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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립형 B타입 LNG 연료 탱크의 열-구조 연성해석 및 피로 해석에 관한 연구
A Study of Thermo-structural Analysis and Fatigue Analysis for Independent Type-B LNG Fuel Tank 원문보기

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53 no.5, 2016년, pp.410 - 419  

김태욱 (부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김종민 (부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김종환 (부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이정호 (부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박성보 ((주)현대중공업 선박연구소) ,  이성민 ((주)NK 기술연구소) ,  이제명 (부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aim of reducing greenhouse gas emissions by 20 percent by 2020 and by 50 percent by 2050 from their 2005 level, 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IMO) regulated the emissions of SOx and NOx by setting the emission control area in 2012. Since these environmental regulations have been rei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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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10,000TEU급 컨테이너 선박에 적용하기 위한 type-B 연료탱크에 대해 정밀한 유한 요소해석을 수행히였다 LNG 연료탱크의 재료 및 구조에 대한 데이터베이스를 기반으로 비선형 열-구조연성해석, 피로수명 해석을 수행히였으며, 이를 통해 대상 구조의 구조적 건전성을 평가하고 응력 수준 분석 및 피로수명 평가에 대한 절차를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피로 수명을 평가하기 위해 IGC Code에서 제시한 Miner's rule을 이용하여 fatigue damage를 계산하였다 DNV 선급 규정에 명시된 대로 운항시 수직, 수평, 길이 방향 가속도의 영향을 포함하는 내부 압력과 선적과 하역에 의한 누적 손상 률을 계산하기 위하여 유한요소 해석을 수행하였다.

가설 설정

  • 4와 같이 탱크의 표면에서 발생하는 대류계수와 온도 하중을 적용히 였다. 여기서 탱크 내부 공기만 자연대류가 발생히는 것으로 가정히 였으며 대류해당 범위에 공기의 대류계수 0.000005 W/m2C를 적용하였고, LNG의 충전률 90%에 해당하는 범위에 온도히 중 -163C를 적용하였다 또한 온도 조건만을 사용하여 탱크의 외부 영역들에 대한 열전달 특성은 무시하였으며 경계조건은 일정히다卜고 정하였다 이를 통해 도출된 온도구 배에 따른 열응력을 산출히였으며 구조해석에 적용히였 다. 도출된 온도구배와 열응력은 아래 Fig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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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Det Norske Veritas(DNV), 2013. Strength Analysis of Liquefied Gas Carriers with Independent Type B Prismatic Tanks, Classification notes No. 31.12 . DNV: Høvik. 

  2. Hasan, M.M.F. Zheng, A.M. & Karimi, I.A., 2009. Minimizing Boil-off Losses in Liquefied Natural Gas Transportation. Industrial and Engineering Chemistry Research , 48(21), pp.9571-9580. 

  3. International Association of Classification Societies(IACS), 1999. Fatigue Assessment of Ship Structures. IACS Recommendation No. 56 . IACS:London. 

  4. Kim, J.H. & Chun, K.W., 2014. Technical Trends of LNG Fuelled Ship and Bunkering, Korea Evaluation Institute of Industrial Technology PD Issue Report October 2014 . Daegu: Korea Evaluation Institute of Industrial Technology. 

  5. Kim, T.W. Suh, Y.S. Jang, K.B. Chun, M.S. Lee, K.D. & Cha, K.H., 2012. A Study and Design on Tank Container for Fuel Tank of LNG Fueled Ship.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 49(6), pp.504-511. 

  6. Koyama, K., 2007. Systems Modeling and Simulation . Springer: Berlin. 

  7. Maritime Safety Committee(MSC), 2014. Amendments to the international code for the construction and equipment of ships carrying liquefied gases in bulk (IGC Code), Resolution MSC.370(93) . 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London. 

  8. MSC Software, 2014a. Interface to MSC. Nastran Preference Guide Volume 1: Structural Analysis, MSC. Patran (2014) . MSC.Software: California. 

  9. MSC Software, 2014b. Interface to MSC. Nastran Preference Guide Volume 2: Thermal Analysis, MSC. Patran (2014) . MSC.Software: California. 

  10. MSC Software, 2015. MSC. Fatigue 2014.1 User’s Guide, MSC. Patran (2014.1) . MSC.Software: California. 

  11. Tamura, H. Ishida, T. Otsuka, H. & Miyazaki, S., 2013. New LPG Carrier Adopting Highly Reliable Cargo Tank –IMO Tank Type B-. Mitsubishi Heavy Industries Technical Review , 50(2), pp.12-17. 

  12. Yoo, S.W. Lee, C.S. Park, W.S. Kim, M.H. & Lee, J.M., 2011. Temperature and Strain Rate Dependent Constitutive Model of TRIP Steels for Low-Temperature Applications. Computational Materials Science , 50, pp.2014-20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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