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신뢰성응용연구 = Journal of the applied reliability, v.17 no.4, 2017년, pp.316 - 324
박민흥 (한양대학교 대학원) , 이세헌 (한양대학교 기계공학과)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termine the replacement cycle applied age replacement policy by reliability analysis based on railway vehicle contactor's failure history data. Method: We performed reliability analysis based on railway vehicle contactor's failure history data. We found a 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철도차량의 수명의 정의는 어떻게 되는가? | 일반적으로 철도차량의 수명은 차량이 제작되어 운행에 투입된 시점부터 폐차되는 시점까지의 기간으로 정의할 수 있다. 정비는 크게 예방정비와 사후정비로 구분되는데, 예방정비는 차량을 정상상태로 유지하기 위해 차량 각 부품의 수명을 정하고 수명주기가 도래할 때 미리 교체하는 것이고, 사후정비는 고장이 발생하면 고장이 발생한 부품을 교체하는 것을 의미한다. | |
철도차량의 정비는 어떻게 구분될 수 있나? | 일반적으로 철도차량의 수명은 차량이 제작되어 운행에 투입된 시점부터 폐차되는 시점까지의 기간으로 정의할 수 있다. 정비는 크게 예방정비와 사후정비로 구분되는데, 예방정비는 차량을 정상상태로 유지하기 위해 차량 각 부품의 수명을 정하고 수명주기가 도래할 때 미리 교체하는 것이고, 사후정비는 고장이 발생하면 고장이 발생한 부품을 교체하는 것을 의미한다. 사후 정비의 경우 관련 부품의 손상 우려가 크며 많은 인력이 소요되어 열차 운행에 지장을 주는 경우가 많이 발생하므로 철도 운영에서는 예방정비 위주로 보전업무가 수행되고 있는 실정이다. | |
철도차량의 예방정비를 위해 꼭 필요한 것은? | 사후 정비의 경우 관련 부품의 손상 우려가 크며 많은 인력이 소요되어 열차 운행에 지장을 주는 경우가 많이 발생하므로 철도 운영에서는 예방정비 위주로 보전업무가 수행되고 있는 실정이다. 예방정비를 위해서는 각 부품의 수명을 토대로 보전 비용을 최소화 할 수 있는 교환주기의 산정이 필수적이다. 주요부품의 교환 주기는 차량의 운용과 성능확보 측면에서 적정한 시점을 고려하여 결정해야 하고 현재 시행중인 차량의 검수주기와도 직접적으로 연계해야 한다. |
Kwon, Y. I. (2008). "Collection and Analysis of Automotive Field Reliability Data". Journal of the Applied Reliability, Vol. 8, No. 1, pp. 1-13.
Baek, J. J., Rhie, K. W., and Meyna, A. (2010). "A Study on a Reliability Prognosis based on Censored Failure Data".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ing, Vol. 18, No. 1, pp. 31-36.
Kim, J. H. and Jung, W. (2011). "Field Data Collection and Failure Analysis for Durability Improvement".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 Research, Vol. 16, No. 5, pp. 107-114.
Jung, W. (2010). "Reliability Estimation of Agricultural Machinery Components Based on QFD and Failure Mechanism Analysis". Journal of society Korea industrial and system engineering, Vol. 33, No. 4, pp. 209-217.
Park, J. S., Kim, J. W., Kim, J. H., and Lee, Y. Y. (2010). "Reliability Analysis for the Gangway Bellows Failure in the Railway Rolling Stock". Proceedings of the 2010 spring annual meeting for KSME Reliability Div., pp. 148-149.
Kim, J. W., Park, J. S., Lee, H. Y., Kim, J. H. (2008). "A Conceptual Procedure of RAMS Centered Maintenance for Railway System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 11, No. 1, pp. 19-25.
Kim, J. W., Park, J. S., Shin, B. C., and Kim, J. H. (2008). "A Case Study on Determining the Replacement Interval for the Component in the Rolling Stock". Proceedings of the 2008 spring annual meeting for KSR, pp. 713-720.
Kim, C. S., Shin, M. J., Park, M. H., and Choi, D. H. (2009). "A Case Study on Determining the Replacement Interval for the Brake Display Equipment using Accelerated Life Test". Proceedings of the 2009 fall annual meeting for KSR, pp. 440-445.
Seo, S. K. (2009). "Minitab Reliability Analysis". Eretec.
Meeker, W. Q. and Escobar, L. A. (1998). "Statistical methods for reliability data". John Wiley & Sons New Jersey.
Park, K. S. (2000). "Reliability and Maintenance". Yong-Ji Munhwasa.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