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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 브랜드 아이덴티티 전략 과정에서부터 색채 전략 과정 도출까지에 관한 연구 -식품회사 '행복한 사과' 개발사례를 중심으로
A Study on Process from Total Brand Identity to Color Strategy Method -Food Corporation 'happy apple' Case Study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3 no.4, 2017년, pp.77 - 82  

조현경 (동아방송예술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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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의 첫 번째 목적은 전체 브랜드를 위해 디자인 분석 프레임과 컬러 플랜 전략과정에 대한 설계이다. 전체 brand 의미 및 색상의 분석 프레임을 위해 I.R.I 시스템과 기호론적 관점에 근거하여 다양한 분석을 행하였다. 주요 연구는 브랜드 환경에 적용하여 분석 틀의 타당성을 입증한 것이다. SWOT 분석으로 컬러 프레임을 기반으로 설계 통합에서 분석의 일관성을 유지하였으며, 컬러 전략 계획에 대한 이론적 검토를 행하였다. 이를 통해, 총 브랜드 전략과 컬러 디자인의 요구 및 분석 프로세스에 대한 역할을 모색하였으며, 그 결과로 상업적인 성공의 유형을 개념화하여 브랜드와 색채의 시각화를 확립하였다. 결론적으로, 총 브랜드의 디자인 처리 분석과 적용을 통한 상용화, 시각화 및 표현을 통해 전체 브랜드의 이미지 분석 결과를 소개하고 색상 디자인 계획을 최적화 하는 과정까지의 연구를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first objective of this paper is to develop the frame of design analysis and color plan strategy for the entire brand. A variety of analyses were carried out on the base of the I.R.I system and the semiotic viewpoint to develop the analysis frame for the entire brand meaning and color. The majo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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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통합 브랜드 디자인 프로세싱에서 색채 이미지 도출 과정 중의 상세한 분석을 제시하였고, 연구를 통해 증명하였다.[6] 이를 통해 최종 단계의 통합 브랜드 디자인과 색채분석 디자인 개념 이후의 디자인을 상업화 시키고 브랜드 일치에 주력하는 통합 디자인 방향성 및 색채 전략 달성을 위한 과정을 제안하였다.
  • 통합 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과 식품 시장의 확대 및 세계진출을 위해서는 식품을 위한 디자인 산업의 식품 브랜드 아이덴티티 특성화와 구매와 식욕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색채 디자인 강화의 확대 및 합리적인 접근 방향성을 위한 지침이 더 연구 되어야 하는 데, 이것이 본 연구의 필요성이라 할 수 있다. 그 외에도 실제 개발된 통합 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 전략을 중심으로 과정과 색채 등에 관한 사례를 살펴보는 연구를 본론 부분에서 다루려고 한다.
  • 시각화에 대한 해석을 통해 시장성 있는 디자인 가치를 갖게 된다. 본 논문에서는 통합 브랜드 디자인 프로세싱에서 색채 이미지 도출 과정 중의 상세한 분석을 제시하였고, 연구를 통해 증명하였다.[6] 이를 통해 최종 단계의 통합 브랜드 디자인과 색채분석 디자인 개념 이후의 디자인을 상업화 시키고 브랜드 일치에 주력하는 통합 디자인 방향성 및 색채 전략 달성을 위한 과정을 제안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통합 브랜드 디자인 과정에서부터 색채 아이덴티티 과정까지에 관한 프로세싱에 대해 알아보고, 통합을 기반으로 각 전략과 상세한 과정에 대해 연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통합 브랜드 아이덴티티 표현 전략과 색채 디자인의 개발까지의 과정을 통하여 식품기업들의 디자인 설득과 접근을 위한 방식에 관한 연구로서 식품 기업들 예로서 제시하면서 BI 디자인 접근방식의 현황에 대해 알아보고 식감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 색채 디자인 전략 수립을 위한 마케팅적인 접근방식의 방향을 제시하며, 식품 기업의 모범 사례 개발을 조사하고 현황에 대해 분석해 본다. 통합 브랜드 아이덴티티 연구 개발에서의 디자인 전략 연구는 국가 지원기관인 AT에서 2017년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식품 시장 디자인 규모를 더욱 확대하는 계획을 수립하였다.
