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또래상담병을 대상으로 상담자-내담자의 인지사고 특성이 친밀감, 공감, 소통 수준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the Cognitive Thinking Trait between Counselor and Client on the Intimacy, Empathy, and Communication Level in the Military Counseling Proces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5 no.12, 2017년, pp.47 - 57  

이정원 (서울사이버대학교 군경상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상담자-내담자 간 인지사고 특성이 동일할 때와 상이할 때, 상담자에 대한 내담자의 친밀감수준, 공감수준, 소통 수준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G소재 S사단의 또래상담병 70명을 대상으로 상담교육 6시간과 상담실습 4시간으로 총 10시간의 보수교육을 실시하였다. 상담실습에는 상담자로서 상담을 진행하는 시간과 내담자가 되어 최근 스트레스 사건에 대한 상담을 받는 시간으로 진행되었다. 사전에 모든 상담병은 APL 인지특성검사를 진행하였고, 두 가지 인지특성으로 구분하여, 2시간은 상담자와 동일한 인지특성을 가진 내담자와, 2시간은 상담자와 상이한 인지특성을 보이는 내담자와 상담을 진행하였다. 각 상담자와 내담자로서의 상담실습 종료 후, 상담자-내담자 동일성격, 상담자- 내담자 상이한 성격일 때 각 2회 친밀감수준, 공감수준, 소통수준을 자기보고로 평정하도록 하였다. 연구 결과, 상담자와 동일한 특성의 내담자와 상담을 할 때 상이한 특성의 내담자와 상담할 때보다 소통수준과 공감수준이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났으며 상담의 친밀감 수준도 유의미하게 높았다. 본 연구결과는 상담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상담자와 내담자의 인지적 특성을 고려한 상담 배치 또는 상담자의 자기이해 및 내담자의 특성을 고려한 상담계획의 중요성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difference of counselor-client's intimacy, empathy, and communication level when cognitive thinking trait between counselor and client is the same or not. For this purpose, 70 peer counselors of the S division conducted counseling training for 10 hou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상담자-내담자간 성격의 유사성과 상이성에 따라 상담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영향들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또래 부적응 병사를 조력하는 상담병이자 동일하게 낯선 군 조직에 적응해야하는 병사들이기도 한 또래상담병 70명에게 상담자-내담자의 입장에서 상담실습을 진행하였다.
  • 본 연구의 실험연구에서는 실험을 통해, 상담자-내담자간 인지사고 특성의 동일성과 상이성에 따라 친밀감수준, 공간수준, 소통수준에서 나타날 수 있는 영향들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70명의 또래상담병을 실험대상으로 내담자의 역할과 상담자의 역할을 교환하며 상담실습을 진행하도록 하였다.
  • 본 연구자는 상담자와 내담자의 성격특성이 다를 때와 같을 때 상담과정 중에 나타날 수 있는 부정적 또는 The Effect of the Cognitive Thinking Trait between Counselor and Client on the Intimacy, Empathy, and Communication Level in the Military Counseling Proces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51 긍정적 영향에 관심을 두고, 상담자-내담자의 인지처리 유사성과 상이성 여부에 따라 상담자-내담자 친밀감형성, 공감수준, 소통수준의 차이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 많은 연구들은 내담자들이 성격특성이 상담에 대한 내담자의 기대에 영향을 미치고 상담자의 태도나 상담결과에 대한 기대를 달리할 수 있다고 보고하였다[9,10,11]. 이러한 연구들은 내담자의 성격특성을 사전에 파악하고 그 기대를 예측하여 상담계획을 세울 때 내담자의 기대에 부응하는 효과적인 상담을 진행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가설 설정

