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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도배수공법에서 동결융해의 영향
Effect of freezing and thawing on the drainage system for leakage treatment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논문집, v.19 no.6, 2017년, pp.1059 - 1075  

김동규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지반연구소) ,  임민진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지반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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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한랭지역에서 운용중인 지하 콘크리트 구조물에서 발생한 누수를 처리하기 위하여 기존 유도배수시스템의 동결융해 저항성을 평가하는 것이다. 유도배수시스템의 동결융해 저항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4가지 종류의 유도배수시스템 시험체를 제작하여 실내 동결융해 실험을 수행하였다. 유도배수판의 모서리 부분과 유도배수판 연결부분에 적용할 방수재료인 Hotty-gel의 4가지 연결 방법에 대한 동결융해 저항성을 평가하였다. 또한 Hotty-gel이 부착된 유도배수판을 콘크리트 시편 표면에 고정시키 위한 2가지 방법에 대하여서도 동결융해 저항성을 평가하였다. 실내 동결융해 실험에서 1 cycle은 48시간(동결 24시간과 융해 24시간)을 적용하였고 동결과 융해 온도는 각각 $-18^{\circ}C$$10^{\circ}C$를 적용하였다. 4가지 종류의 Hotty-gel 연결 방법 중 유도배수판 모서리 부분에 적용된 'V'자형 홈을 가진 Hotty-gel 연결 방법에서만 동결융해 28 cycles (8 weeks)후 누수가 발생하였다. 나머지 3가지 종류의 Hotty-gel 연결 방법들에서는 누수가 발생하지 않았다. 2가지 고정방법 중 와셔, 나사못 및 칼브럭을 이용하여 유도배수판을 콘크리트 시편에 고정시키는 방법에서 누수가 발생하였다. 동결융해 10 cycles (3 weeks) 후 1개 지점에서 누수가 발생하였고 동결융해 28 cycles (8 weeks) 후에는 총 5개 지점에서 누수가 발생하였다.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누수 지점은 증가되지 않았지만 각각의 누수지점에서 누수량이 증가되었다. 공압타카, 타카핀 및 와셔를 사용한 고정방법에서는 누수가 발생하지 않았다. Hotty-gel연결 형상의 제작 시간 및 제작 방법을 고려한 제작 효율성에서 Hotty-gel 가로면 대각선 형상이 가장 높게 평가되었다. 고정방법에서 시공 시간 및 시공 방법을 고려한 시공 효율은 공압타카, 타카핀 및 와셔를 사용한 방법이 우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is study was to evaluate the freezing and thawing resistance of the existing drainage system for leakage treatment of underground concrete structures operating in cold regions. The freezing and thawing test was conducted on 4 types of drainage system specimens to evaluate the fre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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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동결융해 피해 가능성이 높은 한랭지역에서 운용중인 지하 콘크리트 구조물에서 누수가 발생할 경우 제안된 유도배수시스템의 적용 여부를 평가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를 위하여 유도배수판 모서리 부분과 Hotty-gel 길이 방향 연결에 적용될 4가지 종류의 Hotty-gel 연결 방법과 콘크리트 표면에 유도배수판을 고정시키 위한 2가지 고정 방법을 제시하였다.
  • 이 방법은 유도배수판을 콘크리트 시편에 보다 강하게 부착시켜 유도배수판과 콘크리트 시편 사이에 설치되는 Hotty-gel의 방수 성능을 향상시킬 목적으로 채택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2가지 고정 방법의 시공성과 실내 동결융해실험을 통한 장기 부착 성능을 평가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추후 현장검증 실험에 적용할 최적의 방법을 제시할 예정이다.
  • 본 연구에서는 동결융해의 피해 가능성이 높은 한랭지역에서 운용중인 터널과 같은 지하 콘크리트 구조물에서 누수가 발생할 경우 기존에 제안된 유도배수시스템의 적용 여부를 평가하기 위하여 실내 동결융해 실험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를 위하여 유도배수판 모서리 부분에 적용할 Hotty-gel 연결 방법과 Hotty-gel 길이 방향으로 연결하는 방법들을 조합한 4가지 종류의 Hotty-gel 연결방법을 제시하였다.
  • 2(d)의 우측에서 보여 주듯이 와셔, 나사못 및 칼브럭을 사용하여 고정시키는 두번째 방법도 제시하였다. 이 방법은 유도배수판을 콘크리트 시편에 보다 강하게 부착시켜 유도배수판과 콘크리트 시편 사이에 설치되는 Hotty-gel의 방수 성능을 향상시킬 목적으로 채택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2가지 고정 방법의 시공성과 실내 동결융해실험을 통한 장기 부착 성능을 평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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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하 콘크리트 구조물의 누수방지공법으로는 무엇이 있는가? 과거에는 터널과 같은 지하 콘크리트 구조물에서 균열이 발생하여 누수가 발생하면 균열을 보수하여 더 이상누수가 발생하지 못하도록 하는 보수방법을 적용하였다. 국내 현장에서 가장 많이 적용된 누수방지공법으로는 표면처리공법, 누수 단면의 배면 그라우팅 및 누수 균열부 주입공법이 있다. 그 중 주입공법은 에폭시를 주입하여 균열 내부를 채워 균열을 막음으로써 누수를 차단하는 방법이다.
터널의 누수부위에 동결융해 발생 시 문제점은? , 2008). 또한 누수부위에서 동결융해가 발생하면 터널 구조물의 열화를 가속시키며 동결융해 현상이 매년 반복되면 장기간에 걸쳐 콘크리트의 내구성을 저하시킨다(Koh, 2001). 기존 연구에서 국내 지역별 콘크리트 구조물의 동결융해 손상 위험도를 검토한 결과 강원산간지역은 동해손상 위험이 가장 높은 1단계 지역으로 선정되었다(Cheong, 2013).
주입공법의 한계점은 무엇인가? 그 중 주입공법은 에폭시를 주입하여 균열 내부를 채워 균열을 막음으로써 누수를 차단하는 방법이다. 그러나 해당 공법은 균열부위만을 보수할 수 있는 공법으로 콘크리트 단면의 손상을 동반한 누수에는 적용하기가 곤란하다(Oh, 2005). 또한 충전재가 균열이 발생한 깊이까지 주입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한다. 주입공법의 경우, 실시하는 현장의 균열 상태 및 환경에 따라서 주입하는 방법을 적절하게 선택하여야 하는데 작은 폭의 균열이 발생한 현장에 고압식 주입공법을 사용하여 오히려 균열의 진행을 촉진시키는 문제가 발생하기도 한다(Park and Kwon,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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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ASTM C666 (2015). "Standard test method for resistance of concrete to rapid freezing and thawing", ASTM International. 