  • 본론 부분에서는 통합 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과정을 통한 색채 아이덴티티 도출을 위한 과정의 구체적 내용으로서, 논의와 단계를 연구하고자 한다. 함께, 이것을 연계한 색채디자인 아이덴티티 과정에 대한 도출까지의 이미지 분석을 통한 색채 아이덴티티 디자인 과정에서의 실질적 디자인을 위한 주요 단계 과정을 중시하고 핵심 연구를 하고자 한다.
  • 이것은 실질적 “행복한 사과”라는 통합브랜드 식품회사에서 실행한 색채 분석까지의 개발과정을 사례를 중심하여 정리 연구하였다.
  • 본론 부분에서는 통합 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과정을 통한 색채 아이덴티티 도출을 위한 과정의 구체적 내용으로서, 논의와 단계를 연구하고자 한다. 함께, 이것을 연계한 색채디자인 아이덴티티 과정에 대한 도출까지의 이미지 분석을 통한 색채 아이덴티티 디자인 과정에서의 실질적 디자인을 위한 주요 단계 과정을 중시하고 핵심 연구를 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브랜드 디자인의 약점의 분석은 브랜드 제품 및 브랜드 인지도 부족, 식품 회사 제품 라인 업 등의 현 상황까지의 문제점을 도출하여 디자인 사고의 틀을 넓혀야 한다.[2] 색채 아이덴티티 디자인 개발에서의, 브랜드 인지도 향상을 위한 전략 방향 등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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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업 당면 과제 분석은 무엇인가? 기업 당면 과제 분석은 방문과 현황 인터뷰룰 통한 직접적인 조사로서 소비자 인터뷰와 기업 당면 현황 등의 조사 및 해당 기업의 제품이나 기업 추진 전략에 대한 분석으로서, 전반으로 나아가고자 하는 디자인 전반에 대한 방향을 위한 조사과정으로 분류될 수 있다. 그림 1.
식품 BI 디자인 마케팅 전략수립을 위해서 분석하는 것은 무엇인가? 다음 단계로는 식품 BI 디자인 마케팅 전략수립으로 진행되어진다. 식품회사의 SWOT분석, STP 전략, 디자인비전경영, 프로모션 전략의 분석이 주요한 부분이다 이후가 색채 디자인 개발 전략 및 색채 분석의 아이덴티티 개발이 필요한 것이다.
통합 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과 식품 시장의 확대 및 세계진출을 위해서 연구되어야 하는 것은 무엇인가? 통합 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과 식품 시장의 확대 및 세계진출을 위해서는 식품을 위한 디자인 산업의 식품 브랜드 아이덴티티 특성화와 구매와 식욕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색채 디자인 강화의 확대 및 합리적인 접근 방향성을 위한 지침이 더 연구 되어야 하는 데, 이것이 본 연구의 필요성이라 할 수 있다. 그 외에도 실제 개발된 통합 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 전략을 중심으로 과정과 색채 등에 관한 사례를 살펴보는 연구를 본론 부분에서 다루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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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Andreas Strebinger (2004), Strategic Brand Concept and Brand Architecture Strategy - A Proposed Model,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Vol 31, 656-661 

  2. Boh-Youn Kwon "Design and use of the Signification and Communication Analysis Frame for the Brand Logo Sign based on the Social Media Brands"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1(6), 2011.6, 76-89 (14 pages) 

  3. Chanel, O., L. Gerard-Varet and V. Ginsburgh, "The Relevance of Hedonic Price Indices," Journal of Cultural Economics,1996, pp.1-24. 

  4. Wernerfelt, Birger (1988), Umbrella branding as a signal of new product quality: an example of signalling by posting abond, RAND Journal of Economics, 19(Autumn), 458-466 

  5. B. Heilbrunn, W. Noth (Eds.), Representation and legitimacy: A semiotic approach to the logo in semiotics of the media: State of the art, projects and perspectives, Mouton de Gruyter, 1997. 

  6. http://hpappl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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