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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렛 계류된 LNG-FSRU의 극한 계류 해석
Extreme Mooring Analysis of Turret Moored LNG-FSRU 원문보기

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53 no.5, 2016년, pp.435 - 446  

이민경 (부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정광효 (부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박성부 (성동조선해양) ,  유병석 (한진중공업 티엠에스) ,  정윤석 (프랑스 선급)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hydrodynamic and mooring analysis for LNG FSRU moored by an internal turret with 9 mooring lines are numerically performed using commercial softwares, Hydrostar and Ariane. Met-ocean combinations for screening method are taken from wave governed condition(BV Rule Note NR 493) with re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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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 극한 계류 해석은 파랑, 바람, 해류 속도와 방향을 조합한 복합 해양환경조건을 적용해 계류 해석을 수행하고 계류시스템의 안전성을 평가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며, 온전 조건, 파단 조건 및 민감도 해석의 순서로 진행된다.
  • 본 연구는 파랑, 바람, 해류의 크기와 방향을 조합한 복합 해양환경조건을 적용해 해석을 수행한 뒤, 가장 큰 응답이 발생하는 해양환경하중 조합을 찾는 선별 방법을 적용한 극한 계류 해석 절차를 제시하고, 이 해석 절차에 따라 LNG-FSRU의 터렛 계류시스템을 구성하고 있는 체인지름을 증가시키는 방향으로 초기 설계를 수정해나가면서 계류선 설계 장력의 변화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극한 계류 해석 절차와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보다 안전한 계류시스템을 설계하기 위해 대상 해역에서의 파랑, 바람, 해류 속도와 방향을 조합한 복합 해양환경조건을 적용해 해석을 수행한 뒤, 가장 큰 응답이 발생하는 해양환경하중 조합을 찾는 선별 방법(screening method)을 제시한다

가설 설정

  • 다음으로는 온전 조건에 대한 해석 결과 가장 큰 설계 장력이 발생했던 3번 계류선이 파단된 조건을 가정한다. 체인지름이 160 mm일 때 온전 조건인 Fig.
  • 극한 계류 해석에서는 대상 해역의 해양환경자료를 바탕으로 크기와 방향을 조합하여 생성한 다양한 해양환경조건에 대해 계류 해석을 수행한 뒤, 가장 큰 응답이 발생하는 해양환경하중 조합을 찾는 선별 방법을 사용한다. 모든 계류선이 온전한 조건에 대해 계류 해석을 수행한 뒤 온전 조건에 대한 해석 결과 가장 큰 설계 장력이 발생했던 계류선이 파단 되는 경우를 가정한다. 온전 조건 및 파단 조건의 안전 계수와 계류선의 설계 장력의 곱이 체인의 최소 파단 하중보다 클 경우, 계류시스템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체인지름을 증가시키는 방향으로 설계를 수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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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Bureau Veritas, 2012. Rule Note NR 493 DT R02 E-Classification of Mooring Systems for Permanent Offshore Units . Bureau Veritas. 

  2. Cho, S.K. Sung, H.G. & Hong, S.Y., 2010. Study on the dynamics of turret moored FSRU in waves. Proceedings of the International Society of Offshore and Polar Engineers(ISOPE) Pacific/Asia Offshore Mechanics Symposium , Busan Korea, 14-17 November 2010, pp.28-33. 

  3. Cho, S.K. Sung, H.G. & Hong, J.P., 2013. Experimental Study of Excessive Yaw Motion of Turret Moored Floating Body.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 50(1), pp.8-13. 

  4. Choung, J.M. Jeon, G.Y. & Kim, Y.I., 2013. Study on Effective Arrangement of Mooring Lines of floating-Type Combined Renewable Energy Platform.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 27(4), pp.22-32. 

  5. Choung, J.M. Kim, H.J. & Jeon, G.Y., 2014. Design of Mooring Lines of a Floating Offshore Wind Turbine in South Offshore Area of Jeju.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 51(4), pp.300-310. 

  6. Hong, J.P. Cho, S.K. Seo, J.H. Sung, H.G. Lee, D.Y. Park, I.B. Won, Y.U. Choi, S.K. & Kim, D.W., 2015. Experimental Study of Effect of Mooring Line Failure on Behavior of Turret-moored FPSO Ship.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 29(3), pp.231-240. 

  7. Lee D.Y. Hong, J.P. Cho, S.K. Kim, Y.H. Sung, H.G. Seo, J.H. Kim, D.W. Kim, B.W. & Seo, Y.S., 2015. Experimental Study on Motion of FPSO and Characteristics of Mooring System according to Turret Position.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 29(2), pp.143-153. 

  8. Lee, K.W. Cho, Y.R. Sun, J.O. Jeong, S.G. Choi, Y.D. Sung, H.G. & Hong, S.W., 2010. Study on ship motion analysis of turret-moored LNG FSRU compared with experiment. Proceedings of the International Society of Offshore and Polar Engineers(ISOPE) Pacific/Asia Offshore Mechanics Symposium , Busan Korea, November 14-17, 2010, pp.5-9 

  9. Lim, Y.C. Kim, K.S. Choung, J.M. Kim, J.W. Kim, J.T. &Yeo, S.H., 2009. Study on Optimum Design of FPSO Spread Mooting System.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 23(6), pp.61-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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