  2. ASTM D560 (2016). "Standard test methods for freezing and thawing compacted soil-cement mixtures", ASTM International. 

  3. Cheong, H.M. (2013), "Degree of damage risk by freeze and thaw of concrete structures in Korea", Korea Concrete Institute, pp. 89-90. 

  4. Choi, S.W., Kang, T.H., Chang, S.H., Lee, C.H., Kim, J.T., Choi, M.S. (2017), "A preliminary study of watertightness and salt water resistance of spray-applied membrane",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ol. 19, No. 2, pp. 283-299. 

  5. Federal Highway Administration & Federal Transit Administration (2004), Highway and Rail Transit tunnel maintenance and rehabilitation manual, pp. 4-1 - 4-19. 

  6. Federal Highway Administration (2015), Tunnel Operations maintenance inspection Evaluation (TOMIE) manual, pp. 3-1 - 3-20. 

  7. Hwang, Y.C. (2013), "Maintenance characteristics of geotechnical structures in cold region for freeze damage analysis", Journal of the Korean Geo-Environmental Society. Vol. 14, No. 3, pp. 35-40. 

  8. Kim, D.G., Yim, M.J. (2017a), "Development and performance verification of induced drainage method for leakage treatment in existing underground structures", Journal of Korean Tunne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ol. 19, No. 3, pp. 533-549. 

  9. Kim, D.G., Yim, M.J. (2017b), "Improvement of existing drainage system for leakage treatment in exiting underground structures",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ol. 19, No. 4, pp. 669-683. 

  10. Koh, K.T. (2001). "Design and preventive measures for frost resistance of concrete", Magazine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ol. 13, No. 6, pp. 44-51. 

  11. Korea Meteorological Administration (2011), 1981-2010 climatological normals of Korea, Korea Meteorological Administration, Seoul, pp. 485-489. 

  12.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6), "Statistical Year Book of MOLIT 2016",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Sejong, pp. 795-854. 

  13.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7), http://stat.molit.go.kr/portal/main/portalMain.do. 

  14. Oh, S.K. (2005), "Development of waterproofing method for underground structures using concrete waterproofing sheet and crack-reducing waterproofing concrete", Korea Insitute of Construction & Transportation Technology Evaluation and Planning. 

  15. Park, K.R., Kwon, H.K., (2014), "Cause analysis and remedial countermeasures for leakage in existing 2-arch railway tunnel", Infrastructure Safety, Vol. 43, pp. 96-113. 

  16. Shin, J.H., Shin, Y.S., Yoon, J.R., Kim, H.J. (2008), "A Study on leakage monitoring of tunnel linings using the electric resistivity survey",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ol. 10, No. 3, pp. 257-2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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