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 비닐하우스에서 배출되는 폐비닐을 녹여 19mm 크기의 골재를 만들었다. 이것을 아스콘에 몇몇 중량비로 혼합한 후 단열효과시험, 동결융해 후 인장강도시험, 빙착인장강도시험 그리고 현장 밀도시험을 각각 실시하였다. 그 결과 폐비닐골재는 내부에 공극을 다수 포함하고 있는 관계로 폐비닐골재 혼합율이 증가할수록 단열효과가 증가하였다. 아스콘의 동결융해 후 인장강도는 폐비닐골재 혼합율 0%일 때보다 혼합율 2.5%일 경우 크게 증가하였지만, 혼합율 5%, 10%에서는 혼합율 2.5%일 때보다 다소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다. 빙착인장강도는 일반아스콘에 비해 폐비닐골재를 2.5% 추가한 아스콘에서 더 작게 나타났다. 현장 채취시료에 대한 공극률시험 결과 폐비닐골재를 추가한 아스콘의 공극률이 일반 아스콘의 그것보다 작았다.
농촌 비닐하우스에서 배출되는 폐비닐을 녹여 19mm 크기의 골재를 만들었다. 이것을 아스콘에 몇몇 중량비로 혼합한 후 단열효과시험, 동결융해 후 인장강도시험, 빙착인장강도시험 그리고 현장 밀도시험을 각각 실시하였다. 그 결과 폐비닐골재는 내부에 공극을 다수 포함하고 있는 관계로 폐비닐골재 혼합율이 증가할수록 단열효과가 증가하였다. 아스콘의 동결융해 후 인장강도는 폐비닐골재 혼합율 0%일 때보다 혼합율 2.5%일 경우 크게 증가하였지만, 혼합율 5%, 10%에서는 혼합율 2.5%일 때보다 다소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다. 빙착인장강도는 일반아스콘에 비해 폐비닐골재를 2.5% 추가한 아스콘에서 더 작게 나타났다. 현장 채취시료에 대한 공극률시험 결과 폐비닐골재를 추가한 아스콘의 공극률이 일반 아스콘의 그것보다 작았다.
The 19 mm-sized aggregate was produced by melting vinyl waste (waste polyethylene film) generated from vinyl greenhouses in rural areas. It was mixed with As'cone at various weight ratios, and then insulation effect test, tension test after repeated freezing and thawing, ice pull-out strength test a...
The 19 mm-sized aggregate was produced by melting vinyl waste (waste polyethylene film) generated from vinyl greenhouses in rural areas. It was mixed with As'cone at various weight ratios, and then insulation effect test, tension test after repeated freezing and thawing, ice pull-out strength test and field density test were conducted for the mixtures. These results demonstrated that as the mixing ratio of polyethylene aggregate increased, the insulation effect increased, due to the many pore spaces that existed in the polyethylene aggregate. After repeatedly freezing and thawing As'cone, the tensile strength significantly increased at 2.5% of the polyethylene aggregate content rather than 0% of polyethylene aggregate content but it also slightly decreased at 5% and 10% of polyethylene aggregate content in comparison to 2.5% of its polyethylene aggregate content. As'cone added with polyethylene aggregate by 2.5% resulted in lower ice pull-out strength than that of normal As'cone. As a result of the porosity test for the samples taken at the site, porosity of the As'cone, which added polyethylene aggregate, was smaller than that of the general As'cone.
The 19 mm-sized aggregate was produced by melting vinyl waste (waste polyethylene film) generated from vinyl greenhouses in rural areas. It was mixed with As'cone at various weight ratios, and then insulation effect test, tension test after repeated freezing and thawing, ice pull-out strength test and field density test were conducted for the mixtures. These results demonstrated that as the mixing ratio of polyethylene aggregate increased, the insulation effect increased, due to the many pore spaces that existed in the polyethylene aggregate. After repeatedly freezing and thawing As'cone, the tensile strength significantly increased at 2.5% of the polyethylene aggregate content rather than 0% of polyethylene aggregate content but it also slightly decreased at 5% and 10% of polyethylene aggregate content in comparison to 2.5% of its polyethylene aggregate content. As'cone added with polyethylene aggregate by 2.5% resulted in lower ice pull-out strength than that of normal As'cone. As a result of the porosity test for the samples taken at the site, porosity of the As'cone, which added polyethylene aggregate, was smaller than that of the general As'con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PE골재를 혼합한 아스콘과 일반 쇄석만으로 만든 아스콘이 겨울철에 동결융해룰 반복해서 받았을 때 어떤 다른 거동을 보이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본 시험을 하였다.
