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자율주행차 및 스마트카용 라이다 3차원 영상센서 기술개발 동향 및 전망
Development Trends and Expectation of Three-Dimensional Imager based on LIDAR technology for Autonomous Smart Car Navigation 원문보기

전자통신동향분석 =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trends, v.31 no.4, 2016년, pp.86 - 97  

최규동 (광융합플랫폼연구실) ,  한문현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 ,  송민협 (광융합플랫폼연구실) ,  서홍석 (광융합플랫폼연구실) ,  김철영 (충남대학교 전자공학과) ,  홍성철 (한국과학기술원 전기및전자공학부) ,  민봉기 (광융합플랫폼연구실)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빛의 반사시간 및 산란정보를 측정하여 기상정보를 수집하던 초기 라이다 기술은 실내외 3차원 정보를 확보하는 센서 기술로 응용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자율주행차/스마트카를 중심으로 차량/보행자의 안전과 고도화된 자율주행 성능을 위하여 차량 주변 환경에 대한 3차원 좌표를 고속으로 획득하는 라이다 기술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관련 기술에 대한 이해와 동향파악이 필요하다. 이에 본고에서는 차량에 적용될 수 있는 라이다 기반 3차원 영상센서 기술 전반에 대한 리뷰를 진행하고, 자율주행차/스마트카 시장에서 핵심이슈 및 기술별 대응 특징을 소개한다. 아울러 3차원 센서기술의 글로벌 경쟁상황을 기반으로 향후 차량용 라이다 기술의 발전방향을 전망해 본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방식으로 구현할 수 있다. 레이저(빛)를 조사하는 능동형 라이다 기술과 레이저를 조사하지 않는 수동형 라이다 기술로 나누어질 수 있는데, 본고에서는 주야간 모두 사용해야 하는 차량용 센서에 더 적합한 능동형 라이다 기술에 대해 세부적인 특징을 살펴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9)

  1. U. Wandinger, "Introduction to Lidar," Springer Series Optical Sciences, vol. 102, 2005. 

  2. Lidar, https://en.wikipedia.org/wiki/Lidar, Retrieved May 5th, 2016. 

  3. Portland State University, "Light Detection and Ranging (LiDAR)" Retrieved May 5th, 2016. 

  4. E. Guizzo, "How Google's Self-Driving Car Works," IEEE SPECTRUM, Oct. 18th, 2011. 

  5. M. Carter, "California Governor Jerry Brown Signs Bill Legalizing Self-Driving Cars," Sept. 2012 

  6. G. Rapier, "Google Self-Driving Cars are Headed for Texas," Business Insider, July 2015. 

  7. B. Mheen et al. "High-Resolution Three-Dimensional Laser Radar with Static Unitary Detector," Electronics Letters, vol. 50, no. 4, 2014, pp. 313-315. 

  8. Google, "Google Self-Driving Car Project Monthly Report," Apr. 2016. 

  9. Google self-driving car, https://en.wikipedia.org/wiki/Google_self-driving_car, Retrieved May 5th, 2016. 

  10. Google, "Google Self-Driving Car Project Monthly Report," May 2015. 

  11. Velodyne, HDL-64E, http://velodynelidar.com/hdl-64e.html, May 5th, 2016. 

  12. Velodyne, HDL-32E, http://velodynelidar.com/hdl-32e.html, Retrieved May 5th, 2016. 

  13. Google self-driving car project, https://www.google.com/selfdrivingcar/where, Retrieved May 5th, 2016. 

  14. B. Woodall and E. Taylor, "Google, Fiat Chrysler Team Up on Self-Driving Minivans," May 4th, 2016. 

  15. WITTMANN, ARIZ, "No Lights? No Problem! Ford Fusion Autonomous Research Vehicles Use LIDAR Sensor Technology to See in the Dark" Apr. 11th, 2016. 

  16. Stuff, "Ford's LiDAR-Packing, Self-Driving Car Maps the Road in 360 Degrees," Feb. 2014. 

  17. P. Gaspar, Z. Szalay, and S. Aradi, "Highly Automated Vehicle Systems," BME MOGI, 2014. 

  18. Largus, "Valeo SCALA, Le Scanner Laser Des Prochaines Voitures Automatisees," Sept. 2015. 

  19. 자동차클라우드네트웍, "Car Cloud Lidar and Autopilot, the Best Early to Develop CP," Feb. 2016.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