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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폭력 관련기관 상담원의 직무스트레스가 이직 의도에 미치는 융합적 영향 -자아탄력성 매개중심으로-
The Convergence effect of job stress of counselors on sexual orientation -Focusing on ego resilience-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7 no.6, 2017년, pp.193 - 199  

박유범 (한세대학교 일반대학원 사회복지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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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성폭력관련기관 상담원들이 많이 받고 있는 직무상의 스트레스가 개인에게 어떠한 문제가 맞닥뜨렸을 때 대처하는 능력인 자아탄력성과 직장을 떠나려고 하는 생각의 여부를 측정하는 융합적 이직 의도간의 관계와 스트레스가 이직 의도와 어떠한 관계가 있으며, 이 두 변인의 관계에서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가 어떠한지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대상은 전국에 소재한 성폭력상담소 등 여성 관련업계에 근무하는 성폭력 상담원 243명이다. 연구도구는 상담원의 연구변수에 관한 설문지로 SPSS 18.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상관관계 분석과 Bron & Kenny의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첫째, 성폭력 관련기관 상담원의 직무스트레스와 이직 의도는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자아탄력성과 직무스트레스, 이직 의도는 부적상관관계를 나타났다. 둘째,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를 본 결과, 자아탄력성은 상담원들이 많이 받고 있는 직무상의 직무스트레스와 직장을 떠나려고 하는 생각의 여부를 측정하는 이직 의도간의 관계에서 매개변인으로서의 역할을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상담원의 스트레스와 이직 의도에 관계에서 자아탄력성의 의해 매개되어짐을 밝혀 상담원의 스트레스가 이직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데에 있어 자아탄력성이 중요한 변인임을 알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esearch is aimed at finding out the relationship between vocational stress and willingness to engage in vocational stress, which measures vocational stress and the ability to cope with the job, and how the job stress relates to job mobility. First of all, the job stress and willingness to tran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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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자아탄력성이 높은 상담원은 긍정적이 고 적극적인 태도와 대인관계에서도 개방적이어서 내담자와 동료와의 온정적인 관계를 형성한다고 최근 연구에 서 보고되고 있다[16].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런 문제 의식을 토대로 하여 성폭력관련기관 상담원의 직무스트레스, 이직 의도 및 자아탄력성간의 관계를 확인함으로써, 성폭력관련기관 상담원의 직무스트레스, 이직 의도 및 자아탄력성의 효율적인 프로그램개발에 필요한 기본 자료를 제공하려고 한다.
  • 본 연구는 성폭력관련기관 상담원 개개인이 지니고 있는 자아탄력성의 역할을 상담현장에서 경험하는 직무 스트레스와 이직 의도와의 관계 속에서 알아보는 것이 필요하다는 문제의식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첫째, 성폭력 관련기관 상담원의 직무스트레스와 이직 의도의 상관관계를 살펴본 결과, 직무스트레스와 이직 의도는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 본 연구에서는 성폭력 관련기관에 근무하는 상담원들을 대상으로 직무스트레스, 이직 의도와 자아탄력성에 관계를 알아보고, 상담원들이 많이 받고 있는 직무상의 직무스트레스, 개인에게 어떠한 문제가 맞닥뜨렸을 때 대처하는 능력인 자아탄력성과 직장을 떠나려고 하는 생각의 여부를 측정하는 이직 의도 간 관계에서 자아탄력 성이 매개하여 어떠한 작용을 하는지 살펴보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통해 성폭력관련기관 상담원들의 상담의 질 향상을 위한 개인에게 어떠한 문제가 맞닥뜨렸을 때 대처하는 능력인 자아탄력성을 함양시킬 수 있는 상담원교육프로그램개발과 근무환경이 개선되어 질 수 있기를 기대하며, 성폭력관련기관 상담원들이 긍정적인 직업의식을 가지고 직무수행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데에 본 연구의 의의를 두고 있다.
  • 이 연구는 주로 서울, 수도권과 강원 등 전국에 근무하는 성폭력 관련기관 상담원들의 직무스트레스와 이직 의도의 관계에서 자아탄력성이 어떠한 매개역할을 하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서울, 인천, 경기, 강원 등 전국에 소재한 성폭력 상담소, 통합 상담소, 성매매 상담소, 성폭력 피해자 쉼터, 여성 긴급전화 1366에 근무하고 있는 상담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성폭력 관련기관에 근무하는 상담원들을 대상으로 직무스트레스, 이직 의도와 자아탄력성에 관계를 알아보고, 상담원들이 많이 받고 있는 직무상의 직무스트레스, 개인에게 어떠한 문제가 맞닥뜨렸을 때 대처하는 능력인 자아탄력성과 직장을 떠나려고 하는 생각의 여부를 측정하는 이직 의도 간 관계에서 자아탄력 성이 매개하여 어떠한 작용을 하는지 살펴보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통해 성폭력관련기관 상담원들의 상담의 질 향상을 위한 개인에게 어떠한 문제가 맞닥뜨렸을 때 대처하는 능력인 자아탄력성을 함양시킬 수 있는 상담원교육프로그램개발과 근무환경이 개선되어 질 수 있기를 기대하며, 성폭력관련기관 상담원들이 긍정적인 직업의식을 가지고 직무수행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데에 본 연구의 의의를 두고 있다. 이런 연구목적을 위해 이 연구에서 살펴볼 연구문제는 아래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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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긍정적인 직업의식을 가지고 직무수행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연구에서 살펴볼 연구문제는 무엇인가? 1) 상담원의 직무스트레스, 이직 의도와 자아탄력성의 관계는 어떠한가? 2) 상담원의 직무스트레스가 이직 의도로 영향을 미쳤을 때 자아탄력성과의 매개는 어떠한가?
자아탄력성이란 무엇인가? 최근 성폭력관련기관 상담원이 겪는 직무스트레스를 최소화시키기 위하여 스트레스를 대처하는 적응기제로 자아탄력성에 대한 관심이 증가되고 있다[14]. 자아탄력성이란 스트레스나 예측할 수 없는 상황, 여러 가지 갈등 상황, 불균형과 같이 적응이 필요한 환경적 상황에서 자아통제의 특정한 수준을 변화시킬 수 있는 개인의 역동적인 능력이다. 성폭력관련기관 상담원의 자아탄력성은 상담현장에서 당면하는 여러 문제 상황으로부터 상담원이 받는 스트레스의 영향을 최소화하고 새로운 경험에서도 긍정적인 정서 상태를 유지하여 맥락에 적합한 상담 활동이나 문제해결을 가능하게 하는 심리적 특성으로 기능한다[15].
성폭력관련기관 상담원이 제공하는 서비스와 수행하는 업무는 무엇인가? 성폭력관련기관 상담원은 성폭력 피해자와 보호자에 대한 심리·정서적 안정을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며[1], 피해자의 의료적 상담·지원, 외상에 대한 치료와 함께 법의학적 증거물의 확보, 임신과 성병의 관리, 법률적 지식제공 등의 업무에 관여하는데[4], 때로는 경찰이나 검찰의 요구에 따른 자료제출 이나 법정에 증인으로 출석을 요구 받는 경우도 발생한다. 이들은 피해자와의 신뢰형성을 바탕으로 피해자들의 심정에 공감하고, 피해자들이 경험한 사건의 치유와 법적 처리 과정에 대해 함께 탐색하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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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D. Y. Lee. (2003). A Study on Job Satisfaction of Counselors in Sexual Violence Counseling Center. Graduate School of Daegu University, Daegu. 

