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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수소 및 신에너지학회 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Hydrogen and New Energy Society, v.28 no.1, 2017년, pp.47 - 55
This paper deals with the after-tax economic feasibility analysis of the hydrogen fueling station considering dynamic utilization. We selected an off-site hydrogen station in which the hydrogen is supplied by a central by-product hydrogen plant as a case study. Also, we made some sensitivity analys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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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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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충전소는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 수소충전소(hydrogen station: HS)는 수소를 자체 생산하여 판매하는 분산형(on-site)과 외부에서 생산된 수소를 공급 받아 단순히 저장한 후 판매하는 중앙집중형(off-site)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미국과 캐나다 등과 같이 국토가 넓은 국가들의 수소경제 초기에는 분산형 HS가 중앙집중형 HS보다 경제적으로 유리하나, 우리나라는 인구밀도가 높고 부생 수소를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에 공급받을 수 있어서 수소 수요가 적은 수소경제 초기에는 부생수소를 이용한 중앙집중형 HS가 경제적인 것으로 사료된다. | |
친환경차의 종류는 무엇이 있는가? | 최근에는 배기가스 규제 및 환경협약 등에 대응이 가능한 친환경차에 대한 관심이 증대하고 있다. 친환경차는 하이브리드차,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 전기차(electric vehicle: EV), 연료전지차(fuel cell vehicle: FCV)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FCV는 연료전지를 사용하여 에너지원인 수소와 공기 중의 산소를 반응시켜 얻어지는 전기를 동력원으로 하는 자동차이며, FCV와 EV는 에너지원이 각기 수소와 전기인 점을 제외하면 특성이 비슷하여 구동방법 상의 차이가 거의 없는 편이다. | |
우리나라에 적용하기 적합한 수소충전소는 어떤 것인가? | 수소충전소(hydrogen station: HS)는 수소를 자체 생산하여 판매하는 분산형(on-site)과 외부에서 생산된 수소를 공급 받아 단순히 저장한 후 판매하는 중앙집중형(off-site)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미국과 캐나다 등과 같이 국토가 넓은 국가들의 수소경제 초기에는 분산형 HS가 중앙집중형 HS보다 경제적으로 유리하나, 우리나라는 인구밀도가 높고 부생 수소를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에 공급받을 수 있어서 수소 수요가 적은 수소경제 초기에는 부생수소를 이용한 중앙집중형 HS가 경제적인 것으로 사료된다. |
G.J. Offer, M. Contestabile, D.A. Howey, R. Clague and N.P. Brandon, "Techno-economic and Behavioral Analysis of Battery Electric, Hydrogen Fuel Cell and Hybrid Vehicles in a Future Sustainable Road Transport System in the UK", Energy Policy, Vol. 39, 2011, pp. 1939-19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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