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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머노이드 로봇의 스프린트 경기 전략
Strategy for Sprint Race of Humanoid Robot 원문보기

한국지능시스템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telligent systems, v.26 no.5, 2016년, pp.390 - 395  

길우람 (목포대학교 제어로봇공학과) ,  유영재 (목포대학교 제어로봇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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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인간의 스프린트 경기와 휴머노이드 로봇의 스프린트 경기를 비교하고 FIRA가 주관한 휴머노이드 로봇의 대표적인 스포츠 경기인 HuroCup에 대해서 소개한다. 또한 이 대회의 경기 규정을 알아보고 휴머노이드 로봇이 스프린트 경기를 수행하는데 사용할 수 있는 경기 전략을 제시한다. 본 논문을 위해 스프린트 경기 규정에 맞는 휴머노이드 로봇을 설계 및 개발하고, 제작한 휴머노이드 로봇에 스프린트 경기 전략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로봇의 성능을 시험한다. 마지막으로, 실제 경기 사례를 통해 제작된 휴머노이드 로봇이 스프린트 경기에 적합하게 수행함을 검증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a sprint race of human and that of humanoid robot are compared. Sprint race is one of the most popular sports games of human. HuroCup organized by FIRA is the most representative sports event of humanoid robots. The rules of the sprint race in HuroCup are explained and the strategy f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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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FIRA가 주관하는 HuroCup의 스프린트 경기를 소개하였다. 또한 스프린트 경기 규정인 경기장 규정, 득점 방법, 스프린트 참가 로봇의 제한 사양에 대해 소개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스프린트 경기를 위해 스프린트 경기 규정에 적합한 휴머노이드 로봇을 설계 및 개발 하였다.
  • 본 논문은 FIRA가 주관하는 HuroCup의 스프린트 경기를 소개하고, 휴머노이드 로봇의 스프린트 경기를 위한 전략을 제안하며, 경기 목적에 충족하는 휴머노이드 로봇을 설계 및 제작하여 스프린트 경기 전략을 적용 실험한 스프린트 경기 사례를 소개하고자 한다.
  • 앞에서 이야기한 휴머노이드 로봇의 개발은 인간의 형태와 능력을 모방하여 개발되고 인간과 공생하며 상호 활동하는 것이 목표이다. 휴머노이드 로봇이 인간과 유사한 형태와 행동을 모방하는 것은 인간과 로봇이 협력 시 상호간의 행동을 충분히 예측하여 불필요한 혼란을 방지하고 보다 안전한 교류를 할 수 있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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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휴머노이드 로봇과 인간의 상호 작용에 있어 어떻게 즐거움을 주는가? 휴머노이드 로봇이 인간과 유사한 형태와 행동을 모방하는 것은 인간과 로봇이 협력 시 상호간의 행동을 충분히 예측하여 불필요한 혼란을 방지하고 보다 안전한 교류를 할 수 있게 한다. 또한, 인간과 로봇의 상호 작용에 있어서, 특히 공공장소에서 사람들에게 안내하며 설명 하는 것과 같이 인간의 동작을 모방하여 재연해 즐거움을 주는 경우도 있다. 또한, 휴머노이드 로봇은 인간과 공생, 공존하며 상호 활동하기 위해 인간과 유사한 보행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4-6].
휴머노이드 로봇의 개발 목표는 무엇인가? 휴머노이드 로봇의 연구는 1970년대부터 시작되어, 현재까지 계속되고 있다. 휴머노이드 로봇은 인간의 형태와 능력을 모방하는 것을 목표로 개발되고 있다[1-4]. 하지만, 휴머노이드 로봇의 설계가 복잡하고, 각 관절에 사용되는 구동기의 기술이 사람의 관절을 모방하거나 표현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휴머노이드 로봇이 인간을 모방하는데 어떤 어려움이 있는가? 휴머노이드 로봇은 인간의 형태와 능력을 모방하는 것을 목표로 개발되고 있다[1-4]. 하지만, 휴머노이드 로봇의 설계가 복잡하고, 각 관절에 사용되는 구동기의 기술이 사람의 관절을 모방하거나 표현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휴머노이드 로봇에 대한 연구 및 개발은 계속 되었지만 휴머노이드 로봇이 갖추어야 할 완벽한 수준에는 미치지 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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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Ki-Nam Lee and Young-Jae Ryoo, "Walking Pattern Tuning System Based on ZMP for Humanoid Robot,"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oid Robotics, vol. 11, no. 4, pp.1442001-1-1442001-10, Dec. 2014. 

  2. Ki-Nam Lee, and Yonug-Jae Ryoo, "Design and Walking of Child-typed Humanoid Robot,"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telligent Systems, vol. 25, no. 3, pp. 248-253, Jun. 2015. 

  3. JaeHum Yun, Dang Van Chien, Tran Trung Tin, Jong-Wook Kim, "Posture Optimization for a Humanoid Robot using Particle Swarm Optimization",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telligent Systems, vol.24, no.4, pp.450-456, Aug 2014. 

  4. Jaemin Lee, Kisung Seo, "Generation of Walking Trajectory of Humanoid Robot using CPG",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telligent Systems, vol.23, no.4, pp. 360-365, Aug 2013. 

  5. Ki-Nam Lee, Young-Jae Ryoo, "Marathon Game and Strategy of Humanoid Robot",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telligent Systems,, vol.26, no.1, pp.64-69, Feb. 2016. 

  6. Ki-Nam Lee, Jang-Hyun Park, Young-Jae Ryoo, "Development of Child-Sized Humanoid Robot",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telligent Systems, vol.23, no. 1, pp.24-28, Feb. 2013. 

  7. Jacky Baltes, Kuo-Yang Tu, and Sock-Lip Lim, "HuroCup Laws of the Game Sprint," HuroCup Laws of the Game, Version 12.0.3, 2014. 

  8. Jeong-Tae Lee, and Ik-Sou Jeong, "A Kinetics Analysis of Starting Block Type of Sprinter," The Korea Journal of Sports Science, vol. 21, no. 2, pp. 1329-1343, Mar. 2012. 

  9. Jacky Baltes, Kuo-Yang Tu, and Sock-Lip Lim, "HuroCup Laws of the Game General Laws," HuroCup Laws of the Game, Version 12.0.3, 2014. 

  10. Dae-Young Lim, Hyun-Jin Kwak and Young-Jae Ryoo, "Motion Editing Tool to Create Dancing Motions of Humanoid Robot",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oid Robotics, vol. 11, no. 4, pp.1442002-1-1442002-10, Dec.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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