  2. W. M. Gu. (2009). A Study on the Exhaustion of Female Counselors through Projection Inspection (Picture Diagnosis). Graduate School of Gwangju University, Daegu. 

  3. Ministry of Gender Equality and Family. (2017). 2017 Guidelines for the Promotion of the Rights of Women and Children. MOGEF. http://www.mogef.go.kr/eng 

  4. G. Y. Yook. (2005). The Role of the Nurse in the Act of Sexual Abuse. Graduate School of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Daegu. DIO : 10.1097/01.npr.0000287470.11754.73 

  5. Y. J. Jeong. (2011). A Study on the Effect of Self-Efficacy and Client Violence on the Secondary Trauma of the Workers in the Violence Counseling Center for Women. Graduate School of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Daejeon. 

  6. S. J. Chang. (2004). The Derivation and Application of Security Requirements by using Anti Goal and Misuse Case. Graduate School of Hannam University, Daejeon. 

  7. Ministry of Gender Equality and Family. (2010). 2010 Guidelines for the Promotion of the Rights of Women and Children. MOGEF. http://www.mogef.go.kr/eng 

  8. H. S. Choi. (2016). The Effects of Child Care Teacher's Emotional Labor on Turnover Intention : The Moderating Effect of Social Support. Graduate School of Silla University, Busan. 

  9. H. M. Yoon & P. S. Roh. (2013). Relationship of Work Stress, Career Commitment, Burnout, and Turnover Intention among Educare-teachers. Seoul : Korean Child Welfare. 

  10. A. S. Yang. (2008).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the Scale of Occupational Stress Inventory of Child Care Teachers. Graduate School of Chosun University, Gwangju. 

  11. J. A. Pae. (2009). The Effect of Facility Leadership on Teachers' Efficacy and Turnover Intention. General Graduate School of Namseoul University, Cheonan. 

  12. J. H. Park. (2013). Effects of job Satisfaction and Resilience on Turnover intention of Child care Teachers. Graduate School of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Chungju. 

  13. R. J. Kim & Y. A. Hong. (2013). The influence of ego-resilience and psychological well-being on job stress of childcare teachers.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9(4), 55-74. DIO : 10.14698/jkcce.2013.9.4.055 

  14. E. H. Kim & H. S. Park. (2010). The Impacts of Organizational Job Stress Factors on Organizational Commitment-Focusing on the Effects of Ego-Resilience. Korea Governance Society. 9(4). DIO : 10.17089/kgr.2010.17.1.001 

  15. S. Y. Park & Y. S. Chung. (2010). The effect of mothers' academic achievement pressure on children's academic stress and internalization problems and the adjustment effect of children' s ego-resilience and social support. Seoul : Korean Psychological Association 

  16. Y. S. Kim, A. S. Shin, S. M. Kim & K. H. Kwak. (2014). Relationship between ego-resilience and job satisfaction. Seoul : Korean Early Childhood Education Associ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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