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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品質經營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v.45 no.4, 2017년, pp.717 - 738
임영재 (한국국방연구원 국방운영연구센터)
Purpose: This study focused on procedure and methodology for finding the critical design factors in the early stage of product development process. Methods: Firstly, three key criteria, function, affection and usability were defined as the determining factors on customer satisfaction. Secondly, ev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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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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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질기능전개 방법이란? | 이에 경영학, 산업 및 시스템공학 분야에 걸쳐 제품 개발 시 사용자 요구사항을 고려하기 위한 방법론으로써 품질 기능전개(QFD) 등을 포함한 다양한 접근법이 제시되었다. 품질기능전개 방법은 제품에 대한 사용자 만족도 향상을 위해 설계 단계에서부터 품질의 개념을 적용하고, 사용자 요구사항을 제품 생산단계에서 핵심 설계 요소들에 반영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이다. Im et al. | |
기능적 요구사항을 충실히 반영한 제품이 시장에서 실패하는 이유는? | 한편 기능적 요구사항을 충실히 반영한 제품이 시장에서 실패하는 이유는 제품의 사용 편의성 측면을 충분히 고려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과거에는 기술적으로 우월한 제품에 대해서 사용자의 만족도가 높았지만 현재에 이르러서는 제품이 사용 편의성 혹은 감성적인 측면을 만족시키지 못하면 시장에서 성공하기가 어렵다. | |
제품 개발이 사용자 경험(User Experience)을 향상시키는 노력에 초점을 맞추게 된 배경은 무엇인가? | 과거에는 주로 신기술을 적용하여 제품이 개발되면 이에 따라 소비자들이 제품을 구매하는 소위 기술 주도형(Technology-Push) 형태의 환경 영향으로 인해 제품 개발은 주로 기술역량에 초점이 맞추어졌다. 그러나 근래에 이르러 시장의 공급자가 수요자를 초과하게 되면서 소비자들의 요구사항이 점차 다양해지고 복잡해지는 이른바 시장 주도형(Market-Pull) 형태로 개발 환경이 변하게 되었다. 따라서 제품 개발은 새로운 기술의 개발보다는 소비자의 요구를 만족시키는 동시에 사용자 경험(User Experience)을 향상시키는 노력에 더욱 초점을 맞추게 되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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