  • 가설1, 상담자-내담자간 인지사고 특성이 상이할 때보다 유사할 때, 상담자-내담자간 친밀감 수준이 높을 것이다.
  • 가설2, 상담자-내담자간 인지사고 특성이 상이할 때보다 유사할 때, 상담자-내담자간 공감 수준이 높을 것이다.
  • 가설3, 상담자-내담자간 인지사고 특성이 상이할 때보다 유사할 때, 상담자-내담자간 소통 수준이 높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상담자의 소진이란? 상담성과가 없을 때 내담자 뿐 아니라 상담자들 역시 소진을 경험하게 된다. Corey(2003)는 상담자의 소진은 내담자가 달라지지 않을 것이고 더 이상 내담자에게 줄 것이 없다고 느끼게 하는 것으로 무기력하게 되는 상태로 정의하고 있다[1]. 이 때 상담자가 갖는 경험들은 감정적 고갈, 심리적 불안, 일에 대한 성취감소, 정서적 위축 등이 포함된다[2].
상담효과에 부정적 영향을 주는 요인은 무엇이 있는가? 상담성과를 확인하려는 연구들은 상담과정에서 상담 성과가 어떤 변인들과 관련이 있는지에 관심을 둔다. 많은 연구들은 상담효과에 부정적 영향을 주는 변인으로 상담동기의 부족은 상담과정 중에 비협조적 상태를 이끌 수 있어 상담의 지속성과 성공을 어렵게 하는 요인으로 밝히고 있다[4].
군 내부의 특성적 자원배치를 통한 상담 효과를 나타내는 실용적 대안의 연구가 필요한 이유는? 이와 같이 또래라는 동질성이 또래상담 장면에서 효과적 소통 및 공감수준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장점들이 있지만, 단기간의 기초상담 교육을 받고 상담을 지원하는 또래상담병과 또래상담병으로부터 도움을 받게 되는 또래 내담자 역시 적절한 도움을 제공하고 제공받을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불안이 존재한다. 따라서 기초 상담교육 외에 상담자-내담자의 배치전략 등의 그들의 특성적 자원배치만으로도 상담 효과성을 드러낼 수 있는 실용적 대안들에 대한 연구가 필요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3)

  1. M. S. Corey & G. Corey, "Becoming a helper. 4th(ed.). Books. cole", 2003. 

  2. C. Maslach, W. B. Schaufeli & M. P. Leiter, "Job Burnout." Annual Reviews of psychology, Vol. 52, pp. 397-422, 2001. 

  3. Hye-Sook Kim, "Understanding of adolescence. Seoul: Korea Youth Counseling Institute", 1998. 

  4. Soo-Young Park, "Concept Mapping of the Individual Counselors' Perceived Effective Counselor's Factors." Master's Thesis, Sookmyung University, 2011. 

  5. Chang-Dai Kim, Y. J. Han, N. H. Sohn & K. I. Kwon. "The effective counselor's factors in the perspective of client who majored in counseling." The Korea Journal of Counseling, Vol.10, No.1, pp. 83-107, 2009. 

  6. H. E. A. Tinsley, K. R. Workman, & R. A. Kass, "Factor analysis of the domain of client expectation about counseling."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Vol. 27, pp. 567-579, 1980. 

  7. Sook-Ja Kim, "Expectation of clients' counseling according to cognitive style." Master's Thesis, Korea University, 1984. 

  8. Myung-Joo Seol, "College Clients' Expectations for Counseling according to their Personality Types." Master's Thesis, Donga University, 1994. 

  9. Mi-Sun Chae, "Relationship of primary school students & acute; personality types and problem types to their expectations for counseling." Master's Thesis, Hannam University, 2002. 

  10. Young-Shin Joo, "Study on the Influence of the Juvenile Probation's Personality Type on the Counseling Expectation: Focusing on the Juvenile Attendance Center Order Probation Office in Kwangju." Master's Thesis, Chosun University, 2004. 

  11. Bong-Yeon Seo, Y. B. Yoo, K.R. Kang, "Effective interpersonal knowhow programs. Seoul: Korea Guidance", 2001 

  12. H. Cowie & S. Sharp, "Peer Counseling in Schools. David Fulton Publishers", 1996. 

  13. J. F. Clarkin & K .N. Levy, "Bergin and Garfield's handbook of psychotherapy and behavior change. 5th(ed.). NY: Wiley", 2004. 

  14. E. L. Holloway & B. E. Wampold "Relation Between Conceptual Level and Counseling-Related Tasks: A Meta-Analysis."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Vol.33, No.3, pp. 310-319, 1986. 

  15. L. R. Goldberg, "Language and individual differences; The search for universals in personality lexicons." Review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2, pp. 141-165, 1981. 

