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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루즈선 주요 제원분석을 통한 항만 및 어항설계기준 개선 연구
A Study on Supplement of Harbour and Fishery Design Criteria through the Statistical Characteristics Analysis of Cruise Ship's Specification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3 no.6, 2017년, pp.652 - 660  

조익순 (한국해양대학교 선박운항과) ,  조장원 (한국해양수산연수원)

초록

최근 총톤수 16만 톤급 이상의 대형 크루즈선이 국내 항에 정기입항하고 있다. 크루즈를 이용한 국내 관광객이 증가함에 따라 정부에서는 크루즈산업 활성화를 위해 항만기반시설 확충에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현재 국내 주요 항구에서 크루즈전용부두 공사가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국내 항만 및 어항설계기준에는 크루즈선 및 접안시설에 대한 표준제원이 제시되어있지 않다. 대상선박의 표준제원이 제시되어있지 않아 전용시설물 설계 및 인허가에 많은 어려움이 예상된다.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크루즈선에 대한 표준제원을 제시하기 위하여 현재 운항중인 크루즈선의 톤수별 대표선형의 제원을 분석하고 PIANC 사례 및 국내 항설기준을 비교분석 하였다. 분석결과 크루즈선은 연안여객선과 선박제원 및 선박조종성능에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크루즈 전용시설물 설계를 위해서는 반드시 대상선박의 제원이 국내항설기준에 반드시 포함되어야 한다. 그리고 선박의 범위를 산정하기 위하여 크루즈선 평균제원 값에 커버율(75%)을 적용하여 크루즈선 표준제원과 수역시설물에 대한 기준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 number of tourists using cruise ships in Korea is increasing. and an big cruise ship with an gross tonnage of 160,000 tons or more has entered the domestic ports. Therefore, the government has been making a lot of efforts to confirm the cruise infrastructure for revitalization of the 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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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크루즈 전용시설물 설계를 위한 기본 자료가 되는 선박제원과 수역시설에 대한 제원(안)을 제시하기 위하여 세계 4대 크루즈 운항선사(Carnival corporation 48 %, Royal caribbean Cruise Ltd 24 %, Norwegian Cruise Line 11 %,MSC 5 %)의 대표선박 24척에 대한 선박 제원분석을 실시하였고, PIANC 사례 및 국내외 항만시설 설계기준을 비교 분석하여 국내 항설기준과의 차이점을 분석하였다. 항만시설설계기준이 되는 대표선박(Design Ship)의 표준 선박제원의 범위는 커버율 개념(Coverage Rate Concept)을 적용하여 산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대상선박(Design Ship)에 대한 제원과 부두 시설물에 대한기준을 제시하였다. 하지만 크루즈 터미널은 선박의 접·이안에 필요한 수역시설과 여객이 이용하는 터미널 빌딩과 같은 부대 시설물이 포함되어 있다.
  • 첫째, 크루즈선에 대한 표준 선박제원을 일반 여객선과 구별하여 반영하는 것이다. 국내 항설기준에는 10만 톤급 여객선에 대한 선박제원과 부두 시설물 제원은 명시를 하고 있으나 크루즈선에 대한 기준은 명시되어 있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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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크루즈를 이용한 국내 관광객이 증가함으로써 정부에서는 어떻게 하는가? 최근 총톤수 16만 톤급 이상의 대형 크루즈선이 국내 항에 정기입항하고 있다. 크루즈를 이용한 국내 관광객이 증가함에 따라 정부에서는 크루즈산업 활성화를 위해 항만기반시설 확충에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현재 국내 주요 항구에서 크루즈전용부두 공사가 진행되고 있다.
국내 대부분의 주요 항만은 어떤것을 위주로 개발되었는가? 제주 강정항(15만 톤급 2선석), 인천남항(15만 톤급 1선석), 속초항(3만 톤급 1선석) 등 국내 주요기항지에 크루즈선 전용 부두를 확충하고 있으며, 부산항의 기존 크루즈 부두에 22만 톤급 선박이 접안 가능 하도록 부두 확장 공사(2018년 완공예정)를 시행하는 등 기반시설 확충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국내 대부분의 주요 항만은 화물선 위주의 무역항으로 개발되었다. 부산항 및 인천항 등 국내 연안여객선 터미널 이외에 대형 크루즈선박이 접안할 수 있는 전용시설을 찾아볼 수 없었으나 최근 대형 크루즈선박이 입항 할 수 있는 전용터미널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다.
국내에서 시행되는 크루즈전용부두 공사에 문제점은? 현재 국내 주요 항구에서 크루즈전용부두 공사가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국내 항만 및 어항설계기준에는 크루즈선 및 접안시설에 대한 표준제원이 제시되어있지 않다. 대상선박의 표준제원이 제시되어있지 않아 전용시설물 설계 및 인허가에 많은 어려움이 예상된다.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크루즈선에 대한 표준제원을 제시하기 위하여 현재 운항중인 크루즈선의 톤수별 대표선형의 제원을 분석하고 PIANC 사례 및 국내 항설기준을 비교분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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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Busan Port Authority(2016), http://busanpa.com/bpt/Board.do?page7&mCodeMN0066, 2016.07.20. 

  2. Choi, H. H., W. S. Koo and J. S. Won(2013), A Study on the Establishment of Size-Computation Planning of the Cruise Terminal, Journal of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Planning & Design, 29(7), p. 7. 

  3. Cho, I. S., J. W. Cho and G. H. Yun(2016), A Study on the Main Ship Specification Analysis of the Cruise Ship for the Application of Standard of Harbour Desig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2016. 4, pp. 33-34. 

  4. Harbour and Fishery Design Criteria(2014). 

  5. Jun, S. Y., Y. M. Kim, B. G. Woo and H. Chung(2008), A Systematic Approach to Decide Maximum Berthing Ship Size Coupled with Berth Design Criteria - A Case of Port of Ulsa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14(1), p. 46. 

  6. Kim, S. W., G. H. Yun and J. K. Kim(2016), A Study on Safety of Berthing Unberthing for Cruise on Accordance with Port Design Standard of Sokcho Passenger Berth Construc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2016. 4, pp. 54-55. 

  7. Ministry of Ocean and Fishieries(2017), 2014 Safety Management Plan, http://mof.or.kr/surf/list.do, 2017.06.18. 

  8. Ministry of Ocean and Fishieries(2017), 2017 Cruise Industry Promotion plan, http://mof.or.kr/iframe/article/multi02/list.do, 2017.06.18. 

  9. PIANC Report No. 116(2012), Safety Aspects Affecting the Berthing Operations of Tankers to Oil and Gas Terminals. 

  10. PIANC Report No. 152(2016), Guideline for Cruise terminals. 

  11. Technical Note of the Port and Harbour Reseach Institute Ministry of Transport, Japan, No.6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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