겨울철 도로 포장면에 내린 눈이나 얼음이 차량 통행으로 다져졌을 때 이를 떼어내는데 필요한 강도를 빙착인장강도 (氷着引張强度)라고 한다. 본 연구에서는 일반 아스콘 포장과 PE골재를 혼합한 아스콘 포장에서 빙착인장강도가 어떻게 다르게 나타나는지 시험하였다. 시험법은 社團法人 日本 道路協會(2008) 제정 빙착인장강도 시험법을 적용하였으며, Fig.
이러한 일련의 시험을 통해 PE골재를 겨울철 아스콘 포장에 활용하는 방안을 강구해 보고자 하였다.
일반 밀입도 아스콘과 PE골재를 19mm 쇄석과 중량비로 5%, 10%만큼 치환한 아스콘의 단열성을 비교하여 겨울철 도로포장에서 노반이 보유하고 있는 열을 대기 중으로 어느 쪽이 더 빨리 빼앗기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제안 방법
그 후 지그가 부착된 아스콘 공시체를 미리 -5℃로 가동시켜 놓은 냉동챔버 속에 2시간 동안 두어 아스콘 공시체 위에 부직포가 얼어붙게 하였다. 2시간 경과후 인장시험기의 잭(Jack)을 이용하여 지그를 떼어 내면서 전자 계기판에 나타난 최대 인장력을 측정한 후 이 값을 부직포의 면적(78.5cm2 )으로 나누어 빙착인장강도 값을 구하 였다. 빙착인장강도시험은 각 아스콘 공시체에 대하여 3회씩 실시하여 평균값을 취하였다.
5mm의 원주형으로 만들었다. PE골재 치환 아스콘은 일반 아스콘의 19mm 쇄석을 19mm PE골재로 중량비 0%, 2.5%, 5%, 10%만큼씩 치환하였다.
○○○○ 연구원 구내 실험 부지에 겨울철 융설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아스콘 포장을 시험시공을 하였다. 먼저 쇄석 보조기층을 3.
가로 세로 각 30cm에 두께 5cm 규격의 공시체를 일반 밀입도아스콘 및 PE골재 혼합아스콘에 대하여 각각 3개씩제조하였다. 일반 쇄석 및 PE골재를 105~110℃로 항량이될 때까지 건조시킨 후 10초가량 건비빔 한 다음 몰드에 넣고 아스팔트 바인더를 중량비로 4.
1)를일반 밀입도 아스팔트콘크리트(아스콘) 배합 시 19mm 쇄석과 몇몇 중량비에 맞게 치환한 후 실내 시험으로서 단열효 과시험, 동결 융해 후 인장강도시험을 하였다. 그리고 일반 밀입도 아스콘 배합재료에 PE골재를 중량비로 2.5% 만큼 추가한 후 빙착인장강도시험(氷着引張强度試驗)을 실시하 였다. 아울러 현장에 일반 밀입도 아스콘 포장과 PE골재를 중량비로 2.
농촌 비닐하우스에서 발생한 폐비닐을 아스팔트 포장에 활용할 수 있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폐비닐을 용융한 후 19mm 크기의 골재로 만들었다. 이를 밀입도 아스콘에 몇몇 중량 비로 혼합하여 단열효과시험, 동결 융해 후 인장강도시험 및빙착인장강도시험 그리고 현장 밀도시험과 공극률 시험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크기 19mm 되는 단입도 PE골재(Fig. 1)를일반 밀입도 아스팔트콘크리트(아스콘) 배합 시 19mm 쇄석과 몇몇 중량비에 맞게 치환한 후 실내 시험으로서 단열효 과시험, 동결 융해 후 인장강도시험을 하였다. 그리고 일반 밀입도 아스콘 배합재료에 PE골재를 중량비로 2.
5cm2 )으로 나누어 빙착인장강도 값을 구하 였다. 빙착인장강도시험은 각 아스콘 공시체에 대하여 3회씩 실시하여 평균값을 취하였다.
아스콘 공시체를 오븐에서 꺼내어 13℃에서 30분간 방치 하여 공시체 내부의 열기가 밖으로 빠지게 한 후, 공시체 표면의 온도를 측정하였다. 그 결과 쇄석만으로 만든 공시체 표면의 온도는 27.
