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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rpose: The world faces a great turning point fundamentally rebuilding the future, and human lives, by embracing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era. This paper aims to seek new and various business models in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era, and to examine the evolution of quality management in th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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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각종 센서를 장착하여 산업기기의 원격감시를 넘어 가동 상황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기기의 성능 저하나 이상 등을 사전에 탐지하고, 부품의 교환 시기의 예측을 정확하게 함으로써 제품 및 산업 장비의 사고방지, 유지·관리의 고도화, 운용의 최적화를 실현하는 것이다.
  • 그리고 기업의 활동이 제품 판매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제품 판매 후의 유지·보수 서비스를 포괄적으로 제공함으로써 안정적인 수익을 확보하고, 고객과의 계속적인 접점 확보를 통해 제조업의 서비스화를 추진하는 것이다.
  • 본 논문에서는 새롭고 다양한 방식으로 기술이 결합되고, 훨씬 더 복잡한 형태를 지향하는 4차 산업혁명시대에 맞는 효율적이고 진화된 품질경영을 모색하고자 한다. 논문의 구성은 2장에서는 4차 산업혁명의 본질을 통찰하고, 인간 역사의 발전과정을 고찰함으로써 4차 산업혁명의 등장과 파급효과를 탐색하고 있다.
  • 본 논문에서는 새롭고 다양한 방식으로 디지털 기술이 결합되고, 빅데이터 기반의 훨씬 더 복잡한 형태로 다가온 4차 산업혁명에서 제품과 서비스에 미치는 품질경영을 재분석하고 이해하였다. 첨단과학기술과 데이터 혁명 기반에 서 새롭고 다양한 사업모델과 산업생태계의 변화과정에서 품질경영은 어떻게 차별화 되고 진화되어야 할 것인가를 연구하였다.
  • 제조업가치사슬 뿐만 아니라 금융(트레이딩, 포트폴리오, 투자 자문), 유통(맞춤형 제안, 구매단순화), 의료(진단, 판독), 법률(자료 판독), 보안(지능형 감시) 등 다양한 분야에서 경제시스템과 산업구조의 전체 최적화를 지향하는 것이다. 본 논문은 디지털 기술을 이용하여 사이버 세계와 물리적 세계를 연결하는 무한한 융합의 시대로 나아가는 과정에서 새롭고 다양한 방식으로 기술이 결합되고, 초연결사회의 복잡성이 커지는 만물인터넷 시대에 품질경영은 어떻게 진화되어야 할 것인가를 제언하고자 한다.
  • 첫째 클라우드 서비스를 기축으로 인터넷 우위성을 최대한 활용하고, 둘째 제조업 관련 기업과 인터넷 기업에서 축적한 방대한 데이터를 인공지능에 의한 처리를 통해 전 세계로 서비스를 제공한다. 셋째 그 과정에서 전 세계의 공장이나 설비를 제어하여 생산을 관리함으로써 미국 주도의 산업 플랫폼과 표준화를 실현해 가는 것이다. 한마디로 이 같은 과정으로 확보한 글로벌 디지털 산업 플랫폼이 전통 산업과 인터넷 융합을 가속화하여 정보혁명의 뒤를 잇는 ‘신산업혁명’의 주도권을 장악하여 디지털 패권 국가의 리더십을 본격적으로 발휘하고 있다.
  • 앞에서 살펴본 주요국들의 신 접근전략은 자국에 맞게 제시되어 있지만 이들의 공통점은 IoT, 인공지능 등을 이용한 첨단과학기술과 융합한 제조업 부활의 꿈을 실현하는 것이다. 제조업가치사슬 뿐만 아니라 금융(트레이딩, 포트폴리오, 투자 자문), 유통(맞춤형 제안, 구매단순화), 의료(진단, 판독), 법률(자료 판독), 보안(지능형 감시) 등 다양한 분야에서 경제시스템과 산업구조의 전체 최적화를 지향하는 것이다. 본 논문은 디지털 기술을 이용하여 사이버 세계와 물리적 세계를 연결하는 무한한 융합의 시대로 나아가는 과정에서 새롭고 다양한 방식으로 기술이 결합되고, 초연결사회의 복잡성이 커지는 만물인터넷 시대에 품질경영은 어떻게 진화되어야 할 것인가를 제언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새롭고 다양한 방식으로 디지털 기술이 결합되고, 빅데이터 기반의 훨씬 더 복잡한 형태로 다가온 4차 산업혁명에서 제품과 서비스에 미치는 품질경영을 재분석하고 이해하였다. 첨단과학기술과 데이터 혁명 기반에 서 새롭고 다양한 사업모델과 산업생태계의 변화과정에서 품질경영은 어떻게 차별화 되고 진화되어야 할 것인가를 연구하였다. 4차 산업혁명시대의 품질 요소를 도출하기 위해 말콤 볼드리지 6개 항목별 대·중·소 분류 연구(리더십, 전략기획, 고객과 시장중시, 측정, 분석 및 지식경영, 인적자원 중시, 프로세스 관리), 4차 산업혁명의 응용 및 기술관점의 항목별 연구(산업군, 공공서비스, 의료분야, 전자상거래군별 도출), 품질 경영의 4대 관점의 연구(품질 계획, 품질관리, 품질보증, 품질개선)를 토대로 다차원 관점으로 접근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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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4차 산업혁명은 어떤 시대가 될 것인가? 4차 산업혁명이 산업, 경제, 사회 문화적으로 혁명적 변화를 이끄는 것은 물론 인류의 미래와 삶을 근본적으로 뒤바꿔놓을 만큼 커다란 파괴력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4차 산업혁명은 물리적 행성, 사이버 행성, 디지털 행성 간의 대경쟁 시대가 될 것이다; Choi et al. (2013).
성장을 위한 국가 간 글로벌 경쟁이 치열해진 이유는 무엇인가? 2016년 1월, 세계경제 포럼에서 ‘제4차 산업혁명의 이해’를 대주제로 다룬 이후 세계는 지금 4차 산업혁명의 시대를 맞아 성장을 위한 국가 간 글로벌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이 산업, 경제, 사회 문화적으로 혁명적 변화를 이끄는 것은 물론 인류의 미래와 삶을 근본적으로 뒤바꿔놓을 만큼 커다란 파괴력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4차 산업혁명은 물리적 행성, 사이버 행성, 디지털 행성 간의 대경쟁 시대가 될 것이다; Choi et al.
경제사회에서 산업혁명은 어떤 시기인가? 양적인 변화가 누적돼 임계치를 넘어서면 질적인 변화가 발생하고 종전과 차별화되는 질적 도약을 하게 된다. 내부에 쌓인 에너지가 폭발하는 시점이 생기는데, 경제사회에서는 이런 시기를 ‘산업혁명’이라고 불렀다; Kim et al.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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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Cho, J. H. 2017. "An empirical study on top management's leadership in construction quality management activities and construction quality management performanc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45(3):403-4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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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Yu, Y. S. 2014. "Hyper-connected society and our level." Issue and analysis, No. 129, Gyeonggi research institute. http://www.gri.re.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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