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재활승마가 지적장애 성인의 적응행동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Therapeutic Horse Riding, Adaptive Behavior in Adult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5 no.12, 2017년, pp.661 - 667  

안정훈 (성결대학교 체육교육과) ,  박윤재 (성결대학교 체육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지적장애가 있는 성인들에게 재활승마 프로그램이 적응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는 것에 있다. 대상자는 지적 장애를 가진 16명의 성인이었다. 그들은 12주 동안 일주일에 2회, 60분으로 이루어진 재활승마 프로그램에 참가하였다. 참가자의 적응 행동 수준은 사회성숙도 검사(Social Maturity Scale, SMS) 도구를 이용하여 프로그램 12주 전과 후에 측정되었다. 데이터는 SPSS를 사용하여 paired t-test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재활승마 프로그램의 12주 후에, 자조, 업무, 자기 규제 및 사회화에 상당한 개선이 있었다. 그러나 운동, 의사소통 변화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이를 종합하면 재활승마는 자조, 업무, 자기 조절 및 사회화에서 지적장애를 가진 성인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결과는 적응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지적장애가 있는 성인에게 재활승마가 효과적인 방법으로 간주될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s of therapeutic horse riding on adult with intellectual disability in terms of adaptive behavior. The subjects were 16 adults with intellectual disability. They participated in a therapeutic horse riding program of 60 minutes long, Twice a week for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나 기존의 연구는 아직 발달 과정 중에 있는 소아 및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경우가 많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사회성숙도 측정을 통해 재활승마 프로그램이 지적장애 성인들의 일상생활 적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를 검증하고 재활승마 대상자를 성인으로 확대하는데 있어서 재활승마 현장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적 장애 판정시 적응 수준을 측정하는 도구로 주로 무엇이 사용되는가? 일상생활에서의 적응 수준을 측정하며, 일반적으로 지적 장애 판정시 적응 수준을 측정하는 도구로 많이 사용되는 사회성숙도 검사(Social Maturity Scale, SMS)를 통해 재활승마가 지적 장애인들의 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연구들에 의하면, 승마프로그램 이후 지적장애인들의 사회성숙도 검사의 총점이 상승하였다는 연구가 많으며, 자조, 이동, 작업, 의사소통, 자기관리, 사회화능력 등의 모든 영역에서 기능 수준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13, 14, 15, 16]. 그러나 기존의 연구는 아직 발달 과정 중에 있는 소아 및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경우가 많다.
지적장애란? 지적장애란 발달 시기 동안에 시작되는, 개념 · 사회 · 실행 영역에서 지적 기능과 적응 기능 모두에 결함을 보이는 장애를 의미한다[1]. 이 중 지적능력이 저조하더라도 사회 적응 능력을 갖추고 있으면 장애에 대한 탈낙인화가 가능하다는 관점[2]에 따라 지적장애인들의 적응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에 대한 연구가 지속되고 있다.
선행 연구에 따르면, 지적장애 3급을 진단받은 청소년을 대상으로 승마운동을 진행한 결과는 어떠한가? 선행 연구들을 살펴보면, 지적장애 3급 진단을 받은 청소년을 대상으로 승마 프로그램을 진행한 결과, 사회적 유능감, 의사소통능력, 학교생활 적응력, 대인관계 친화력 및 자기관리 능력이 향상된 것으로 보고된 바 있으며[9], 지적장애가 있는 아동에게 진행하였을 때에는 언어, 사회화, 감각·인지 인식 및 자기표현이 향상한 것으로 보고된 바 있다[10, 11]. 또한 지적 장애가 있는 성인들을 대상으로 재활승마를 시행하였을 때, 자율성, 정신 인지적 영역 및 신경 심리적 영역이 증진된 것으로 보고된 바 있다[1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2)

  1.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DSM-5)." Washington, D.C.: American Psychiatric Pub, 2013. 

  2. E. A. Doll, "Current Thoughts on Mental Deficiency: President's Address." Washington, D.C.: American Association on Mental Deficiency, 1936. 