5% 만큼 추가한 후 빙착인장강도시험(氷着引張强度試驗)을 실시하 였다. 아울러 현장에 일반 밀입도 아스콘 포장과 PE골재를 중량비로 2.5%만큼 추가로 혼합한 아스콘 포장을 포설한후 코어 채취기로 시료를 채취하여 밀도 및 공극률을 비교 하였다.
농촌 폐비닐을 건설재료로 재활용하기 위한 연구로서 Kim (2003)은 재활용업체가 물통을 만들기 위하여 용융기에서 흙이 묻은 상태의 폐비닐을 녹인 후 가래떡 모양으로 뽑아 내는 것을 잘라 19mm 크기의 골재(Polyethylene Aggregate; PE골재)로 만들었다. 이 골재에 대해 용출시험, 비중시험, LA마모시험, 직접전단시험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PE골재에서는 지반오염을 일으킬 수 있는 중금속이 전혀 검출되지 않거나 지정폐기물 기준치 이하였고, 비중은 1.
우선 각 공시체를 -18±3℃ 되는 냉동버에 넣고 24시간 냉동시켰다. 이것을 꺼내어 60℃의 항온 수조에 24시간 동안 담갔으며, 공시체를 항온수조에서 꺼내어 25℃의 수조에 2시간 동안 담갔다가 다시 꺼내어 최종적으로 SHIMADZU 만능시험기를 이용하여 할열인장강 도시험(cylinder splitting test)을 하였다. 하중재하속도는 분당 50mm를 유지하였다.
농촌 비닐하우스에서 발생한 폐비닐을 아스팔트 포장에 활용할 수 있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폐비닐을 용융한 후 19mm 크기의 골재로 만들었다. 이를 밀입도 아스콘에 몇몇 중량 비로 혼합하여 단열효과시험, 동결 융해 후 인장강도시험 및빙착인장강도시험 그리고 현장 밀도시험과 공극률 시험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다음과 같은 사실들을 알 수 있었다.
이어 얼음 담긴 비이커를 아스콘 공시체 위에 올려놓고 얼음이 녹은 모습을 관찰하였다. -0.
이어서 PE골재를 혼합한 아스콘을 가로 30cm×세로 30cm×높이 5cm 되는 몰드에 다져 넣은 후 Wheel Tracking 공시체 다짐장비를 이용하여 150℃로 가열하면서 500kg의하중을 작용시켜 15회 다지고, 추가로 1,000kg의 하중을 가하면서 15회 다짐작업을 하였다.
먼저 지그에 부착된 부직포를 12℃의 수돗물에 1시간 동안 담가 물을 충분히 흡수하도록 하였다. 이어서 지그를 아스콘 공시체 위에 올려놓고 강구를 25cm의 높이에서 10회자유 낙하시켜 부직포가 아스콘 공시체에 일정한 압력으로 달라붙게 하였다. 그 후 지그가 부착된 아스콘 공시체를 미리 -5℃로 가동시켜 놓은 냉동챔버 속에 2시간 동안 두어 아스콘 공시체 위에 부직포가 얼어붙게 하였다.
가로 세로 각 30cm에 두께 5cm 규격의 공시체를 일반 밀입도아스콘 및 PE골재 혼합아스콘에 대하여 각각 3개씩제조하였다. 일반 쇄석 및 PE골재를 105~110℃로 항량이될 때까지 건조시킨 후 10초가량 건비빔 한 다음 몰드에 넣고 아스팔트 바인더를 중량비로 4.5%만큼 투입하였다. 몰드 속의 아스콘을 현장다짐장비와 유사한 방법으로 다지기 위하여 다짐면이 원호로 되어 있는 로울러 콤팩터로 다졌다.
지그의 하부에는 직경 10cm, 두께 5mm의 부직포가 강하게 부착되어 있다. 지그의윗부분에 아크릴 파이프를 세우고, 무게 420g의 강구를 25cm의 높이에서 10회 자유 낙하시켜 아스콘 공시체에 부직포를고르게 밀착시킨 후 빙착인장강도 시험을 한다.
채취된 코어는 직경 15mm에 길이 10cm였으며, 이 2종류의 코어를 직경 15mm × 길이 7.5cm 되게 다듬은 후밀도(비중) 및 공극률시험을 실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 연구원 부지 내에 시험시공한 일반 밀입도 아스 콘포장 구간과 밀입도 아스콘에 그 혼합물 중량의 2.5%에해당되는 양만큼 19mm PE골재를 추가로 혼합하여 포설한 PE골재 혼합 아스콘포장 구간에서 공사 후 9개월이 지난시점에 코어 채취기로 core를 각각 3개씩 채취하였다(Fig.12).
