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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회 방송음원의 종류에 따른 음향출력 설비 구성 배치에 관한 연구
A Study on Arrangement and Configuration of Acoustic Output Equipment according to Type of Church Broadcast Sources 원문보기

한국위성정보통신학회논문지 = Journal of satellite,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v.11 no.3, 2016년, pp.80 - 85  

박은진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산업대학원 매체공학과) ,  이선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전자IT미디어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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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선음원과 점음원의 이론에 근거하여 개발된 혼타입 스피커와 라인어레이 타입 스피커에 대해 비교분석하여 실제에서 이론대로 적용되는지에 대해 연구하였다. 이론적으로 점음원은 거리가 2배 됨에 따라 6dB 감쇄하며, 선음원은 거리가 2배 됨에 따라 3dB 감쇄한다. 선음원 이론에 근거하여 개발된 라인어레이 스피커 시스템이 선음원의 이론대로 작은 음압감쇄가 일어나는지에 대하여 분석하여 사용 목적과 환경에 따른 올바른 스피커의 배열 구성이 선택되도록 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이를 위해 점음원과 선음원의 이론을 분석하였으며, 이론을 바탕으로 설계된 혼타입 스피커와 라인어레이 스피커를 시뮬레이션으로 파라메터 값들을 분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by comparatively analyzing horn type speaker and line array type speaker developed based on line sound source theory and point sound source theory, we research whether theory is adaptable or not in real. Academically, point sound source is attenuated as much as 6dB in accordance with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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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선음원 이론과 점음원 이론을 비교함에 있어서 단일 모델의 시뮬레이션 보다는 혼타입 스피커와 라인 어레이 타입 스피커를 선정하여 비교함이 정확한 데이터를 추출할 수 있기에 혼타입 스피커 2대와 라인어레이 타입 2대를 선정하였다. 보다 정확한 데이터를 추출하기 위해 수평 지향각은 100°로 일정하게 하며, 서로 다른 출력의 스피커를 선정하여 스피커 출력 제원에 따라 선음원 형성에 영향을 주는지 분석하였다.
  • 선음원 이론과 점음원 이론을 비교함에 있어서 단일 모델의 시뮬레이션 보다는 혼타입 스피커와 라인 어레이 타입 스피커를 선정하여 비교함이 정확한 데이터를 추출할 수 있기에 혼타입 스피커 2대와 라인어레이 타입 2대를 선정하였다. 보다 정확한 데이터를 추출하기 위해 수평 지향각은 100°로 일정하게 하며, 서로 다른 출력의 스피커를 선정하여 스피커 출력 제원에 따라 선음원 형성에 영향을 주는지 분석하였다.

데이터처리

  • MAPP XT 시뮬레이션에서 dBA, dBC, dBZ의 평균값, dBZ의 최대값과 지점별 주파수 응답을 확인할 수 있다. dBA, dBC는 사람의 청감특성을 고려한 값이므로 기계적 측정임을 감안하여 Flat Weighted 값인 dBZ의 값을 분석하며, 각 경우별 지점간 음압차를 비교하여 시뮬레이션 상에서 점음원과 선음원의 특성을 분석한다.
  • 음압레벨 데이터를 근거로 하여 거리에 따른 주파수별 음압레벨, 수량별 음압레벨과 수량에 따른 거리별 음압레벨을 분석하며, 음압차 데이터를 근거로 하여 수량과 거리에 따른 음압차를 주파수별로 분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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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객석 간 음압편차를 최소화하기 위한 방식엔 어떠한 방법들이 있는가? 객석간 음압편차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집중방식과 분산 방식의 혼합적인 설계, 또는 보조 Fill 스피커를 추가 설치하는 방식으로 설계할 수 있지만 올바른 음상정위를 형성하기 위해서는 보조 스피커보다 메인스피커 중심으로 음이 분사되어야 한다. 실제로 메인 스피커로 라인어레이 스피커를 사용하게 됨으로서 음압편차가 줄어들어든다면 보조 스피커를 사용하지 않고도 심리적으로 소리의 방향과 시선의 방향의 일치라는 점을 만들게 하여 덜 피곤하게 만든다는 결과도 같이 제공할 수 있다[2].
객석에서 라인어레이 스피커를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와 같이 5가지의 기본 성능을 고려하여야 한다[1]. 객석에서 분포되는 음량이 균일하도록 구현하기 위하여 거리별 음압편차가 적은 라인어레이 스피커를 사용하게 되었다. 환경과 기술의 발달로 과거에 비해 대규모의 공연장도 많이 세워짐에 따라 라인어레이 스피커의 설치 사례도 점차 증가하고 있다.
음향 시스템 설계 시 고려해야 할 5가지의 기본 성능엔 무엇이 있는가? 적합한 음향환경을 구축하기 위하여 음향시스템 설계 시 ①충분한 음량; 하울링이 생기지 않는 상태에서 음성은 70∼80dBA, 음악은 80∼100dBA 이상 되도록 설계. ②균일한 음압분포; 모든 자리에서 똑같이 잘 들리기 위해서는 좌석간의 음압레벨 편차는 ±3dB 이내. ③명료하고 음질이 좋을 것; 자연스럽고 명료한 소리. ④잡음; 히스 잡음이 없어야 함. ⑤안정성; 재생음량에서 하울링이 발생하지 않아야 함. 이와 같이 5가지의 기본 성능을 고려하여야 한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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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

  1. 강성훈 (2013). "음향시스템의 기초", 사운드미디어. pp. 204-205 

  2. 장호준. (2007). "음향시스템 핸드북 3.1", SRM(에스알엠). pp. 154-157 

  3. A Harman International Company. (1999). "Sound System Design Reference Manual", pp. 2-1-2-6, pp. 5-11 

  4. 강성훈. (2013). "음향시스템의 기초", 사운드 미디어, p. 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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