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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야 유물을 응용한 패턴전개와 주얼리 디자인 개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the pattern and the jewelry design utilizing the Gaya relic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3 no.4, 2017년, pp.67 - 76  

변성태 (가야대학교 귀금속주얼리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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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야시대란 김해에 가야의 나라가 있었던 시대이다. 삼국시대라는 이름이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지만, 고대한국에 고구려 백제 신라의 삼국만 있었던 것도 아니고, 가야사가 소외되는 시대이름이기 때문에 받아들이기 어렵다. 바르고 빠짐없는 한국고대사의 복원을 위해서도 반드시 고쳐져야 할 시대이름이다. 그렇다고 여기에서 말하는 가야시대가 삼국시대를 대체할 수 있는 시대 구분의 이름은 아니다. 주체적 역사관으로 우리 고장의 역사를 되살리는 이 글에서 가야의 나라가 있었던 시대라는 뜻으로 가야시대라는 이름을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가야시대는 가야의 여러 나라가 경상남도 일원에 기원 전 후부터 532년 김해 대가락(大駕洛)과 562년 고령 대가야(大加耶)의 멸망에 이르기까지 대개 600여 년 간의 역사를 말한다. 가야시대 500여점의 훌륭한 유물을 검토하고(대표성, 시대성, 디자인 가치성) 선별하여 전통문양을 개발했다. 개발된 전통문양을 2D작업을 통해 디자인작업했다. 전통문양 디자인을 근거로 주얼리 디자인을 단순한 아이디어스케치 작업이 아닌 실제 시제품의 완성으로 주얼리 디자인으로 가능성에 대한 유무를 제시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Gaya Period is the period in which the nations of Gaya had existed in the Gimhae area. The term 'The Period of the Three Nations', which is widely used, is inappropriate because in ancient Korea, Gaya also existed besides Goguryeo, Baekje and Silla. This term should be corrected for the accurat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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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가야시대를 대표하는 우수한 문화적 유물을 응용하여 패턴작업 과정을 거쳐 실생활에 사용되어질수 있는 주얼리 디자인 개발에 목적이 있다.
  • 이와같은 방법으로 디자인을 전개하여 가야시대 유물의 우수성을 알리며, 가야시대유물이 활용도가 가능한 디자인소재로써의 가치를 제시하고자 패턴을 개발하였으며 주얼리 디자인 시제품 개발을 하였다.
  • 첫째, 가야유물을 분류하여 잊혀진 가야시대의 빛나는 유산을 재조명하여 그 의미를 찾아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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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야시대란? 주체적 역사관으로 우리 고장의 역사를 되살리는 이 글에서 가야의 나라가 있었던 시대라는 뜻으로 가야시대라는 이름을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가야시대는 가야의 여러 나라가 경상남도 일원에 기원 전 후부터 532년 김해 대가락(大駕洛)과 562년 고령 대가야(大加耶)의 멸망에 이르기까지 대개 600여년 간의 역사를 말한다.
김해의 가야에 대한 이름은 실로 다양한 이유는 무엇인가? 김해의 가야에 대한 이름은 실로 다양하다. 가야인 자신의 기록이 전해지지 않기 때문이다. 백제나 신라인에 의해 기록된 것이 후대의 역사서에 다르게 채록되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김해의 가야인 스스로가 내세웠던 나라 이름은 무엇이었을까? 『삼국유사』에 채록된 「가락국기(駕洛國記)」는 『삼국사기』보다 일찍 편찬되어 김해의 가야사를 전하는 가장 오래된 문자기록이다.
문화의 요소 다섯가지는 무엇인가? 문화의 요소는 기술, 사회관계, 언어, 가치 등 네 가지에다 물질문화를 덧붙여 다섯으로 나눈다. 이들 요소는 서로 유기적(有機的)으로 통합되어 전체를 이루며 하나의 개성을 지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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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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