그 후 RS-3 프라임 코팅재를 뿌려 방수 및 아스팔트의 접착이 원활히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쇄석 보조기층의 다짐과 프라임 코팅재 뿌리기가 끝난 후 16km 떨어진 아스콘 공장에서 미리 제조한 일반 밀입도 아스콘과 19mm PE골재를 중량비로 2.5%만큼 추가로 혼합한 아스콘을 각각 덤프트럭으로 ○○○○ 연구원 실험 부지까지 운반하였다.
일반 아스콘 및 PE골재 치환 아스콘 공시체는 각각 직경 101.6mm, 높이 63.5mm의 원주형으로 만들었다. PE골재 치환 아스콘은 일반 아스콘의 19mm 쇄석을 19mm PE골재로 중량비 0%, 2.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는 일반 아스콘 포장과 PE골재를 혼합한 아스콘 포장에서 빙착인장강도가 어떻게 다르게 나타나는지 시험하였다. 시험법은 社團法人 日本 道路協會(2008) 제정 빙착인장강도 시험법을 적용하였으며, Fig. 7과 같은 원리의 장비를 사용하였다. 이 시험을 통해 빙착인장강도가 작게 나타날수록 도로 포장면에서의 제설 작업 효율이 높은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시험절차는 KS F 2398 “아스팔트 혼합물의 수분 저항성 시험” 방법을 따랐다.
성능/효과
(1) PE골재의 혼합률이 증가할수록 아스콘의 단열효과가 증가하였다. 그 까닭은 PE골재가 내부에 공극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으로서 겨울철 아스콘 포장에서 외부 찬공기의 차단을 통해 융설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2) 동결융해를 받은 후의 인장강도시험 결과 PE골재를 혼합한 아스콘의 경우 일반 아스콘에 비해 인장강도가 크게 나타나 겨울철 포장표면의 파손이 감소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3) 밀입도 아스콘에 PE골재를 추가할 경우 빙착인장강도값이 작아져 겨울철 아스콘포장 표면에 얼어붙은 얼음이나 눈의 제거가 손쉬워질 것으로 추정되며 따라서 PE 골재를 혼합한 포장에서는 일반 밀입도 아스콘 포장보다 제설작업이 손쉬워질 것으로 판단된다.
(4) 현장 포설 아스콘 포장에서 시료를 채취하여 밀도시험을 한 결과 일반 밀입도 아스콘이나 PE 골재를 2.5% 추가한 아스콘이나 밀도는 큰 차이가 나지 않았다. 그러나 밀입도 아스콘에 PE골재를 2.
그 결과 PE골재에서는 지반오염을 일으킬 수 있는 중금속이 전혀 검출되지 않거나 지정폐기물 기준치 이하였고, 비중은 1.1~1.4, 마모율이 2% 이내로서 매우 단단하였으며, 내부마찰각은 39~42°C 를 보여 건설골재로 사용할 수 있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아스콘 공시체를 오븐에서 꺼내어 13℃에서 30분간 방치 하여 공시체 내부의 열기가 밖으로 빠지게 한 후, 공시체 표면의 온도를 측정하였다. 그 결과 쇄석만으로 만든 공시체 표면의 온도는 27.6℃였고, PE골재를 5% 혼합한 공시체 표면의 온도는 29.1℃였으며, PE골재를 10% 혼합한 공시체 표면의 온도는 30.9℃로 나타나 PE골재 혼합율이 높은 아스콘 공시체일수록 높은 온도를 유지하고 있었다(Fig. 2). 즉 PE골재 혼합 아스콘 공시체에서는 PE골재 공극 속에 저장된 열기가 서서히 밖으로 빠져나가는 까닭에 일반 아스콘 공시체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높은 온도를 오래 유지하고 있었다.
3℃ 되는 대기 중으로 옮겨 다시 1시간을 더 방치한 후 표면온도를 측정하였다. 그결과 쇄석만으로 만든 공시체 표면의 온도는 8.1℃였고, PE 골재를 5% 혼합한 공시체 표면의 온도는 9.0℃였으며, PE 골재를 10% 혼합한 공시체 표면의 온도는 14.0℃로 나타나역시 PE골재 혼합율이 높은 공시체 표면의 온도가 높게 나타났다(Fig. 3).
