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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진연구자의 연구 성과 및 연구 네트워크 규모에서 포닥 경험의 역할: 이공계 박사학위 취득자를 대상으로
The Role of Postdoctoral Experience in Research Performance and the Size of Research Network of Young Researchers: An Empirical Study on S&T Doctoral Degree Holders 원문보기

기술혁신연구, v.24 no.4, 2016년, pp.1 - 26  

고윤미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KISTEP) 전략기획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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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자의 성장경로에 있어서 박사학위를 취득한 이후 시점은 변곡점이 형성되는 전환기로 경험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교수의 지도를 받는 학생의 입장에서 벗어나 독립된 연구자로 발전하는 중요한 시기이다. 또한 신진연구자 시기는 개인 연구역량의 축적과 더불어 독립적인 연구자로서 대외적인 명성과 네트워크를 형성하기 시작하는 시기이다. 본 연구에서는 박사학위 취득 후 안정적인 연구자로서 자리 잡기 전까지의 경험에 주목하였다. 이 기간 동안 포닥 연구원의 경험이 지식이전 활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 탐색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 신진연구자를 중심으로 논문 성과와 공저자 관계로 나타나는 지식이전 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는 것이다. 박사취득 후 대학의 전임교원으로 임용되기 전까지 경험이 연구자의 논문 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였다. 2008년도 신진연구자지원사업을 수행한 대학 연구자를 대상으로 국가과학기술정보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연구자 정보를 활용하여 학력 및 경험사항, 연구 성과 등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STATA를 활용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포닥 기간의 경험 중 기관의 다양성이 논문 성과와 연구 네트워킹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포닥 경험의 상호작용 측면에서 포닥 경험 기간이 길고 국외 포닥 경험이 있는 경우 연구 네트워킹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포닥 경험 기간 중 경험한 기관이 많고 국외 포닥 경험이 있는 경우 논문 성과와 연구 네트워킹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포닥 기간의 경험이 연구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하나의 변수로 고려할 수 있고 포닥 연구원 지원제도와 관련된 정부 정책을 수립하는데 큰 시사점을 제시할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eriod after the PhD has a huge impact on the careers of researcher from a researcher lifecycle perspective. This is a turning point which student receives guidance from professor and become an independent researcher. Furthermore, they learn to develop ideas for independent research, apply for g...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신진연구자란 무엇인가? 그러나 선행연구에서 논의하고 있는 신진연구자에 대한 일반적인 정의가 존재하지는 않는다. 명시적으로 문헌에 제시되어 있지는 않으나 통상적으로 신진연구자는 박사학위를 취득한 후 얼마 경과되지 않은 젊은 연구자들을 의미하고, 사전적 의미로 해석한다면, 신진연구자란 학문 분야에서 새롭게 배출되어 자신의 전문적인 연구경험을 형성해 나가고 있는 발전과정에 있는 연구자로 정의할 수 있다(노유진, 2007).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KISTEP)에서는 30대(31세 -40세)로 정의하고 있다.
박사학위 취득자들은 지식경제 시대에 어떠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가? 인력정책의 최종적인 지향점은 양질의 연구 환경과 제도 등 인프라를 제공하여 다수의 우수인재를 양성하고 이들이 우수한 연구성과를 지속적으로 창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다. 박사학위 취득자들의 경우 지식경제 시대에 지식생산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Ciumasu, 2010; Cantwell, 2011)하고 있으며 인적자원 측면에서 국가경쟁력을 위한 기반이 되고 있다
포닥은 어떠한 시기라고 볼 수 있는가? 박사후 연구원 과정으로 불리는 포닥(Post-doc)1)은 과학자의 일생에서 가장 중요한 시기이다. 박사학위 취득 후 독립적으로 연구를 수행하는 시점이며 임시적인 훈련기간으로 볼 수 있다. 연구자로서 독립적인 학술 및 연구경험을 준비하는 기간으로서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의 주요 대학 및 연구소의 연구그룹에 소속되어 다양한 연구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왕성한 지식이전 활동을 수행하는 시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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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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