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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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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촌 비닐하우스에서 배출되는 폐비닐을 녹여 19mm 크기의 골재를 만들었다. 이것을 아스콘에 몇몇 중량비로 혼합한 후 단열효과시험, 동결융해 후 인장강도시험, 빙착인장강도시험 그리고 현장 밀도시험을 각각 실시하였다. 그 결과 폐비닐골재는 내부에 공극을 다수 포함하고 있는 관계로 폐비닐골재 혼합율이 증가할수록 단열효과가 증가하였다. 아스콘의 동결융해 후 인장강도는 폐비닐골재 혼합율 0%일 때보다 혼합율 2.5%일 경우 크게 증가하였지만, 혼합율 5%, 10%에서는 혼합율 2.5%일 때보다 다소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다. 빙착인장강도는 일반아스콘에 비해 폐비닐골재를 2.5% 추가한 아스콘에서 더 작게 나타났다. 현장 채취시료에 대한 공극률시험 결과 폐비닐골재를 추가한 아스콘의 공극률이 일반 아스콘의 그것보다 작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19 mm-sized aggregate was produced by melting vinyl waste (waste polyethylene film) generated from vinyl greenhouses in rural areas. It was mixed with As'cone at various weight ratios, and then insulation effect test, tension test after repeated freezing and thawing, ice pull-out strength test 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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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PE골재를 혼합한 아스콘과 일반 쇄석만으로 만든 아스콘이 겨울철에 동결융해룰 반복해서 받았을 때 어떤 다른 거동을 보이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본 시험을 하였다.
  • 겨울철 도로 포장면에 내린 눈이나 얼음이 차량 통행으로 다져졌을 때 이를 떼어내는데 필요한 강도를 빙착인장강도 (氷着引張强度)라고 한다. 본 연구에서는 일반 아스콘 포장과 PE골재를 혼합한 아스콘 포장에서 빙착인장강도가 어떻게 다르게 나타나는지 시험하였다. 시험법은 社團法人 日本 道路協會(2008) 제정 빙착인장강도 시험법을 적용하였으며, Fig.
  • 이러한 일련의 시험을 통해 PE골재를 겨울철 아스콘 포장에 활용하는 방안을 강구해 보고자 하였다.
  • 일반 밀입도 아스콘과 PE골재를 19mm 쇄석과 중량비로 5%, 10%만큼 치환한 아스콘의 단열성을 비교하여 겨울철 도로포장에서 노반이 보유하고 있는 열을 대기 중으로 어느 쪽이 더 빨리 빼앗기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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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스콘과 폐비닐골재의 혼합율이 단열효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이것을 아스콘에 몇몇 중량비로 혼합한 후 단열효과시험, 동결융해 후 인장강도시험, 빙착인장강도시험 그리고 현장 밀도시험을 각각 실시하였다. 그 결과 폐비닐골재는 내부에 공극을 다수 포함하고 있는 관계로 폐비닐골재 혼합율이 증가할수록 단열효과가 증가하였다. 아스콘의 동결융해 후 인장강도는 폐비닐골재 혼합율 0%일 때보다 혼합율 2.
농촌폐비닐을 재활용하는 방법으로 한국자원순환(주)가 민간업체에 공급하는 폐비닐 다발은 어떻게 사용되는가? 농촌폐비닐을 재활용하는 방법으로서 한국환경공단 자회사인 한국자원순환(주)에서는 흙이 묻은 폐비닐을 수거하여 물로 흙을 세척한 후 압축시켜 두께 30cm × 가로 1m × 세로 1m 크기의 다발로 만든 다음 민간업체에 저가에 공급하고 있다. 민간 재활용업체에서는 이것을 잘게 파쇄한후 120~150℃로 녹여 크기 2~3mm 되는 펠렛(pellet)으로 만들어 비닐제품 제조업체에 판매하고 있다.
2015년 현재 농촌 비닐하우스에서 발생하는 폐비닐의 양과 재활용량은 어떻게 되는가? 한국환경공단에 의하면 2015년 현재 농촌 비닐하우스에서 발생하는 폐비닐(LDPE, HDPE)의 양은 32만 2964톤이고, 재활용량은 21만 1143톤(재활용율은 65.37%)으로서 재활용되지 못하는 폐비닐의 양이 11만 1821톤(34.63%)에 달하고 있다(한국자원정보시스템, 2016). 농촌 폐비닐을 재활 용하지 못하고 산이나 들에 방치할 경우 자연경관을 해치고, 야적장에 쌓아 놓을 경우 종종 화재가 발생하여 제2의 환경 오염을 일으킬 염려가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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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한국자원정보시스템 (2016), 2015년도 기준 영농 폐기물 조사, pp. 6, 41. 

  2. Kim, Y. C. (2003), An experimental study on the waste polyethylene aggregate for construction construction materials, Journal of the Korean Geo-Environmental Society, Vol. 4, No. 4, pp. 4, 5-16. 

  3. Kim, Y. C. (2015), Properties of asphalt concrete mixed with polyethylene aggregate, 2015 Annual Conference of Korean Geo-Environmental Society, pp. 338-343. 

  4. MLTM (2011), Road Pavement Unified Specification, Ministry of Land, Transpot and Maritime Affairs, Korea. 

  5. 社團法人日本道路協會 (2008), 鋪裝性能評價法 別冊 -必要に應じ定める 性能指標の評價法 編 - pp. 63-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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