  16. E. Marziali, C. Marmar & J. Krupnvick, "Therapeutic alliance scales: Development and relationship to psychotherapy outcome." American Journal of Psychiatry, Vol. 138, pp. 361-364, 1981. 

  17. D. E. Hartley, & H. H. Strupp, "The therapeutic alliance: Its relationship to outcome. Empirical studies of psychoanalytical theories. Vol. 1. NJ: Naltical Press", 1983. 

  18. S. R. Strong, & C. D. Claiborn, "Change Through Interaction: Social Psychological Process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NY: Wiley", 1982. 

  19. C. G. Jung & M.-L. Franz, "Man and His Symbols. Garden City, NY.: Doubleday", 1964. 

  20. H. J. Freudenberger, "Staff burn-out." Journal of Social Issues, Vol. 3, No.1, pp. 159-169, 1974. 

  21. S. B. Robbins, & M. P. Jlkovski, "Managing countertransference feelings: An interactional model using awareness of feeling and theoretical framework."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Vol. 34, pp. 276-282, 1987. 

  22. E. J. Phares, "Introduction to Personality. columbus. OH: Charles E. Merrill", 1984. 

  23. G. W. Allport, "Pattern and growth in personality. NY: Holt, Rinehart & Winston", 1961. 

  24. Chang-Kyu Ahn & J. H. Chae, "Standardization of the Korean version of revised NEO Personality Inventory."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Vol. 9, No.1, pp. 443-473, 1997. 

  25. M. Rutter, "Child Psychiatry: Looking 30 Years ahead." The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Vol. 27, No. 6, pp. 803-840, 1986. 

  26. A. R. Luria, "Higher cortical functions in man. NY: Basic Books", 1966. 

  27. A. Gregorc. "Gregorc Learning Styles and Achievement in Anatomy and Physiology." The American Journal of Physiology, Vol. 268, No.6, pp. 56-60, 1985. 

  28. A. O. Horvath & B. D. Symonds, "Relation between working alliance and outcome in psychotherapy: A metro-analysis."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Vol. 38, pp. 139-149, 1991. 

  29. K. J. Prager, "The psychology of intimacy. NY: Guilford Press", 1995. 

  30. S. H. Birch & G. W. Ladd, "The teacher-child relationship and children's early school adjustment." Journal of Psychology, Vol. 35, No.1, pp. 61-79, 1997. 

  31. R. Gifford & B. O'Connor, "The interpersonal circumplex as a behavior map."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52, pp. 1019-1026, 1987. 

  32. R. Evans, "Dialogue with Erik Erikson. NY: Harper & Row", 1987. 

  33. In-Hye Dokgo, "The Effects of Child Temperament and Teacher Requirements on School Adjustment."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1993. 

  34. M. Lynch & D. Cicchetti, "Maltreated children's reports of relatedness to theirs." Child Development, Vol. 57, pp. 81-108, 1992. 

  35. Hee-Eun Kim, Ho-Joon Lee, "The Effects of emotion coaching group counseling program on subjective well-being and interpersonal relations of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4, No. 12, pp. 625-632, 2016. 

  36. R. L. Worthington & D. R. Atkinson, "Effects of perceived etiology attribution similarity on client ratings of counselor credibility."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Vol. 43, pp. 423-429, 1996. 

  37. Su-Hyun Kim, "Study on effect of counselor's verbal response and client's level of need affiliation upon process variables in counseling." Ph.D. dissertation, Seoul University, 1998. 

  38. C. R. Rogers, "The formative tendency." Journal of Humanistic Psychology, Vol.18, pp. 23-26, 1978. 

  39. C. H. Patterson, "Theories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NY: Harper & Row", 1969. 

  40. R. L. Worthington & D. R. Atkinson, "Effects of perceived etiology attribution similarity on client ratings of counselor credibility."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Vol. 43, pp. 423-429, 1996. 

  41. T. J. Tracey, "Relationship of responsibility attributional congruence to psychotherapy outcome." Journal of Social and Clinical Psychology, Vol. 7, pp. 131-146, 1988. 

  42. J. A. Hopffiman, "Psychological Separation of Late Adolescents from Their Parents."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Vol. 31, No.2, pp. 170-178, 1987. 

  43. H. J. Eysenck & G. Wilson, "Know your own personality. NY: Penguin Books Ltd.", 199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