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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면 콘텐츠 현장 촬영 시스템
Multi-screen Content Creation using Rig and Monitoring System 원문보기

컴퓨터그래픽스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mputer Graphics Society, v.23 no.5, 2017년, pp.9 - 17  

이상우 (한국과학기술원) ,  김영휘 ((주)카이) ,  차승훈 (한국과학기술원) ,  권재환 ((주)카이) ,  고해정 (씨제이씨지브이(주)) ,  박기수 (씨제이씨지브이(주)) ,  송의석 (씨제이씨지브이(주)) ,  윤형진 (씨제이씨지브이(주)) ,  장경윤 (씨제이씨지브이(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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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청자의 시야를 콘텐츠로 가득 채워주어 강한 몰입감을 제공하는 다면 영상 제작을 위해서는 다수의 카메라를 이용한 촬영이 요구된다. 이러한 촬영 시나리오에서는 다수의 카메라에 의해 촬영되고 있는 화면들이 하나의 콘텐츠로써 어떻게 보여질지 혹은 실제 상영관에서 어떻게 보여질지 확인하는 모니터링 과정이 매우 중요하다. 기존의 특수 포맷 영상 촬영에 관한 연구들은 모두 스테레오스코픽 입체 영상이나 파노라마 영상 등 각자의 목적에 집중하여 이루어져 왔으며, 최근 확산되고 있는 세 개의 면을 이용한 다면 상영관에 최적화된 콘텐츠 제작에 관한 연구는 부재하다. 본 논문에서는 세 대의 카메라를 제어할 수 있는 리그와 다면 영상 포맷에 특화된 모니터링 소프트웨어를 이용한 다면 콘텐츠 현장 촬영 시스템을 제안한다. 제안된 리그는 카메라 간의 각도를 정밀하게 조절하여 세 대의 카메라로 넓은 화각을 촬영할 수 있으며, 원격 통신을 통해 모니터링 소프트웨어와 연동된다. 모니터링 소프트웨어는 실시간으로 들어오는 영상들을 자동으로 정렬해주며, 수신 받은 리그의 각도에 따라 영상의 정렬이 자동으로 업데이트된다. 또한 촬영 시에 얻어진 정렬 정보를 후반작업에 사용할 수 있게 함으로써, 제작 효율을 크게 향상시킨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ilming using multiple cameras is required for the production of the multi-screen content. It can fill the viewer's field of view (FOV) entirely to provide an increased sense of immersion. In such a filming scenario, it is very important to monitor how images captured by multiple cameras are display...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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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근래에는 양안시차의 원리를 이용해 영상에 깊이감을 주어 입체감을 느낄 수 있게 하는 스테레오스코픽 3D 영화들이 개봉하기도 했다. 또한, 기존 30fps였던 영화의 프레임 레이트를 60fps까지 높인 High Frame Rate(HFR) 상영 시스템도 선보여 져 영상 속 움직 임을 보다 현실감 있게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노력들은 모두, 시청자가 마치 영상 속에 실제로 들어가 있는 듯한 몰입감을 영상매체를 통해 제공하기 위한 것이 었다.
  • 본 논문에서 제안한 시스템의 영상 정렬 기능의 사용성에 대해 고민해보았다. 영상 정 렬을 수행하기 위한 필수적 인 과정은 영상 간의 대응관계를 찾는 것이며, 이를 달성하기 위한 접근법으로는 크게 세 가지가 있다.
  • 본 논문에서는 다면 콘텐츠 제작 파이프라인을 고려한 현장 촬영시스템을 제안했다. 제안된 시스템은 세 대의 카메라를 사용하는 전용 리그와 모니터링 소프트웨어로 구성되어 있으며, 두 가지가 서로 연동되어 하나의 시스템으로동작한다.
  • 촬영된 영상들은 컷 별로 편집하고, 이것들을 접합하여 하나의 콘텐츠로 구성한 뒤에 색 보정 및 마스터 링을 거쳐 최종 배포를 하게 된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과정으로 제작되는 다면 콘텐츠를 위해 효과적인 현장 촬영 시스템을 제안한다. 세 대의 카메라로 넓은 화각의 고품질 영상을 촬영하기 위한 전용 리그는 촬영 상황에 맞도록 카메라 간의 각도를 정밀하게 조절할 수 있다.
  • 최근에 소개된 ScreenX [1]와 Escape ⑵는 상영관의 양 쪽 벽면에 콘텐츠를 투사함으로써 영화관람객들에게 보다 몰입감있는 콘텐츠를 제공하기 시작했다. 논문은 ScreenX 상영관처 럼 세 개의 면으로 이루어진 다면 상영 환경에 적합한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한 시스템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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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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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F. Perazzi, A. Sorkine-Hornung, H. Zimmer, P. Kaufmann, O. Wang, S. Watson, and M. Gross, "Panoramic video from unstructured camera arrays," Computer Graphics Forum, vol. 34, no. 2, pp. 57-68, 2015. 

  19. J. Lee, B. Kim, K. Kim, Y. Kim, and J. Noh, "Rich360: optimized spherical representation from structured panoramic camera arrays," ACM Transactions on Graphics (TOG), vol. 35, no. 4, p. 63,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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