역이 컨테이너 터미널 운영이다. 두 번째, 컨테이너 터미널은 기업의 수익을 산출하는 중심적 부문으로 운영된다.
글로벌 선사로서의 컨테이너 터미널 운영사도 역시 몇 가지 특징을 가진다. 첫 번째, 사업의 핵심영역이 컨테이너 해상운송이다. 두 번째, 컨테이너 터미널은 기업의 비용이 투입되는 중심적 부문으로 운영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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