또한 Kim(2015)은 세척한 폐비닐(LDPE)을 1~2mm의크기로 자른 후 아스팔트 바인더(binder)에 섞어 침입도시험, 연화점시험, 인화점시험, 신도시험을 실시하였다. 그결과 아스팔트 바인더에 폐비닐을 섞을 경우 점성이 증가 하고 소성변형에 대한 저항성이 증가하는 것을 확인할 수있었다.
그리고 덤프트럭에서 아스콘을 하차한 후, 3.8톤 콤비로 울러를 이용하여 기층용 아스콘(두께 13cm)을 왕복으로 7~8회씩 이동하면서 충분히 다졌다.
PE골재를 혼합한 아스콘 공시체에서 일반 아스콘 공시체에 비하여 빙착인장강도가 낮게 나타난 이유는 PE골재의 표면이 일반 쇄석 골재의 그것에 비하여 매끄러우므로 공시체 표면에 부착된 얼음이 더 작은 인장강도에서 떨어져 나간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PE골재를 혼합한 아스팔트포장 에서는 일반 아스팔트포장에서보다 겨울철 강설 후 얼어붙은 눈이나 얼음조각이 차량 통행 시 쉽게 이탈되고, 제설작 업도 더 쉽게 이루어질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실험 부지 현장에서 살펴본 결과 PE골재를 혼합한 아스 콘도 일반 아스콘과 마찬가지로 아스팔트 바인더와 골재 배합이 잘 되어 있었다. 포설작업 시에도 재료의 분리현상이 일어나지 않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스콘과 폐비닐골재의 혼합율이 단열효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이것을 아스콘에 몇몇 중량비로 혼합한 후 단열효과시험, 동결융해 후 인장강도시험, 빙착인장강도시험 그리고 현장 밀도시험을 각각 실시하였다. 그 결과 폐비닐골재는 내부에 공극을 다수 포함하고 있는 관계로 폐비닐골재 혼합율이 증가할수록 단열효과가 증가하였다. 아스콘의 동결융해 후 인장강도는 폐비닐골재 혼합율 0%일 때보다 혼합율 2.
농촌폐비닐을 재활용하는 방법으로 한국자원순환(주)가 민간업체에 공급하는 폐비닐 다발은 어떻게 사용되는가?
농촌폐비닐을 재활용하는 방법으로서 한국환경공단 자회사인 한국자원순환(주)에서는 흙이 묻은 폐비닐을 수거하여 물로 흙을 세척한 후 압축시켜 두께 30cm × 가로 1m × 세로 1m 크기의 다발로 만든 다음 민간업체에 저가에 공급하고 있다. 민간 재활용업체에서는 이것을 잘게 파쇄한후 120~150℃로 녹여 크기 2~3mm 되는 펠렛(pellet)으로 만들어 비닐제품 제조업체에 판매하고 있다.
2015년 현재 농촌 비닐하우스에서 발생하는 폐비닐의 양과 재활용량은 어떻게 되는가?
한국환경공단에 의하면 2015년 현재 농촌 비닐하우스에서 발생하는 폐비닐(LDPE, HDPE)의 양은 32만 2964톤이고, 재활용량은 21만 1143톤(재활용율은 65.37%)으로서 재활용되지 못하는 폐비닐의 양이 11만 1821톤(34.63%)에 달하고 있다(한국자원정보시스템, 2016). 농촌 폐비닐을 재활 용하지 못하고 산이나 들에 방치할 경우 자연경관을 해치고, 야적장에 쌓아 놓을 경우 종종 화재가 발생하여 제2의 환경 오염을 일으킬 염려가 크다.
참고문헌 (5)
한국자원정보시스템 (2016), 2015년도 기준 영농 폐기물 조사, pp. 6, 41.
Kim, Y. C. (2003), An experimental study on the waste polyethylene aggregate for construction construction materials, Journal of the Korean Geo-Environmental Society, Vol. 4, No. 4, pp. 4, 5-16.
Kim, Y. C. (2015), Properties of asphalt concrete mixed with polyethylene aggregate, 2015 Annual Conference of Korean Geo-Environmental Society, pp. 338-343.
MLTM (2011), Road Pavement Unified Specification, Ministry of Land, Transpot and Maritime Affairs, Korea.
社團法人日本道路協會 (2008), 鋪裝性能評價法 別冊 -必要に應じ定める 性能指標の評價法 編 - pp. 63-72.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