  3. J. C. L. Pleet, "Quality of life of intellectually challenged adults living in the community." MSW. dissertation, McGill University, 2000. 

  4. R. C. Lecher, "The relationship of day program participation to quality of life for persons with mental retardation who have been deinstitutionalized into the community." Ph. D. dissertation, The State University of New Jersey, 2002. 

  5. E. M. Dykens, B. A. Rosner, G. Butterbaugh, "Exercise and sports in children and adolescents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Positive physical and psychosocial effects."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ic Clinics of North America, Vol. 7, No. 4, pp. 757-771, 1998. 

  6. E. Carmeli, T. Zinger-Vaknin, M. Morad, J. Merrick, "Can physical training have an effect on well-being in adults with mild intellectual disability?" Mechanisms of ageing and development, Vol. 126, No. 2, pp. 299-304, 2005. 

  7. B. M. Pawlik-Popielarska, "The impact of kynotherapy in handicapped children." Acta Neuropsychologica, Vol. 1, No. 8, pp. 26-37, 2010. 

  8. S. W. Esteves, T. Stokes, "Social effects of a dog's presence on children with disabilities." Anthrozoos, Vol. 21, No. 1, pp. 5-15, 2008. 

  9. D. H. Baec, "Effect of hippotherapy for adolescents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on psychosocial maturity." Ph. D. dissertation, Korea National Sport University, 2016. 

  10. J. J. Lee, "The effect of equine of facilitated therapy programs on the advancement of self-expressions and social skills of children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The Journal of Play Therapy, Vol. 19, No. 1, pp. 117-129, 2015. 

  11. C. Vlaskamp, H. Nakken, "Therapeutic interventions in the Netherlands and Belgium in support of people with profound intellectual and multiple disabilities." Education and Training in Developmental Disabilities, pp. 334-341, 2008. 

  12. N. Borioni, P. Marinaro, S. Celestini, F. Del Sole, R. Magro, D. Zoppi, F. Mattei, V. D. Armi, F. Mazzarella, S. Bonassi, "Effect of equestrian therapy and onotherapy in physical and psycho-social performances of adults with intellectual disability: a preliminary study of evaluation tools based on the ICF classification." Disability and rehabilitation, Vol. 34, No. 4, pp. 279-287, 2012. 

  13. C. Y. Song, "Effects of Horse Riding Therapy Program on Depression and Sociality of Exceptional Children." Ph. D. dissertation, Kangwoon University. 2009. 

  14. I. S. Lee, O. D. Kang, "The effects on social adaptability of therapeutic riding in children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 Rehabilitation Science, Vol. 53, No. 1, pp. 223-234, 2014. 

  15. S. K. Kim, S. W. Lee, "The Effects of the Horse Riding Exercise Program for the Social Adaptability of the Children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 Rehabilitation Science, Vol. 50, No. 2, pp. 83-99, 2011. 

  16. S. T. Yoon, B. H. Park, "The Impact Horse Riding Exercise Program has on Adults with Intellectual Disability in Physical, Psychology factors, Social factors of Disabled." Journal of Adapted Physical Activity & Exercise, Vol. 21, No. 1, pp. 81-95, 2013. 

  17. E. A. Doll, "Vineland social maturity scale: Condensed manual of directions." Circle Pines: American Guidance Service, 1965. 

  18. S. K. Kim, O. K. Kim, "Social Maturity Scale." Seoul: Chung-Ang Jeokseong Press, 1995. 

  19. J. Cohen, "Statistical power analysis for the behavioral sciences, 2nd. ed." Hillsdale, NJ: Lawrence Earlbaum Associates, 1988. 

  20. C. K. Chandler, "Animal assisted therapy in counseling." New York: Routledge, 2005. 

  21. P. M. MacDonald, "The effects of equine-facilitated therapy with at-risk adolescents: A summary of empirical research across multiple centers and programs. The Center for the Interaction of Animals and Society (CIAS)." Philadelphia: University of Pennsylvania School of Veterinary Medicine, 2004. 

  22. C. O'Connor, "The silent therapist: A review of the development of equine assisted psychotherapy." Retrieved March, 200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