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6 no.4, 2017년, pp.428 - 438
신원섭 (서울송천초등학교)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visual attention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according to the editorial design of the 2007 2009 revised elementary science textbook 'Structure and function of our body'. For this purpose, eye movements were collected while elementary school students wer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시선추적기법의 장점은? | 이로 인해 최근에는 다른 신경과학적 연구방법에 비해 접근성이 높은 시선추적기법을 활용한 초등 과학 교육연구가 증가하고 있다(Shin, 2016). 시선추적기법은 높은 시간적 해상도, 유아에서 성인까지의 높은 접근성, 연구 참여자에 대한 안전성, 자료수집의 안정성과 객관성, 연구 장비 착용의 편의성 등의 장점이 있다(Shin, 2016). 앞으로 초등 과학 교육연구에서 기존의 자기보고식 연구방법의 단점을 개선하기 위한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며, 시선추적기법이 하나의 대안이 될 수 있다. | |
교육 연구에서 학습과 관련된 뇌 영역과 뇌 연결 지도를 연구하기 위한 방법은? | 교육 연구에서 학습과 관련된 뇌 영역과 뇌 연결 지도를 연구하기 위해서 EEG, MEG, fMRI 등의 신경과학적 연구방법들을 적용되고 있다(Shin, 2016). 하지만 국내에서는 고가의 장비, 전문연구 인력의 부족, 실험실에 국한된 연구, 장비 대여의 어려움 등의 문제로 실제 교육 분야에 신경과학적 연구방법을 적용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따른다. | |
초등 과학 교과서에서 시각적 자료의 비중이 높음이 의미하는 것은? | , 2007). 따라서 새로운 교과서 개발에 앞서 현재 사용하고 있는 초등 과학 교과서의 시각자료, 편집디자인, 텍스트의 수준과 양, 교육적 효과 등에 대한 연구가지속적으로 필요하다. |
Back, N. (2012). The comparison study on illustrations of elementary science textbooks in Korea and Japan. Korean Journal of the Japan Education, 16(2), 43-60.
Choi, B. (2016). A study on improvement direction of editorial design for science textbook of primary school.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Culture Product Art & Design, 44, 93-104.
Herrlinger, S., Hoffler, T. N., Opfermann, M. & Leutner, D. (2016). When do pictures help learning from expository text? Multimedia and modality effects in primary schools.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6, 1-20.
Jang, K. & Shin, D. (2013). An analysis of understanding and eye movement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according to the types of science textbook illustration. The Journal of Korea Elementary Education, 24(4), 127-146.
Jian, Y. C. (2016). Fourth graders' cognitive processes and learning strategies for reading illustrated biology texts: Eye movement measurements. Reading Research Quarterly, 51(1), 93-109.
Keum, C., Boo, G., Lee, M., Moon, S. & Park, J. (2009). The study on the evaluation of textbook editing design. Korean Journal of Publishing and Periodical Studies, 17(1), 7-61.
Kim, D. (2016). An analysis of elementary pre-service teachers' analytic perspectives on illustrations in the science textbook. Biology Education, 44(1), 1-12.
Kim, J. & Park, I. (2016). Analysis of elementary science textbooks front covers and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terest in them. School Science Journal, 10(3), 294-318.
Kim, Y. & Kwon, H. (2017). An comparative study of articulation on science textbook concepts and extracted concepts in learning objectives using semantic network analysis - Focus on life science domain.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35(3), 377-387.
KOFSES. (2016). 2016 Science conference. The Korean Federation of Science Education Societies, 1, 176.
Koh, H., Seok, J. & Kang, S. (2017). Analysis of the reading materials in elementary school science textbooks developed under the 2009 revised national science curriculum.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36(2), 129-142.
Kwon, C., Kim, J., Jang, S. & Jhun, Y. (2007). A study on the improvement and organization of the visual material in elementary science textbook for enhancing learning effects. Kumsung Publishing Image & Vision laboratory.
Lee, K. (2015). A study on proposing development direction of textbook visual system by international comparing analysis - Focusing on science textbook for 5th grade elementary student -. Communication Design Association of Korea, 53, 491-505.
Lim, Y., Cho, E. & Hong, H. (2015). Analysis of the demonstration unit of science textbooks developed according to core achievement standard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5(6), 389-412.
Priya, M. R. & Yadava, S. (2017). Elementary school science textbooks: A framework for analysis. International Education and Research Journal, 3(7), 30-31.
Rea, L. M. & Parker, R. A. (2005). Designing & conducting survey research a comprehensive guide (3rd edition). San Francisco, CA: Jossey-Bass.
Ryu, J. H. (2013). Eye-tracking study of types of tasks, line length, and contiguity in comprehension of text and illustration. The Korean Society for Educational Technology, 29(3), 573-597.
Shin, W. & Shin, D. (2014). Analysis of eye movement of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 about "life cycle of plant" external representation in 2007, 2009 reform science textbook. Biology Education, 42(2), 115-131.
van Merrienboer, J. J. G. & Sweller, J. (2005). Cognitive load theory and complex learning: Recent developments and future directions. Educational Psychology Review, 17(2), 147-177.
Yang, I., Lee, J. & Lim, S. (2007). How does elementary students understand illustrations in science textbook?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6(5), 475-488.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