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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심도 복층터널 초기화재 진압을 위한 자동모니터 소화설비의 적용성 연구
The study on application of automatic monitor system for initial fire suppression in double-deck tunnel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논문집, v.18 no.5, 2016년, pp.419 - 429  

유용호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박상헌 ((주)동일기술공사) ,  한상주 ((주)동일기술공사) ,  박진욱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초록

국내 도심지 지상교통의 대규모 혼잡으로 발생되는 경제적인 손실을 해소하기 위해 지하 40 m 이상의 대심도 지하도로가 계획되고 있으며, 안전한 장대 지하도로 구축을 위해 국내 지침에 의거하여 1등급 방재시설이 적용되어야 한다. 이러한 방재시설의 일환으로 화재발생시 터널내의 화재확산 방지 및 구조물 붕괴 방지 역할을 하는 물분무 설비가 있으나, 현실적으로 많은 기능적, 기술적인 측면에서 문제점이 발생되어 개선방안이 필요한 실정이다. 국내외적으로 화재초기진압을 위한 자동모니터 소화설비가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도로/철도터널분야에 적용을 위한 이론적/실험적인 연구를 통한 개발 및 상용화가 추진되고 있다. 이러한 자동화 소화설비의 우수한 화재진압성능을 바탕으로 현재 적용되고 있는 물분무 시스템에 대한 기술적/경제적 비교분석을 실시하였으며, 화재진압성능 뿐만 아니라 경제적인 측면에서도 우수하다는 분석이 도출되었다. 하지만 본 시스템의 상용화, 제품화를 위해서는 국내 터널의 특성을 반영한 다양한 연구개발이 필요하며, 본 시스템에 따른 제도적인 개선을 통하여 활성화 된다면 독자적인 원천기술개발을 통한 선진화 방재기술 강국으로 도약하기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a bid to avoid the economic loss resulting from traffic jam in urban area, a deep underground road at 40 m depth has been considered and the first class disaster prevention facilities shall be applied according to domestic guideline. Automatic-monitoring fire extinguishing system designed to us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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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대심도 지하도로에서 화재발생시 초기에 진압할 수 있는 자동모니터 소화설비에 대한국내외 기술동향 및 기존 물 분무 설비 대비 기술적/경제적 비교분석을 연구하였으며, 연구결과 주요내용은 아래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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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통 혼잡으로 인한 경제적인 손실을 줄이기 위한 방법은? 이러한 교통 혼잡으로 인한 경제적인 손실을 줄이기 위해 지상교통망을 구축하여야 하나, 도로망 구축을 위한 공간 부족, 막대한 용지 보상비 발생, 토지소유자의 이해관계 등으로 사업추진에 많은 어려움이 발생되고 있다(Alain, 2008).
지상교통망을 구축의 한계는? 이러한 교통 혼잡으로 인한 경제적인 손실을 줄이기 위해 지상교통망을 구축하여야 하나, 도로망 구축을 위한 공간 부족, 막대한 용지 보상비 발생, 토지소유자의 이해관계 등으로 사업추진에 많은 어려움이 발생되고 있다(Alain, 2008).
서울특별시에서 교통 혼잡으로 인한 경제적인 손실을 줄이기 위해 추진하는 것은? 서울특별시에서는 교통체증으로 인한 도시경쟁력 제고 및 친환경 녹색도시로 만들기 위해 Fig. 2와 같이 동서 3축 남북 3축의 대심도 지하도로 구축망을 추진하고 있으며, 최근 부산시에서는 만덕-센텀 구간대심도 지하도로 구축계획(Fig. 3)을 추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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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Technology (2012), "Undersea tunnel technical planning report", Ministry of Land, Transport & Maritime Affairs. 

  2. Alain Drotz et al. (2008), "Numerical flow simulation of an air curtain for road tunnel fire security", EPFL. 

  3.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Technology (2012), "Deep transport, logistics network plan report", Ministry of Land, Transport & Maritime Affairs. 

  4.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6), "Road tunnel disaster prevention facility installation & management guideline". 

  5. Ministry of Public Safety and Security (2016), Sprinkler fire safety criteria (NFSC 104). 

  6. Kyungjin International (2015), "Final report on development of fire origin tracking telescopic smart waterproof sheet using 3D BIM", Korea Evaluation Institute of Industrial Technology. 

  7. Sambo Eng (2003), "Review of tunnel disaster prevention plan",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8. CACCIALANZA&C (2013), "Performances of the automatic fire extingguishing system for tunnel proection with remote controlled monitors", Italy. 

  9. CACCIALANZA&C (2013), "Overview of the Central Command and Control System For TuDEM", Italy. 

  10. CACCIALANZA&C (2013), "Automatic fire Extinguishing system for tunnel protection with spread remote controlled monitors", Ita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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