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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실감영상 구현을 위한 다면영상 정합보정 및 화면구성에 대한 연구
A Study on Registration Correction and Layout for Multi-view Videos Implementation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5 no.12, 2017년, pp.531 - 541  

문대혁 (남서울대학교 멀티미디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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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면영상을 이용한 실감영상은 스크린이나 다면으로 구성된 디스플레이에서 펼쳐지는 내용이 사실적으로 보여지게 제작되어지고 있다. 이러한 다면영상은 전시를 위한 기획영상에서 주로 사용되었으나 Screen X와 같은 시스템을 통해 영화와 같은 스토리를 전달할 수 있는 포맷으로 재조명 되고 있다. 이번 연구는 3대의 줌렌즈가 장착된 HD급 방송용 디지털 비디오를 이용해 Screen X와 같은 방법으로 인물을 중심으로 한 전경 장면부터 클로즈업 장면까지 촬영한 후 다면 영상 정합보정을 통해 발생되는 문제점을 분석 파악하였다. 촬영 방법과 장비를 보완하면 다면영상이란 포맷이 스토리와 정보 전달이 가능한 매체임을 제시하였고 향후 방송용 줌렌즈를 이용한 촬영보다 표준렌즈 기반의 시네마급 카메라를 이용한 양질의 다면영상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도록 기술적 연구와 보완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alistic videos using multi-view videos are created so that the contents shown on multi-view displays or screens look realistic. These images have been mostly used for special videos for exhibition, but, recently, systems such as Screen X have given rise to multi-view images as a format for storyt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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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면 3대의 디스플레이와 영상서버, 싱크서버를 병렬로 연결한 3면 영상 상영을 위한 구성방법에 대해 알아보겠다. [Fig.
  • 특히 다면영상 제작 시 발생되는 화면과 화면패널 사이의 이음새 부분에서 발생 되는 이미지 왜곡현상을 스티칭(stitching)작업을 통한 정합 보정의 가능 범위를 알아본다. 더불어 이를 통해 Screen X와 같은 포맷이 스토리를 전달하는 영화나 콘텐츠 화면구성의 범위를 알아보기로 한다.
  • 이번 연구는 HD급 방송용 카메라 3대를 이용하여 다면영상을 구현 및 정합 보정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다면영상이 주는 시원한 개방감은 스티칭 작업을 통해 정합보정을 수행하여도 발생되는 왜곡부분마저 단점이라여겨지지 않았다.
  • ’일 것이다[2]. 이번 연구는 시네라마 시스템과 Screen X를 비교 분석 하고 동시에 제작 방법의 공통점을 알아보며 제작 시 발생되는 다양한 문제점의 해결방안을 알아보기로 한다. 특히 다면영상 제작 시 발생되는 화면과 화면패널 사이의 이음새 부분에서 발생 되는 이미지 왜곡현상을 스티칭(stitching)작업을 통한 정합 보정의 가능 범위를 알아본다.
  • 이번 연구는 시네라마 시스템과 Screen X를 비교 분석 하고 동시에 제작 방법의 공통점을 알아보며 제작 시 발생되는 다양한 문제점의 해결방안을 알아보기로 한다. 특히 다면영상 제작 시 발생되는 화면과 화면패널 사이의 이음새 부분에서 발생 되는 이미지 왜곡현상을 스티칭(stitching)작업을 통한 정합 보정의 가능 범위를 알아본다. 더불어 이를 통해 Screen X와 같은 포맷이 스토리를 전달하는 영화나 콘텐츠 화면구성의 범위를 알아보기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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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creen X의 특징은? 2016년 미래창조과학부 ‘가상현실 5대 선도 프로젝트’로 채택된 Screen X는 2012년 CGV와 한국과학기술원(KAIST)이 공동 개발한 다면상영시스템이다[1]. 상영관 3면을 통해 관객들에게 특별한 장치를 착용하지 않고 영화에 몰입 감을 줄 수 있는 Screen X는 실감영상 중 하나로 자리매김을 하고 있다. Screen X의 기술적 원천은 1952년에 상영한 시네라마 시스템을 이용한 기획영화 ‘This is Cinerama.
Screen X란? 실감나는 영상을 창조하기 위해 끝없이 노력하는 영상 산업은 크고 넓고 정교 할수록 좋다는 말을 부인하지 않는다. 2016년 미래창조과학부 ‘가상현실 5대 선도 프로젝트’로 채택된 Screen X는 2012년 CGV와 한국과학기술원(KAIST)이 공동 개발한 다면상영시스템이다[1]. 상영관 3면을 통해 관객들에게 특별한 장치를 착용하지 않고 영화에 몰입 감을 줄 수 있는 Screen X는 실감영상 중 하나로 자리매김을 하고 있다.
시네라마의 단점은? 시네라마는 획기적인 시스템이었지만 촬영이나 상영 단계에서 여러 문제가 발생되었다. 촬영용 카메라의 무게는 360kg에 달해 운반하는 것도 힘들었고 카메라 초점거리는 단일 초점거리 밖에 없어 촬영할 때에는 카메라가 아니라 배우 배치를 조정해 영상을 정리하는 작업이 필요했다[Fig.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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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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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8. Ryu Young Su, Kim Yong Hwan, Wee Jung Uk, Park Kyung, Jeon Won Gi, Kwon Ki Wo,"A Design of Scalable HEVC Decoder and Player for 8K UHD", Korea Institute Of Communication Sciences, pp.898-896,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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